“변호사에 세무사・변리사 자동부여 부당해”
상태바
“변호사에 세무사・변리사 자동부여 부당해”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4.12.15 11:35
  • 댓글 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민 법사위원장, 세무사・변리사법 개정안 발의

변호사에 대한 세무사・변리사 자격 자동부여 제도를 폐지하는 법안이 발의됐다.

이상민 국회법세사법위원장(새정치 민주연합)은 15일 변호사의 변리사・세무사 자격 자동부여제도를 폐지하는 세무사법개정안과 변리사법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변호사 자격을 취득하면 세무사자격과 변리사자격을 부여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현행 변리사법 제32조 제1항 제2호와 세무사법 제3조 제4호를 삭제했다.

▲ 이상민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
이 의원은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세무・변리 분야에 있어서 변호사자격을 취득할 시 전문성을 갖추지 못한 채 세무사와 변리사 자격을 당연 부여하는 것은 불합리하고 변호사자격 취득자에게 부당한 과잉특혜를 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세무 분야와 변리 분야는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하나의 전문 분야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이들 분야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나아가 소비자들에게 고품질의 세무・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변호사의 자동자격부여제도는 폐지되는 것이 마땅하다”고 발의취지를 밝혔다.

그간 변호사와 변리사, 세무사 업계는 자격 자동부여 문제를 두고 갈등을 빚어왔다. 특히 지난해 특허청이 변리사법 개정을 추진하며 변리사 자격 자동부여 제도를 폐지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갈등이 고조됐다.

당시 대한변호사협회는 성명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변호사로 양성해 국민에게 전문적인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된 로스쿨 제도와 정면으로 대립되는 모순적 입법 활동”이라고 비판했다.

로스쿨 제도 도입 후 변호사 수 급증으로 직역 확장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개정안이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chlgodyd 2015-01-08 16:00:46
변리사 세무사 업무는 모두 법률적 행위로서 변호사 업무의 일부이다
방범대원 자격을 형사한테 주지말란 격이다
어떻게 저런게 국회의원 뺏지를 달고 있는지 원 ㅉㅉㅉ

변호사제도 폐지 2014-12-17 07:34:07
로스쿨제도로 바뀐이상 사시제도하에 변호사자격제도는 폐지하고

공법/형사법/민사법/비송법

각별로 oo송무사자격시험제도로

개편하라.

ahzja 2014-12-16 17:33:42
특허권을 부여한다는게 특허법에 의해 행해지는 법적 절차이다 따라서 분쟁이 고도화 하면 당연히 법원에서 다투게 되고 법리 논쟁이 되는거다 변리사 머리로는 안되는게 그 이유다 돌대가리 들아 뭐좀 알고 떠들어라

그러네 2014-12-16 12:24:18
당장 법지식도 없는 애들한테 과분한 일이네

당연한말씀 2014-12-15 20:16:52
세무전문 변호사, 법무전문 변호사등 세부적으로 변호사 시험을 쪼개서 하고 각 전문 변호사들마다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여 소송대리 할 수 없도록 제도화 해라 이건 뭐 말그대로 뭣도아닌 시험보고 변호사라는 타이틀만 달면 모든일에 전문가인양 설쳐대는 꼬라지가 아니꼽고 보기싫어 죽겠다. 실력이 된다면 아니꼽고 더러워도 그러려니 하겠지만 실력도 없는것들이 설쳐대는 꼬라지.. 더는 못보겠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