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방공기업 복리후생제도 축소·폐지
상태바
정부, 지방공기업 복리후생제도 축소·폐지
  • 이상원
  • 승인 2014.10.28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행부 "유가족 특채 폐지 등 방만경영 정상화 추진"

SH공사 등 8개 지방공기업은 업무상 순직, 공상으로 인해 퇴직한 경우 직계자녀 등을 특별채용 하는 ‘유가족 특별채용’을 폐지하기로 했다.

경남개발공사는 자녀가 대학교 입학시 지급하던 축하금(50만원)을 폐지하고, 부산도시공사는 고등학교 수업료를 전액 지원해 오던 관행을 공무원과 동일하게 정부고시 상한액을 준수하도록 개선했다.

이처럼 지방공기업 방만경영 사례로 지적돼 온 유가족 특별채용, 법정 이상의 퇴직금·학자금 등 지방공기업 복리후생제도가 대폭 축소·폐지됐다.

안전행정부(장관 정종섭)는 지방공기업의 방만경영 해소를 위해 올해 초 지방공기업별로 복리후생 정상화 계획을 마련토록 했고 이행 점검 결과, 12개 분야 104건의 과도한 복리후생이 폐지 또는 축소됐다고 28일 밝혔다.

이 외 주요 정상화 사례를 보면 전남개발공사는 질병으로 인해 휴직한 직원에게 봉급 전액을 지급하던 관행을 공무원과 동일하게 감액기준을 반영하도록 개선하는 등 휴직급여 관련 17건을 정상화했다.

▲ 안전행정부가 밝힌 복리후생 정상화 주요 개선 사례들 / 제공: 안행부
현 지방공무원 보수규정에 따르면, 휴직기간이 1년 이하면 봉급의 70%, 1년 초과 2년 이하면 봉급의 50% 지급된다. 이와 동일하게 적용하기로 한 것.

또 용인도시공사는 노조 간부의 전보 인사시 협의해야 한다는 조항을 폐지하는 등 경영 및 인사 관련 7건을 개선했다.

대전도시공사는 가족건강검진제도(직원 외 가족에 대한 무상지원)를, 하남도시공사는 형제·자매에 대한 경조비 지원을, 화성도시공사는 본인 및 배우자 부모의 고희기념 축하금을 폐지하는 등 의료비·경조비 관련 27건의 비정상적인 복지제도들을 폐지하거나 축소했다.

언전행정부는 이번 중간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미진한 기관 대상 현장컨설팅을 11월부터 실시할 예정이며 이행실적에 대해서는 2015년 경영평가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은 “그간 문제돼 왔던 지방공기업의 과다한 복리후생이 상당부분 정상화됐다”면서 “연말까지 국민의 눈높이에 맞도록 정상화를 완료하여 지방공기업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밝혔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