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인재 9급 필기합격자 전원 서류통과
상태바
지역인재 9급 필기합격자 전원 서류통과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4.10.06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3명 면접시험장으로…평균 1.37대 1 경쟁
11일 중앙공무원교육원서…24일 결과 발표

지역인재 9급 견습직원 선발 필기시험 합격자 전원이 서류전형을 통과했다.

안전행정부는 지난 6일 지역인재 9급 견습직원 선발시험 필기합격자 193명의 명단과 면접시험 응시일정을 발표했다.

지역인재 9급 견습직원 선발제도는 지역의 균형발전과 공직에서의 고졸채용 확대를 목표로 도입된 제도다.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우수 졸업자나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필기시험과 서류전형, 면접시험을 통해 선발을 진행한다.

지난해 말 기능직이 폐지되면서 올해는 기존의 기능인재 선발을 지역인재 9급 견습직원 선발제도를 통해 뽑았다.

안행부는 올해 지역인재 9급 견습직원 선발제도로 총 140명을 충원할 예정이다. 행정직은 모두 70명으로 행정(회계) 25명, 세무 25명, 관세 20명을 선발한다.

기술직은 일반기계 4명, 전기 3명, 화공 3명, 일반농업 20명, 산림조경 6명, 일반환경 4명, 일반토목 3명, 전산개발 4명, 전송기술 3명, 우정(계리) 20명을 뽑을 계획이다.

 
마지막 관문인 면접시험을 통과하기 위해 193명이 평균 1.37대 1의 경쟁을 치르게 될 전망이다.

올해 치러진 다른 공무원시험들이 면접에 비중을 높이 두고 면접전형까지 150%까지 선발한 것에 비해서는 낮은 경쟁률이라고 볼 수 있지만 오히려 탈락하는 인원이 적은 경우 사소한 실수로 전혀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면접시험은 오는 11일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치러진다. 면접시험 응시자들은 시험 당일 응시표와 신분증, 검정색 필기구를 지참해야 하며 학생의 경우 교복, 일반인은 단정한 옷차림을 하는 것이 권장된다. 과도한 메이크업은 면접관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면접 응시자들은 오전 응시대장자의 경우 8시 40분까지, 오후 응시대상자는 12시 40분까지 면접시험 응시자 교육장의 본인 좌석에 착석해야 한다.

면접시험장 내부에는 응시자 본인만 출입할 수 있으며 학부모 등의 출입이 적발된 경우 강제 퇴실 조치되므로 주의가 요구된다.

면접시작에 앞서 출석 확인 후 응시요령 교육이 진행된다. 이어 면접시험 평정표와 사전조사서를 작성하는데 사전조사서의 서식과 문제는 시험 당일 현장에서 배부된다.

최근 공무원 면접시험에서 사전조사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출제가 예상되는 질문을 미리 생각해보고 이에 대한 답변을 작성해 보는 등 준비를 해 두는 것이 면접에 응시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공무원 면접시험의 사전조사서에서 출제된 문제로 연습을 해 보는 것도 좋다.

오전 응시자는 10시부터 오후 응시자는 13시 50분부터 개별면접이 진행된다. 면접시험실에 입실하면 면접시험 평정표를 면접위원에게 제출하고 본인 자리에 착석하면 된다.

면접위원은 2인 1조로 구성되며 25분 내외의 면접을 통해 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 전문지식과 그 응용능력, 의사의 정확성과 논리성, 예의∙품행 및 성실성, 창의력∙의지력 및 발전가능성을 평가한다.

한편 모든 관문을 통과한 최종합격자는 오는 24일 공개될 예정이다.

안혜성 기자 desk@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