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필수과목 전략적으로 마스터하기-한국사(8)
상태바
공무원 시험 필수과목 전략적으로 마스터하기-한국사(8)
  • 법률저널
  • 승인 2014.11.18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사의 고득점을 완성하는 문화사

<일제 강점기 역사학> 주요 내용

1920년대

1930년대

민족주의 사학

사회 경제 사학

․ 신채호: 고대사 연구 치중, 민족주의 역사학의 기본 확립,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 높이 평가, <조선 혁명 선언>을 의열단 행동강령으로 작성, 주요 저술 - 「조선상고사」, 「조선상고문화사」, 「조선사연구초」, 「독사신론」

․ 백남운: 유물사관 수용, 세계사적 보편성에 입각해 우리 역사를 설명, 정체성론 반박

주요 저술 - 「조선사회경제사」

․ 박은식: “나라는 형이요, 역사는 혼이다.“라고 하여 혼이 담긴 민족의 역사를 강조

주요 저술 - 「한국통사」, 「한국독립운동지혈사」

실증주의 사학

․ 이병도, 손진태: 객관적인 역사 연구 추구하나 문헌 고증에 치우쳐 역사 인식 부재, 진단학회 창립(1934)

․ 정인보: 신채호의 민족 사관을 계승, ‘얼’ 강조

주요 저술 - 「조선사연구」

조선학 운동

․ 정인보, 안재홍, 문일평 등이 우리 학문의 주체성 모색

․ 문일평: ‘조선심’ 강조

 <학습 Tip>

구한말의 근대 계몽 사학에서 일제 강점기로 이어지는 역사학의 큰 줄기와 주요 사학자들을 기억해야 한다. 특히 박은식과 신채호는 임시 정부 요인으로 활동하거나 의열단 선언문을 써주는 등(신채호) 정치적으로도 주요 업적이 있기 때문에 이들의 저술 등과 함께 정치․문화 통합형 문제로 출제될 수 있다.

따라서 1920~30년대 역사학의 주요 흐름을 파악해본 후 국어 연구나 한글 보급 등의 활동으로 학습의 범위를 확대하여 전반적인 민족 문화 수호 운동의 흐름을 이해하도록 한다.

 <기출문제>

1. 일제 강점기 우리나라 역사학자들의 역사 연구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1 국가직 9급

① 안재홍은 우리나라 역사를 통사 형식으로 쓴 「조선사연구」를 편찬하였다.

② 백남운 등의 사회 경제 사학자들은 민족주의 사학자들의 정신 사관을 비판하기도 하였다.

③ 신채호는 「조선상고문화사」를 저술하여 대종교와 연결되는 전통적 민간 신앙에 관심을 보였다.

④ 정인보는 광개토 왕릉 비문을 연구하여 일본 학자의 고대사 왜곡을 바로잡는 데 기여하였다.

[정답] ①

[해설] 「조선사연구」를 편찬한 인물은 정인보이다. 「조선사연구」는 단군으로부터 삼국 시대에 이르는 우리나라 고대사를 특정한 주제를 설정해 통사 형식으로 쓴 사서이다.

 

2. (가), (나)를 주장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2 지방직 9급

(가) 내정 독립이나 참정권이나 자치를 운운하는 자, 누구이냐? 너희들이 ‘동양 평화’, ‘한국 독립 보전’ 등을 담보한 맹약이 먹도 마르지 아니하여 삼천리강토를 집어 먹힌 역사를 잊었느냐? ․․․․․․ 민중은 우리 혁명의 대본영이다. 폭력은 우리 혁명의 유일한 무기이다.

(나) 나라는 없어질 수 있으나 역사는 없어질 수 없으니 그것은 나라는 형체이고 역사는 정신이기 때문이다. ․․․․․․ 정신이 보존되어 없어지지 않으면 형체는 부활할 때가 있을 것이다.

① (가) - 대한민국 임시 정부에서 처음으로 대통령을 역임하였다.

② (가) - 「독사신론」을 연재하여 민족주의 사학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③ (나) - 「조선 불교 유신론」을 통해 새로운 사회의 방향을 추구하였다.

④ (나) - 낭가사상을 강조하여 민족 독립의 정신적 기반을 만들려고 하였다.

[정답] ②

[해설] (가)는 ‘조선 혁명 선언(1923), (나)는 박은식의 「한국통사」의 내용이다. ①은 이승만, ③ 조선 불교 유신론은 한용운이 불교 부흥을 위해 저술하였다. ④는 신채호에 대한 설명이다.

 

3. 다음 글을 쓴 역사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08 지방직 9급

역사란 무엇이냐? 인류 사회의 아(我)와 비아(非我)의 투쟁이 시간에서 발전하여 공간까지 확대

하는 심적 활동의 상태의 기록이니, 세계사라 하면 세계 인류의 그리 되어온 상태의 기록이며,

조선사라 하면 조선 민족이 그리 되어 온 상태의 기록이니라. 그리하여 아에 대한 비아의 접촉

이 많을수록 비아에 대한 아의 투쟁이 더욱 맹렬하여 인류 사회의 활동이 휴식할 사이가 없으

며, 역사의 전도가 완결될 날이 없다. 그러므로 역사는 아와 비아의 투쟁의 기록이니라.

① 우리의 민족정신을 ‘혼’으로 파악하고, ‘혼’이 담겨있는 민족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② 우리 고대 문화의 우수성과 독자성을 강조하여 식민주의 사관을 비판하였다.

③ 한국사가 세계사의 보편적 발전 법칙에 입각하여 발전하였음을 강조하여 식민주의 사관의 정체성 이론을 반박하였다.

④ 「진단학보」를 발간하고 문헌 고증을 중시하는 순수 학문적 차원의 역사 연구에 힘썼다.

[정답] ②

[해설] 제시된 자료는 「조선 상고사」에 반영된 신채호의 역사 인식이다. 신채호는 민족주의 사관의 입장에서 식민주의 사관을 비판하였다. ①은 박은식, ③은 백남운, ④는 이병도이다.

 

4. 일제 시기 밑줄 친 이것을 이론적으로 반박한 사학자의 활동은? 2008 법원직 9급

이것은 한국이 여러 정치적, 사회적 변화를 겪으면서도 능동적으로 발전하지 못하였으며, 개항

당시 조선 사회가 10세기 말 고대 일본의 수준과 비슷하다는 주장이다. 특히 근대 사회로 이행

하는데 필수적인 봉건 사회가 형성되지 못하여 사회, 경제적으로 낙후한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

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우리나라의 근대화를 위해서는 일본의 침략이 필요하다는 침

략 미화론으로 이어졌다.

① 사적 유물론에 입각하여 한국사를 세계사적 보편성 위에 체계화하였다.

② 개별적 사실을 객관적으로 밝히려는 실증주의 역사 연구 방법론을 따랐다.

③ 고대사 연구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민족주의 사학자들의 정신 사관을 비판하였다.

④ 민족의 고유한 문화 전통과 정신을 강조하여 민족 독립의 정신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정답] ①

[해설] 밑줄 친 이것은 정체성론이다. 백남운은 사회경제사학의 입장에서 일본의 정체성론을 사적 유물론에 입각하여 비판하였다. ①은 실증주의 사학, ④는 민족주의 사학을 말한다.

자료제공: KG패스원 공무원 전문 연구소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