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의 고득점을 완성하는 문화사
<고대의 불교> 주요 내용
신라 불교의 특징 | ① 왕즉불 사상(왕이 곧 부처이다) → 불교를 왕권 강화에 이용 |
② 불교식 왕명 사용(법흥왕, 진흥왕, 진평왕, 선덕여왕 진덕여왕) | |
③ ‘전륜성왕’이라는 칭호(진흥왕) | |
④ 미륵불 신앙 → 화랑제도와 관련 | |
⑤ 진종설(진평왕) | |
⑥ 업설 → 신라의 신분제도에 정당성을 부여함 |
통일 신라의 주요 승려 | |
원효 | 의상 |
6두품 출신 | 진골 출신 |
불교의 대중화에 기여 | 전제 왕권에 기여 |
불교 이해의 기준 확립하고 종파 융합 시도(화쟁 사상, 일심 사상) | 교단을 형성하여 제자 양성 |
법성종 창시 | 화엄종 창시(일즉다 다즉일), 부석사 창건 |
<대승기신론소>, <금강삼매경론>, <화엄경소>, <십문화쟁론> 등 | <화엄일승법계도> |
교종 | 선종 |
삼국 ~ 통일신라 | 신라 하대 |
경전 해석과 교리 중시 | 깨달음 중시 |
왕족, 귀족 중심으로 발전 | 민중, 호족 중심으로 확대 |
| 불립문자(不立文字), 견성오도(見性悟道) 주장 |
<학습 Tip>
1주차에 나갔던 고분 양식 및 벽화의 특징 등과 함께 삼국 ~ 통일 신라에 이르는 불교사는 고대 문화사에서 빈출 주제이다. 불교 사상 및 주요 승려의 활동을 묻는 문제가 주를 이루고 있으므로 이 내용을 이론서를 보면서 꼼꼼히 정리해 두어야 한다. 특히 승려와 관련된 내용은 사료를 제시한 후 해당 승려에 대한 다른 내용을 묻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있으므로 사료도 주의 깊게 보면서 학습해야 한다.
<기출문제>
1. 다음 설명이 가리키는 인물과 관련된 사실로 옳은 것은? 2010 지방직 9급
① 진골 귀족 출신으로 원융 사상을 설파하였다. ② 여러 종파의 사상을 융합하는 화쟁 사상을 주창하였다. ③ 아미타 신앙을 보급해 불교 대중화에 기여하였다. ④ 중관파와 유식파의 대립 문제를 연구해 일심 사상으로 체계화하였다. [정답] ① [해설] 제시된 내용으로 보아 설명이 가리키는 인물은 의상이다. 의상은 진골 출신으로, 교리 통합 이론인 원융 사상을 설파하였다. ②③④는 원효와 관련된 내용이다. 2. 불교계의 동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1 국가직 7급 ① 원효는 화엄 사상을 바탕으로 교단을 형성하여 많은 제자를 양성하였다. ② 의천은 이론의 연마와 실천을 아울러 강조하는 교관겸수를 제창하였다. ③ 지눌은 선과 교학의 근본이 하나라는 정혜쌍수를 사상적인 바탕으로 삼았다. ④ 요세는 법화 신앙에 중점을 둔 백련결사를 제창하여 지방민의 호응을 얻었다. [정답] ① [해설] 화엄 사상을 기반으로 하여 교단을 형성하여 제자를 양성하고 부석사를 창건, 화엄종을 개창한 인물은 원효가 아니라 의상이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①번이다. 3. 신라 하대 불교계의 새로운 경향을 알려주는 다음의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4 국가직 9급
① 전제 왕권을 강화해주는 이념적 도구로 크게 작용하였다. ② 지방에서 새로이 대두한 호족들의 사상으로 받아들여졌다. ③ 왕실은 이 사상을 포섭하려는 노력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④ 인도에까지 가서 공부해 온 승려들에 의해 전파되었다. [정답] ② [해설] ‘불립문자’, ‘견성오도’는 선종에서 나오는 용어이다. 신라 하대에 지방에서 성장한 호족들이 새로운 사상으로 선종을 수용하였다. 4. 신라 하대 불교계의 새로운 경향을 알려주는 다음의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2 국가직 9급
① 십문화쟁론 ② 해심밀경소 ③ 천태사교의 ④ 화엄일승법계도 [정답] ④ [해설] ‘부석사 창건’과 ‘문무왕’ 시기의 인물, ‘일즉다 다즉일’의 논리 등으로 미루어, 밑줄 그은 그는 의상임을 알수 있다. 화엄일승법계도는 의상이 화엄 사상의 요지를 간결한 시로 축약한 글이다. |
자료제공: KG패스원 공무원 전문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