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필수과목 전략적으로 마스터하기-한국사(7)
상태바
공무원 시험 필수과목 전략적으로 마스터하기-한국사(7)
  • 법률저널
  • 승인 2014.09.17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빈출 사료 뽀개기_7주차

사료 1

 

․ 홍경래는 괴수요, 우군칙은 참모였으며, 이희저는 소굴의 주인이요, 김창시는 선봉이었다. 김사용과 홍총각은 손발의 역할을 하였다. 그 졸개로는 의주부터 개성에 이르는 지역의 거의 대부분 부호 ․ 대상들이 망라되었다.

- 진중일기

․ 조정에서는 서토를 버림이 썩은 흙이나 다름없다. …… 과거에는 반드시 서로(西路)의 힘에 의지하고 서토의 문을 빌었으니 400년 동안 서로의 사람이 조정을 버린 일이 있는가. 지금 나이 어린 임금이 위에 있어서 권세 있는 간신배가 날로 치성하여……

- 패림

☞ 19세기 세도 정치하에서 국가 기강은 해이해졌고, 탐관오리들의 부정과 수탈은 끝이 없었다. 이에 백성들은 지배층의 압제에 대하여 종래의 소극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항거하고자 하였는데, 대표적인 움직임이 홍경래의 난과 임술 농민 봉기(진주 민란)였다. 사료에 유의하여 당시 시대적 상황과 사회 변혁 움직임을 파악해야 하며, 더불어 명종 때 일어난 임꺽정의 난이나 고려 무신 집권기에 발생한 난과도 사료를 비교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가)~(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2 법원직 9급

(가) 남치근이 많은 군마를 이끌고 산 아래로 접근하며 1명도 내려오지 못하게 하니 적의 모사꾼 서림이 산에서 내려와 항복하였다. 군사를 몰아 숲을 샅샅이 뒤지며 올라가니 여러 적이 다 항복하되 대여섯 명이 꺽정을 따르므로 서림을 시켜 유인하여 다 죽였다.

(나) 홍경래는 괴수요, 우군칙은 참모였으며, 이희저는 소굴의 주인이요, 김창시는 선봉이었다. 김사용과 홍총각은 손발의 역할을 하였다. 그 졸개로는 의주부터 개성에 이르는 지역의 거의 대부분 부호 ․ 대상들이 망라되었다.

(다) 사노 만적 등 6인이 북산에서 나무하다가 공사 노비들을 불러 모의하였다. “요즈음 고관이 천민과 노비에서 많이 나왔다. 장수와 재상이 어찌 씨가 따로 있으랴, 때가 오면 누구나 할 수 있다. 우리가 왜 근육과 뼈를 괴롭게 하며 채찍 밑에서 고통을 겪어야 하는가?” 여러 노비가 그렇게 여겼다.

(가) - 진주에서 시작된 전국적인 농민 항쟁이었다.

(나) - 지배층의 수탈과 서북민 차별이 봉기 원인이었다.

(다) - 천주교의 평등사상을 배경으로 하였다.

(가) - (나) - (다)의 순서로 발생하였다.

[정답]

사료 2

 

중국은 서양과 180도 정도 차이가 난다. 중국인은 중국을 중심으로 삼고 서양을 변두리로 삼으며, 서양인은 서양을 중심으로 삼고 중국을 변두리로 삼는다. 그러나 실제는 하늘을 이고 땅을 밟는 사람은 땅에 따라서 모두 그러한 것이니 중심도 변두리도 없이 모두가 중심이다.

- 의산문답

☞ 조선 시대 문화사에서 성리학의 발달과 더불어 실학사상 및 실학자에 관련된 내용도 꽤 빈출된다. 중농주의 실학자 유형원, 이익, 정약용 그리고 중상주의 실학자 유수원, 홍대용, 박지원, 박제가 등 이들 일곱 명이 주장한 내용과 주요 저서, 사료는 특히 더 유의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다음과 같은 내용을 주장한 실학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4 국가직 9급

중국은 서양과 180도 정도 차이가 난다. 중국인은 중국을 중심으로 삼고 서양을 변두리로 삼으며, 서양인은 서양을 중심으로 삼고 중국을 변두리로 삼는다. 그러나 실제는 하늘을 이고 땅을 밟는 사람은 땅에 따라서 모두 그러한 것이니 중심도 변두리도 없이 모두가 중심이다.

① 「동국지리지」를 저술하여 역사 지리 연구의 단서를 열어 놓았다.

② 「임하경륜」을 통해서 성인 남자들에게 2결의 토지를 나누어 줄 것을 주장하였다.

③ 「동사」에서 조선의 자연환경과 풍속, 인성의 독자성을 강조하였다.

④ ‘동국지도’를 만들어 지도 제작의 과학화에 기여하였다.

[정답] ②

다음 중 조선 후기 실학자와 그들이 주장하는 바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014 서울시 9급

㉠ 정약용: 농업 중심 개혁론의 선구자로 균전론을 제시하였다.

㉡ 홍대용: 무역선을 파견하여 청에서 행해지는 국제 무역에도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유수원: 「우서」를 저술하여 상공업의 진흥을 위한 사농공상의 직업적 평등과 전문화를 주장하였다.

㉣ 유형원: 자영농 육성을 위한 토지제의 개혁뿐만 아니라 양반 문벌제도, 과거제, 노비제의 모순도 지적하였다.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정답] ①

사료 3

 

이앙(移秧)을 하는 것은 세 가지 이유다. 김매기 노력을 더는 것이 첫째요, 두 땅의 힘으로 모 하나를 서로 기르는 것이 둘째며, 좋지 않은 것은 솎아내고 싱싱하고 튼튼한 것을 고를 수 있는 것이 셋째다.

- 임원경제지

☞ 조선 후기 서민 경제의 발달과 상품 경제 발달로 인한 변화 내용이 빈출되는 경향이 있다. 농사법에서 나타난 변화를 비롯하여 지대 납부 방식의 변화, 수공업 생산 방식 등의 내용을 자세히 확인해 두도록 한다.

다음 자료가 등장하는 시기에 나타난 경제적 변화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2013 서울시 9급

“이앙(移秧)을 하는 것은 세 가지 이유다. 김매기 노력을 더는 것이 첫째요, 두 땅의 힘으로 모 하나를 서로 기르는 것이 둘째며, 좋지 않은 것은 솎아내고 싱싱하고 튼튼한 것을 고를 수 있는 것이 셋째다.”

① 모내기법이 확산되어 벼와 보리의 이모작이 가능해졌고, 노동력이 크게 절감될 수 있었다.

② 일부 농민은 인삼, 담배, 채소, 면화 등과 같은 상품 작물을 재배해 높은 수익을 올렸다.

③ 지주에 대한 지대 납부 방식이 타조법에서 도조법으로 바뀌어 갔다.

④ 수공업에서 자금과 원자재를 미리 받아 제품을 만드는 선대제가 활발해졌다.

⑤ 교환 경제의 발전은 해동통보를 비롯한 여러 화폐의 사용을 확산시켰다.

 

[정답] ⑤

조선 후기 경제 상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010 지방직 7급

㉠ 이앙법의 전국적 보급과 노동력의 절감

㉡ 시비법의 발달과 연작법의 시작

㉢ 면작 보급의 확대와 상업적 농업의 전개

㉣ 「농상집요」, 「농사직설」 등의 농서 보급

㉤ 제언사의 설치와 제언절목의 반포

① ㉠, ㉡, ㉢

② ㉠, ㉢, ㉤

③ ㉡, ㉢, ㉣

④ ㉡, ㉣, ㉤

[정답] ②

자료제공:KG패스원 공무원 전문 연구소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