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필수과목 전략적으로 마스터하기-한국사(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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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 시험 필수과목 전략적으로 마스터하기-한국사(6)
  • 법률저널
  • 승인 2014.11.03 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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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의 고득점을 완성하는 문화사 

<실학사상> 주요 내용
①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유형원
이익
정약용
농업 중심 개혁론의 선구자
실학의 학파 형성
(성호학파 - 안정복, 이긍익, 이중환, 정약용)
실학의 집대성
•균전론(토지의 차등 분배) 주장
•양반 문벌제도 비판
•한전론(영업전을 지정 - 점진적 토지 소유 평등) 주장
•여전론 주장(균전론과 한전론 반대, 공동 농장 제도)
→ 정전제
「반계수록」
「성호사설」, 「곽우록」
「여유당전서」, 「목민심서」,
「경세유표」, 「흠흠심서」 등
 
•폐전론 주장
•나라를 좀먹는 6좀 : 노비제, 과거제, 양반문벌, 사치와 미신, 승려, 게으름
 

 
② 중상학파(이용후생학파, 북학파)

유수원
홍대용
박지원
박제가
상공업 중심 개혁론의 선구자
성리학적 세계관 부정
북학 사상의 진일보
박지원의 사상 확충
•사농공상의 직업적 평등화, 전문화 주장
•토지개혁안 : 균전제
•신분제 철폐
•수레, 선박의 이용
•화폐 이용(용전론)
•양반제도의 비생산성 비판
•수레, 선박의 이용
•상공업 진흥책 : 소비 권장, 우물물에 비유
「우서」
「임하경륜」, 「의산문답」 등
•농업 진흥책 : 「과농소초」,
「한민명전의」
•상공업 진흥책 : 「열하일기」
청의 문물 수용 주장 : 「북학의」

<학습 Tip>
조선 시대 문화사에서 성리학의 발달과 더불어 실학사상 및 실학자에 관련된 내용도 꽤 빈출된다. 중농주의 실학자 유형원, 이익, 정약용 그리고 중상주의 실학자 유수원, 홍대용, 박지원, 박제가 등 이들 일곱 명이 주장한 내용과 주요 저서, 사료는 특히 더 유의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기출문제>

1. 다음과 같은 내용을 주장한 실학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4 국가직 9급
중국은 서양과 180도 정도 차이가 난다. 중국인은 중국을 중심으로 삼고 서양을 변두리로 삼으며, 서양인은 서양을 중심으로 삼고 중국을 변두리로 삼는다. 그러나 실제는 하늘을 이고 땅을 밟는 사람은 땅에 따라서 모두 그러한 것이니 중심도 변두리도 없이 모두가 중심이다.
① 『동국지리지』를 저술하여 역사지리 연구의 단서를 열어 놓았다.
② 『임하경륜』을 통해서 성인 남자들에게 2결의 토지를 나누어 줄 것을 주장하였다.
③ 『동사』에서 조선의 자연환경과 풍속, 인성의 독자성을 강조하였다.
④ 『동국지도』를 만들어 지도 제작의 과학화에 기여하였다.
[정답] ②
[해설] 홍대용은 지전설, 무한 우주론을 주장하였으며, 중국 중심의 세계관을 비판하였다. 또한 『임하경륜』, 『의산문답』등의 저술을 남겼으며, 성인 남자들에게 2결의 토지를 나누어 줄 것과 병농일치의 군대 조직 등도 제안하였다. ①은 한백겸, ③은 허목, ④는 정상기에 대한 내용이다.
 
2. 다음 중 조선 후기 실학자와 그들이 주장하는 바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014 서울시 9급
㉠ 정약용: 농업 중심 개혁론의 선구자로 균전론을 제시하였다.
㉡ 홍대용: 무역선을 파견하여 청에서 행해지는 국제 무역에도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유수원: 「우서」를 저술하여 상공업의 진흥을 위한 사농공상의 직업적 평등과 전문화를 주장하였다.
㉣ 유형원: 자영농 육성을 위한 토지제의 개혁뿐만 아니라 양반 문벌제도, 과거제, 노비제의 모순도 지적하였다.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정답] ①
[해설] ㉠ 정약용은 여전론과 정전제를 주장하였으며, 균전론을 주장한 인물은 반계 유형원이다. ㉡은 박제가의 주장으로, 박제가는 조선에서도 청에 무역선을 파견하여 통상의 길을 열고 국제 무역에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3. 다음 주장을 펼친 인물의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013 지방직 9급
비유하건대, 재물은 대체로 샘과 같다. 퍼내면 차고 버려두면 말라 버린다. 그러므로 비단 옷을 입지 않아서 나라에 비단 짜는 사람이 없게 되면 여공이 쇠퇴하게 되고, 쭈그러진 그릇을 싫어하지 않고 기교를 숭상하지 않아서 수공업자가 기술을 익히는 일이 없게 되면 기예가 망하게 되며, 농사가 황폐해져서 그 법을 잃게 되므로 사농공상의 사민이 모두 곤궁하여 서로 구제할 수 없게 된다.
① 존언, 만물일체설로 지행합일 이론을 체계화하였다.
② 화이론적 명분론을 강화하고 성리학을 절대화하였다.
③ 인간과 사물의 본성이 같다는 인물성동론의 입장을 보였다.
④ 농촌 사회의 모순을 중점적으로 해결하려는 경세치용론이었다.
[정답] ③
[해설] 박제가는 소비를 우물물에 비유하여 절약보다 소비를 권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③ 조선 후기 성리학 논쟁인 호락논쟁에서 호론은 인성과 물성이 다르다는 인물성 이론을, 낙론은 인성과 물성이 같다고 보는 인물성 동론을 주자하였는데, 북학파는 인물성 동론의 영향을 받았다.

자료제공: KG패스원 공무원 전문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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