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남기의 시행착오 없는 공부방법론(4)
상태바
황남기의 시행착오 없는 공부방법론(4)
  • 황남기
  • 승인 2014.07.30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보수험생을 위한 수험전략>

 

황남기 윌비스고시학원 헌법/행정법

 6. 시간이 갈수록 의지가 약해진다.

의지와 시간은 반비례 한다. 처음에 공부하겠다는 의지는 뜨겁다. 그러나 점차 시간이 갈수록 의지는 약해지고, 생활은 흐트러진다.

초심을 유지할 수 있다면 누구나 합격할 수 있으리라. 뜨거운 마음은 점차 차가워지고, 합격에 대한 의지는 약해지고, 멍하게 학원 스케줄만 따라가면 어떻게 되겠지라는 생각만 든다. 왜 그럴까? 성과를 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성과를 냈다면 공부할 의지를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성과가 안 나오니 공부할 맛이 안 난다. 왜 성과가 안 나올까? 잘못된 생각, 잘못된 공부 방법, 복잡한 생활, 복잡한 생각들 때문이다.

 
1. 이해하기 전에는 페이지를 안 넘기겠다.
2. 이해하기 전에 문제를 풀지 않겠다.
3. dumb and dumber와 자신을 비교한다. 그래서 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4. 자기 자신을 모르고 건방떨고 공부 잘한다고 착각한다.
5. 자신의 점수를 모른다.
6. 핸드폰은 손에 놓지 않는다. 수업시간에 공부하면서 문자를 보내고 있다.
7. 자신・친구 생일을 기억하고 챙긴다.
8. 목표도 불확실하고, 계획을 세밀하게 세우지 않았다.
9. 연예인 강사 강의를 듣고 위안을 받으려 한다. 연예인 강사의 말은 달콤하고 문제는 쉬워 힐링이 된다. 그러나 시험장에서는 멘붕이 된다.
 
성과가 나지 않는 공부를 했으니 공부할 맛이 안 나고 의지는 약해진다. 공부해야 할 이유도 모르겠고 공부를 더 해야 할지도 모르게 된다. 수험생이 직업이 되고, 독서실이나 학원이 직장이 된다. 수험생으로서의 정체성도 없어진다. 그냥 하루하루 생활을 할 뿐이다.
 
그래서 처음 공부할 때가 중요하다. 제대로 공부 방법, 제대로 된 공부 분위기 하에서 공부를 시작해야 성과가 나고, 성과가 나야 공부할 의지를 유지할 수 있다. 성과가 나서 합격이 분명하다면 의지가 오히려 불타오를 것이다.
 
불꽃이 강한 사람 옆에서 공부한다면 자신의 불꽃이 약해질 때 불꽃이 강한 사람을 보면서 불꽃을 다시 일으킬 수 있다. 근묵자흑(近墨者黑)이라.

누구와 공부하느냐가 너를 결정한다. 불꽃이 살아 있는 수험생을 찾아라. 너의 의지를 더 활활 태울 수 있다. 물론 열등감에 사로잡히고, 스트레스를 받아 좌절할 수 있다. 그런 사람이라면 어차피 합격할 수 없으니 수험공부하지 마라.

 
2장. 초보수험생들을 위한 지침

1. 공부하기 전에

○ 공부의 출발은 생활의 단순화 이다.
공부의 파워는 생활의 단순화에서 나온다.
생활이 복잡하면 생각이 많아지고 생각이 많아지면 에너지가 분산된다. 생활이 단순화되야 마음이 단순해지고 마음이 단순해야 공부를 밀어부칠 힘・에너지가 생긴다. 고려 광종때 부터 21세기까지 공무원시험 합격자의 공통점은 생활의 단순화이다.

√생활의 단순화를 위한 지침
- 핸드폰OFF
- 자기생일과 친구 생일 기억OFF
- 친구들에 1년간 잠수탄다고 알리기
- 공부 시작시간과 공부 끝내는 시간정하기 (예 : 금요일 저녁 6시부터~토요일 3시까지)
- 쉬는 날 정하기 (예 : 금요일 저녁 6시부터 토요일 3시까지)
 
○ 공부 장소 정하기
공부 장소는 집 근처, 학교 도서관 등 집중이 잘 되는 곳을 선택하면 된다.
- 공부를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공부하는게 좋다.
- 토요일・일요일에도 공부하는 사람들이 나오는 곳이 좋다.
 
○ 체력 기르기
마음만 급해서는 안 된다. 체력단련은 공부 과목 중의 하나라고 생각하고 의무적으로 초반에는 체력단련 시간을 편성해야 한다. 체력단련이 어려운 수험생은 집에서 오고 갈 때 걷는 시간을 확보하고, 밥 먹고 꼭 산책하는 시간을 확보하자. 시험 날이 다가오면 운동할 시간은 없는데 체력은 떨어진다. 이때를 생각해서라도 체력을 기르자.

단순한 것 같지만 지키기 어려운 것이 생활의 단순화이다. 의지와 결단이 필요하다. 지금 당장 실행하지 않으면 노량진을 벗어날 수 없다. 당신은 그냥 수험생이 될 뿐이다.
 
2. 전략적 목표와 계획을 세우자

자신의 영어실력・공부하는 능력을 객관적으로 판단해보자. 영어기출문제 3회를 풀어보고 점수를 매겨보자. 50~60점대면 영어만 공부해서 80점대(7급은 70점대)로 끌어올려야 한다.

언제까지 영어만 공부해야 하는가? 9급은 80점 나올 때까지 7급은 70점대가 안정적으로 나올 때까지 이다. 그 다음에 언제까지 어떤 목표를 세울 것인지 스스로 적어보자.

○ 2015년 7급 수험생을 위한 기본 계획(예시)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