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조사방법론』
상태바
신간 『조사방법론』
  • 차지훈 기자
  • 승인 2014.10.24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윤현  /피데스 / 252면 / 12,000원

조사방법론의 과목은 5급 공채나 입법고시에서 정보체계론과 함께 많은 수험생들이 선택하는 과목 중의 하나다.

하지만 조사방법론을 공부하는 수험생들의 입장에선 접하는 고민은 ‘범위’라 할 수 있다. 어느 정도까지 공부하는 것이 자신의 목표 달성에 도움을 줄 것인가 하는 문제다.

조사방법론은 깊이 있게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험서로서 선택과목이라는 점에서 수험생들에게는 효율적인 조사방법론 공부가 더욱 중요하다. 특히 다른 논문과목과는 달리 조사방법론은 사회과학을 학습하는 사람들에게는 기본적인 과목이라 할 수 있다.

 
『조사방법론』(피데스 刊)은 수험생들의 이러한 고민을 조금이나마 해결해주려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무엇보다 이 책은 조사방법론을 가능한 한 수험에 가깝게 접근하려는 흔적이 뚜렷하다.

기존의 여러 조사방법론 교과서들은 분량과 내용 측면에서 수험생들에게 과도한 측면이 있었다. 사회과학으로서 이를 접근하려고 하다보니 수험생들에게 불필요한 부분이 많이 존재했다.

이 책은 실전 조사설계를 구성하는 부분과 이를 실제 수행하는 구체적인 자료수집 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수험 적합석이 뛰어나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통계적 방법은 조사방법론 시험과목에 포함되는 것은 아니지만 양적 연구를 위해서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기본적 통계적 방법을 숙지한다면 보다 쉽고 정확하게 조사설계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기본적인 통계적 지식을 제시하고, 이를 어떻게 조사설계와 관련하여 논의할 수 있는지를 설명했다.

5급 공채와 입법고시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조사방법론의 공부에 대한 고민은 덜 것으로 보인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