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2014년 2차 순경 필기 합격자
상태바
<합격수기> 2014년 2차 순경 필기 합격자
  • 김수현
  • 승인 2014.11.05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현
2014년 경찰 2차 순경 필기합격(신림 우리경찰학원 6기생)

안녕하세요 저는 2014년 2차 순경 공채 필기 합격자 김수현입니다. 아직은 필기합격이지만 지금까지의 수험생활을 하면서 제가 겪었던 시행착오와 공부 방법을 소개해드려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렸으면 하는 마음에 합격수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제 소개를 간단히 하면 저는 24살 고향은 제주도입니다.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진학을 포기하고 바로 군 입대를 하여 전역 후 22살 12월에 수험생활을 시작했습니다. 14년 2차 시험까지 1년 6개월이란 수험기간 동안 열심히도 하고 슬럼프도 왔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토대로 저의 수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수험생활

저는 처음부터 공부를 신림동 고시원에서 시작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노량진 고시원에서 생활하면서 공부하시는 것을 봤는데, 물론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제 생각에는 신림동이 공부하기에는 최적의 장소가 아닐까 하는 생각에 신림동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신림동 학원이란 시스템이 다른 사람들과 정보공유도 잘되고 시험 관련 이야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적합한 장소라 생각합니다. 공부를 할 때 고시원에 틀어박혀 공부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학원에서 서로서로 피드백을 받으며 공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가 겪었던 시행착오를 토대로 수험생활 중 중요한 사항을 뽑아봤습니다.

1. 수면은 충분히

공무원 수험생활이란 것은 장기전입니다.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 중 새벽 5시, 6시 일찍 일어나 잠을 줄이며 공부를 하겠다는 다짐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물론 저도 그랬습니다. 제가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 수면시간이 4시간 이였습니다.

새벽 5시에 일어나서 밤12시까지 공부를 했었습니다. 이렇게 공부를 하게 되면 길어야 3달, 그 후에는 체력이 받쳐주질 못하게 됩니다.

물론 제 경우였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저처럼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많은 교수님들께서 수면을 충분히 취하라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학원시간에 맞춰 7시간은 충분히 수면을 취했습니다.

2. 학원에 붙어있는 습관을 만들자!!

저는 학원을 다니면서 평일에는 밤 12시 이전에는 집에 들어가 본 적이 손에 꼽습니다. 물론 학원에 계속 있다 해서 항상 공부가 잘되지는 않지만 학원에 붙어있는 습관을 계속해서 만들어 갔습니다.

학원에 있다 보면 자연스럽게 공부량이 많아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스스로 매일 몇 시간을 공부해야지가 아닌 매일 몇 시까지 학원에 남겠다는 다짐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3. 스트레스는 꼭 풀어주자

공부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 만 큼 중요한 것 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주말 중 하루정도는 공부에 틀어박히지 말고 신나게 노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토요일날 놀러간다고 하면 오전에는 간단히 공부를 하고 오후에 놀러가는 것입니다. 저는 놀러 다니지는 않았지만 토요일 저녁에 간단히 술을 마셨습니다. 음주도 과음을 하게 되면 다음날에도 지장이 있기 때문에 간단히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음으론 제가 했던 과목별 공부방법을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국사

사실 저는 국사틀을 잡는데 상당히 오래 걸렸습니다. 고등학교에서 이과였기 때문에 국사에 대한 지식이 머릿속에 없었습니다. 한국사를 처음 공부하는 것이나 마찮가지 였기에 저같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일단 한국사 교재선택을 많이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사실 교재는 아무거나 하든 상관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학원에서 나가는 교재가 있다면 그 교재를 사용하는 것이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 문제점이 흐름을 못잡는 것이었는데 신림 우리경찰학원에서 수업을 들으며 흐름을 잡았습니다. 흐름을 알아야 문제도 수월하게 풀리고 암기하는데 도움이 된다 생각합니다.

2. 영어

저는 처음공부 할 때는 문제를 풀면 매일 과락이었습니다. 경찰 수험생들 중에 저와 같은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처음 목표는 과락만 하지말자 였습니다. 이런 목표를 가지는 분들도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생각을 가진 분들은 생각을 바꾸시기 바랍니다. 과락만 면하자하면 영어 과락 때문에 시험 불합격이란 고통을 겪으실 수가 있습니다. 저도 영어 과락을 하고 나서 생각을 다르게 하고 영어목표 점수를 60점으로 잡았습니다.

영어는 혼자해서 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학원수업에 따르고 매일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같이 영어가 잡히지 안은 분들은 영어문제를 푸는 그 느낌이 중요하기 때문에 시험 전날 까지도 영어를 잡고 계셔야 합니다.

3. 형법

일단 제 자랑 같지만 이번 시험 형법 100점을 받았습니다. 형법은 누가 뭐래도 판례 싸움입니다. 그리고 판례를 단순히 포인트만 잡고 외우시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판례를 이해하면서 반복적으로 보다보면 굳이 포인트를 잡으려 하지 않아도 판례 몇 글자만 읽으면 무슨 판례인지 파악이 됩니다. 이렇게 되기까지는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은 당연합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법이란 생소한 것이기 때문에 혼자하는 것보다는 교수님의 도움을 얻어 이해하는데 중점을 둬야 합니다.

처음에는 예습은 필요없고 학원 수업나간 진도 복습정도면 충분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혼자서 문제풀이를 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을 때입니다. 교재를 고르는 것에서는 개인적으로는 기출문제지 보다는 파트별로 되어있는 문제지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교재를 한번풀고 새 것을 사는게 아닌 교재 하나를 계속해서 봐야합니다. 처음 문제 풀 때 이해가 안 되거나 헷갈린 그리고 잘 안외워지는 판례는 지문 옆에다 표시를 해둡니다.

그리고 한번 다 풀게 되면 다시 처음부터 체크한 판례만 보고 그중 또 헷갈린 판례를 표시합니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면 시험이 다가왔을 때 내가 보게 될 판례를 보는데 하루가 걸리지 않습니다. 이렇게 반복과정을 거치면 만족하실만한 점수가 나오실 거라 생각합니다.

4. 형사소송법

한번더 자랑하자면 형소법도 100점을 받았습니다. 형소법은 이해 7 암기 3의 비중이라 생각합니다. 지문에 ~할 수 있다, ~해야한다 이런 말장난 문제도 지문을 이해하면 충분히 쉽게 외워지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형소법에서 두문자를 많이 만들어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저는 형소법 두문자 양이 10개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두문자가 필요한 부분도 있지만 대부분의 내용은 이해하고 암기하면 문제는 쉽게 풀립니다. 그리고 문제풀이 들어갈 때는 형법과는 다르게 기출문제만 봐도 된다 생각합니다.

기출문제가 600제 정도 들어있는 교재를 선택해 공부방식은 형법과 마찬가지로 처음에 풀면서 모르거나 헷갈린 지문, 장난을 잘치는 지문은 옆에 체크해놓고 다 풀면 반복해서 이 과정을 거치면 됩니다. 경찰 형소법 문제는 대부분이 기출지문으로 구성됬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눈에 익히시면 좋은 점수가 나오실 거라 생각합니다.

5. 경찰학개론

사실 경찰학개론은 제일 범위가 넓고 공부량도 많은 과목입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300제나 내용을 요약해 놓은 교재로 공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 생각에는 처음에는 원래 교재를 정독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내용 중 시험에 전혀 나오지 않는 부분은 패스를 해도 상관없지만 경찰학 특성상 한번이라도 나왔던 내용은 또 다시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한번이라도 생소한 내용도 읽고 들어간 후 어느 정도 수준이 되었을 때 요약집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경찰학개론 교재로 기출문제집은 두 번이상은 꼭 풀어 보셔야 합니다. 기출문제지를 푸시다 보면 반복적으로 나오는 내용, 지문 들이 눈에 들어오게 됩니다. 경찰학개론에서 집중적으로 나오는 부분은 어느 정도 정해저 있습니다.

그 부분을 확실하게 만 공부하셔도 점수가 60~70점 사이에서 떨어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 후 기출 빈도가 적은 부분을 참고적으로 공부하시면 경찰학 고득점도 충분히 나오실 거라 생각합니다.

마무리

참 두서없이 글을 쓴 것 같아서 이글을 읽으시는 분들께 얼마나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수험생활을 하면서 힘든 적도 많고, 친구들이 대학생활을 하는 것을 보고 부럽기도 했지만 꿈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제겐 기쁨 이였습니다.

저도 아직 면접이란 관문이 남아있고 최종에서 불합격해서 다시 공부를 하게 될 수도 있지만 저도 남은 기간 열심히 준비해서 최종합격을 해보이겠습니다.

그리고 저와 같이 경찰이란 꿈을 가진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지금도 시험을 준비하며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시는 분들께도 머지않아 최종합격이라는 행운이 함께 하기를 바라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