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행부, 인사시스템 개선한다
상태바
안행부, 인사시스템 개선한다
  • 공혜승 기자
  • 승인 2014.09.29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까지 개선안 마련…12월 추진 방안 확정 계획

공직을 행복하고 즐거운 일터로 만들기 위한 처우개선, 승진 등 인사시스템 전반에 대한 개선안이 마련될 전망이다.

안전행정부(장관 정종섭)는 이같은 취지로 오는 11월 말까지 처우 개선, 승진 등 인사시스템 전반에 대한 개선안을 마련하고 12월 말까지 추진 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안행부에 따르면 이는 최근 공무원 연금개혁 논의 및 취업제한 등으로 위축된 공직사회에 활력을 제고하고 공무원들이 신명나게 일해서 국민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쟁력 있는 정부가 되기 위해 전격 나선 것.

 
민간기업이나 외국정부에서는 90년대 후반부터 ‘사람이 곧 경쟁력’이며 직원들이 즐겁게 일해야 성과가 높다는 인식 하에 매년 ‘일하기 좋은 직장’을 선정·발표하는 등 인사시스템 및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안전행정부는 공무원·공직준비생·일반국민 등을 대상으로 대규모 설문조사와 함께 국내·외 사례 연구, 학계·기업·언론 등 민간전문가 자문위원회 운영 등을 통해 11월말까지 공직 인사시스템 전반에 대한 개선안을 마련하고 공직 내·외부 토론회 등 공론화를 거쳐 12월말까지 추진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개선안에는 기본적인 처우 개선부터 승진·교육훈련 등을 통한 능력발전, 일과 삶의 균형, 건전한 퇴직관리, 생산적·효율적 조직문화 조성 등 다양한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민간전문가 자문위원회에는 ‘일하기 좋은 직장’으로 평가받는 기업의 인사담당자를 위촉해 우수사례에 대한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은 “공무원의 역량은 곧 정부의 경쟁력이며, 행복하게 일하는 공무원이 국민을 행복하게 할 수 있다”면서 “공직이 활력 있고 보람찬 일터가 될 수 있도록 내·외부의 충분한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국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인사·조직시스템 전반에 대한 근본적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혜승 기자 desk@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