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시험 과목별 공부방법론-경찰학개론
상태바
경찰시험 과목별 공부방법론-경찰학개론
  • 한상기
  • 승인 2014.10.07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상기 신림우리경찰 경찰학개론 강사

<경개론 공부 방법>

1. 중요한 내용을 파악하라

- 경찰학 개론은 실무과목으로 실무에서 자료를 수집하여 편성된 과목인 바, 중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경찰내부에서 강조되는 업무와 최근의 실무경향을 파악하여 화두가 되고 있는 문제에 대해 꾸준히 파악하고 중요한 내용위주로 공부하지 않으면 그 양이 지나치게 방대하여 위험한 과목이다.

섣불리 기출문제 정도로 추려서 공부하는 것은 점수확보에도 한계가 있는 과목임을 명심해야 한다. 그러나 중요한 내용이 무엇인지만 정확히 파악한다면 5과목 중에 가장 간단히 공부할 수 있는 과목이기도 한 점을 명심해야 한다.

 
2. 중요내용을 통해 흐름을 파악하라

- 경개론 기본서는 목차를 통해 그 과목에 대한 저자의 내공을 파악할 수 있는 과목이면서 또한 엄연히 체계가 있는 과목이므로 모래알처럼 그 내용을 흩어서 단절된 내용으로 체계없이 공부하면 지나치게 공부하기도 어렵거니와 공부한 내용을 지나치게 빨리 잊어버리므로 핵심 내용위주로 순서에 맞게 공부하면서 흐름을 파악하여 나름대로 체계를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출제포인트를 체크하라

- 객관식 시험은 일반적으로 출제포인트를 가지고 있으며 경찰학 개론은 특히 내부적으로 출제포인트를 정하여 운용해온 과목이고 최근 출제경향이 과거처럼 1-3문항 포인트를 벗어나단 관행도 탈피하여 모든 문제가 일정하고 정형적 출제경향을 보이고 있으므로 기본 수업에서부터 출제포인트를 체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4. 실전문제를 통해 연습하라

- 중요한 내용을 파악하고 흐름을 파악한 후 출제포인트가 점검되어도 곧잘 점수로 연결되는 사람도 있지만 점수로 연결하지 못하는 경우도 흔하다. 따라서 실전문제를 통해 문제를 풀고 같은 포인트와 논점도 문제로 만날 때 다른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문제연습을 통해 깨달아야 한다.

5. 자신을 약점을 파악하고 자주 틀리거나 이해가 되지 않는 문제를 정리하라

- 중요한 내용이나 출제포인트 중에서 사람의 특성에 따라서는 자꾸만 반복해서 틀리는 문제가 있으므로 문제연습시에 자신이 자주 틀리는 문제에 대해 꾸준히 표시해 두고 반복해서 틀리는 문제는 다른 색깔로 표시하는 등의 방법으로 시험 직전에 공부할 내용을 준비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자주 틀리는 문제도 시험 직전에 확인하면 틀리지 않기 때문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