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있으면 ‘로스쿨’ 없으면 ‘사법시험’...선택권 줘야
상태바
돈 있으면 ‘로스쿨’ 없으면 ‘사법시험’...선택권 줘야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4.11.28 17:55
  • 댓글 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재규 전 대한변협부협회장, 사시존치 서명운동

“우리 역사를 돌아보면 추천·면접제도는 개혁의 기치를 높이 든 조광조도 실패한 제도입니다. 과거제도나 사법시험에도 부정적 요소가 있지만, 추천·면접에 더 큰 허점이 있다는 사실은 우리 역사가 증명합니다”

양재규 변호사(전 대한변호사협회 부협회장, 현 사법시험존치 국민연대 공동대표)는 늦가을비가 내리는 28일 오후, 서울 지하철 교대역에서 사법시험 존치 서명 운동을 펼치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사시 존치의 필요성이라는 전단을 시민들에게 나눠주며 “중국은 2002년에 변호사선발제도를 도입하면서 당시 한국과 일본의 사법시험 제도를 본떴다”면서 “이는 세계의 여려 제도를 살펴본 결과, 로스쿨 도입전의 한국과 일본의 사법시험제도가 가장 공정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로스쿨은 입학전형과정도 불투명하고 3년간 6천여만의 등록금이 들고 변호사시험은 경쟁률도 낮은데다 합격해도 취업 시 집안배경과 인맥이 크게 작용한다”며 “객관성과 공정성이 결여된 것이 현 로스쿨 제도”라고 꼬집었다.

 
 
▲ 사법시험존치 국민연대 공동대표 양재규 변호사(전 대한변협 부협회장)가 28일 오후 지하철 교대역에서 사법시험 준치 대국민서명운동을 펼치고 있다 / @이성진 기자
그는 “반면, 고관대작이나 갑부의 자녀라도 실력이 없으면 법조인 결코 될 수 없는 것이 사법시험제도”라며 “사법시험은 공정경쟁의 대명사요, 사회적 공정성의 상징”이라면서 2017년 폐지를 앞두고 있는 사법시험의 존치를 주장했다.

나아가 “사법시험 존치되면 법률서비스 수요자에게도 유리하므로 국민에게 사시출신 변호사와 변시출신 변호사 중에서 선택할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면서 “또 돈 있으면 로스쿨로 가고 돈 없으면 사법시험에 응시하도록 국민에게 선택권을 줘야 한다”고 시민들에게 호소했다.

▲ 양재규 변호사가 시민들에게 나눠 준 '사법시험 존치의 필요성'이란 전단물 / @이성진 기자
사법연수원 41기 자치회장 출신인 양재규 변호사는 연수원 시절부터 ‘사법시험 존치를 위한 입법의견서’를 제출하는 등 사법시험 존치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 온 바 있다.

특히 대한변협 부회협회장을 맡은 이후에는 「사법시험존치 국민연대」 공동대표로서 사법시험 존치 운동에 적극적으로 활동해 왔다.

한편 양 변호사는 이날을 시작으로 한달간에 걸쳐서 사시존치 범국민서명운동을 펼쳐나가기로 했다.

그는 “이를 통해 확보한 서명지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제출하는 등 현재 법사위에 계류 중인 사시존치를 위한 변호사시험법개정법률안의 통과를 위해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홍길동 2015-04-06 00:26:09
사시존치는 당연하다고 봅니다.

사시존치 2014-12-06 21:03:50
사시존치 반드시 이루어내야 합니다! 로스쿨은 어딘가 모르게 ...

ㄴㄴ 2014-12-01 20:53:46
단순 계산해도 사시비용에 로스쿨 등록금이 추가로 드는 데 서민을 위한 제도라니 정말 대단하다.

요즘사시를 2014-12-01 19:30:40
가난한 사람이 붙나...
내주변 사시붙은애들은 다 강남 외고출신애들이 더잘붙던데, 가난한 애들은 돈없어서 헥헥대다가 불쌍하게 군대가고... 꿈 낮춰가다가 이도저도 못하고... 안쓰럽더라.
진짜 가난하면 수년간 사시준비할때까지 집안 도움 받는것도 힘들다. 사시를 1,2년에 붙는것도아니고..
집이 부자면 실패하면 부모님 도움받아 걍 다른일 하거나 할 수 있지만 가난하면 실패는 곧 가정파탄이다.

거짓된꿈 2014-12-01 16:08:09
매년 120명 안에 못 들면 법조인으로서의 꿈이 원천적으로 차단되고 그 중 절반인 60명은 변호사시험에서 탈락. 변호사시험에 합격하더라도 성적공개가 안 되기 때문에 집안, 인맥을 뛰어넘을 능력을 증명하는 것도 쉽지 않음. 사회취약계층전형은 보호가 아닌 차별제도임. 사법시험은 최소 경제적 능력으로 법조인 진입을 차별하지는 않는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