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필수과목 전략적으로 마스터하기-한국사(6)
상태바
공무원 시험 필수과목 전략적으로 마스터하기-한국사(6)
  • 법률저널
  • 승인 2014.09.01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출 사료 뽀개기_6주차
 

사료 1
 
처음 경기도에서 실시되자 토호와 방납인들은 그동안 얻었던 이익을 모두 잃게 되었다. 그래서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하여 왕에게 폐지할 것을 건의했으나, 백성들이 이 제도가 편리하다고 했기 때문에 계속 실시하기로 하였다. - 열조통기 -
☞ 경제사에서 토지제도와 수취제도는 가장 핵심이 되는 주제이자, 빈출 내용이다. 토지제도는 고려 전시과 제도와 조선의 과전법을 비교하여 알아두어야 하며, 각 제도의 변화 과정과 세부 내용 또한 중요하다. 또 수취 제도는 광해군 대에 실시된 대동법에 좀 더 유의해야 하는데, 대동법의 실시 배경과 과정, 공인의 등장 등 대동법의 실시로 나타난 사회 변화에도 주의하여 학습해야 한다.
밑줄 친 ‘이 제도’의 시행 결과로 옳은 것은? 2013 지방직 9급
이 제도가 처음 경기도에서 실시되자 토호와 방납인들은 그동안 얻었던 이익을 모두 잃게 되었다. 그래서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하여 왕에게 폐지할 것을 건의했으나, 백성들이 이 제도가 편리하다고 하였기 때문에 계속 실시하기로 하였다. - 열조통기 -
전국의 농민이 공납을 현물로 납부하게 되었다.
전세가 풍흉에 관계없이 토지 1결당 미곡 4두로 정해졌다.
공인이 활약하여 수공업이 활기를 띠고 상품 수요가 증가하였다.
호(戶)를 기준으로 하였기 때문에 농민의 세금 부담이 줄어들었다.
[정답]
다음은 조선 시대 양난 이후 수취 체제의 변화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2014 경찰 1차
① 영정법에서는 연분 9등법을 따르지 않고 풍흉에 관계없이 전세를 토지 1결당 미곡 4두로 고정시켰다.
② 대동법의 시행으로 공납이 전세화되어 농민은 대체로 토지 1결당 미곡 12두만 납부하면 되었다.
③ 영정법에 따라 전세의 비율이 이전보다 다소 낮아져 대다수 농민의 부담이 경감되었다.
④ 대동법은 부족한 국가 재정을 보완하고 농민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개혁론으로 제기되었다.
[정답] ③
사료 2
 
…… 이제 이 도(圖)와 해설을 만들어 겨우 열 폭밖에 되지 않는 종이에 풀어 놓았습니다만, 이것을 생각하고 익혀 평소에 조용히 혼자 계실 때 공부하소서. 도(道)가 이룩되고 성인이 되는 요체와 근본을 바로잡아 나라를 다스리는 근원이 모두 여기에 갖추어져 있사오니, 오직 전하께서는 이에 유의하시어 여러 번 반복하여 공부하소서.
- 성학십도 -
☞ 조선 시대 문화사에 있어 가장 핵심은 성리학 사상이며, 그 중심에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가 있다. 이들이 벌인 성리학의 이기(理氣) 논쟁의 내용, 이들의 주요 저서와 주장, 나아가 이황을 따르던 남인과 이이를 따르던 서인의 정치적 입장을 사상과 연결지어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다음 글을 쓴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4 지방직 9급
이제 이 도(圖)와 해설을 만들어 겨우 열 폭밖에 되지 않는 종이에 풀어 놓았습니다만, 이것을 생각하고 익혀서 평소에 조용히 혼자 계실 때에 공부하소서. 도(道)가 이룩되고 성인이 되는 요체와 근본을 바로잡아 나라를 다스리는 근원이 모두 여기에 갖추어져 있사오니, 오직 전하께서는 이에 유의하시어 여러 번 반복하여 공부하소서.
① 일본의 성리학 발전에 크게 영향을 끼쳤다.
② 방납의 폐단을 개선하기 위해 수미법을 주장하였다.
③ 노장 사상을 포용하고 학문의 실천성을 강조하였다.
④ 성리학을 중심에 두면서도 양명학의 심성론을 인정하였다.
[정답] ①
다음의 사상적 태도를 취하는 학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013 서울시 9급
(가) 이(理)를 강조하였으며 『주자서절요』, 『성학십도』 등을 저술하였다.
(나) 기(氣)를 강조하였으며 『동호문답』, 『성학집요』 등을 저술하였다.
① (가)의 문인과 성혼의 문인들이 결합해 기호학파를 형성하였다.
② (나)는 근본적이고 이상주의적 성격이 강하였다.
③ (가)의 사상이 일본의 성리학 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다.
④ (나)는 군주 스스로 성학을 따를 것을 주장하였다.
⑤ (가), (나) 모두 노장사상에 대해 포용적인 자세를 취하였다.
[정답] ③

사료 3
 
열일곱에 사역원(司繹院) 한학과(漢學科)에 합격하여, 틈이 나면 성현(聖賢)의 책을 부지런히 연구하여 쉬는 날이 없었다. 경전과 백가에 두루 통달하여 드디어 세상에 이름이 났다. …… 공은 평생 고문을 좋아하였다. - 완암집 -
☞ 고려와 조선의 4신분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이들의 신분별 이동에 대하여도 주목해야 한다. 특히 시대를 막론하고 중류층(중인층)에 유의하여 신분별 특징을 봐 둘 필요가 있는데, 이들이 양반(귀족)과 일반민 사이에서 차지하였던 사회적 위치나 종사하였던 일, 신분적 한계와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 등을 알고 있어야 한다.
밑줄 친 ‘공(公)’이 속한 신분 계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2012 지방직 9급
()은 열일곱에 사역원(司繹院) 한학과(漢學科)에 합격하여, 틈이 나면 성현(聖賢)의 책을 부지런히 연구하여 쉬는 날이 없었다. 경전과 백가에 두루 통달하여 드디어 세상에 이름이 났다. …… 공은 평생 고문을 좋아하였다. - 완암집 -
① 조선 초기 - 개시 무역에 종사하여 많은 부를 축적하였다.
② 조선 중기 - 서원 건립을 주도하고 성현들의 제사를 받들었다.
③ 조선 후기 - 소청 운동을 통해 신분 상승 운동을 전개하였다.
④ 개항 전후 - 외세 침략에 맞서 위정 척사 운동을 주도하였다.
 
[정답] ③
고려 시대에는 귀족, 양반과 일반 양민 사이에 ‘중간계층’ 또는 ‘중류층’이라 불리는 신분층이 존재하였다. 이 신분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4 국가직 9급
① 남반은 궁중의 잡일을 맡는 내료직이다.
② 하급 장교들도 이 신분층에 포함되는 것으로 분류되고 있다.
③ 서리는 중앙의 각 사(司)에서 기록이나 문부(文簿)의 관장 등 실무에 종사하였다.
④ 향리에게는 양반으로 신분을 상승시킬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지 않았다.
[정답] ④

자료제공:KG패스원 공무원 전문 연구소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