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끈한 ‘공공기관’ 취업 열기
상태바
후끈한 ‘공공기관’ 취업 열기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4.06.25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 ‘이전공공기관 합동채용설명회’ 대성황

한국가스공사, 교통안전공단 등 공공기관 취업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기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영남대학교(총장 노석균)에서 열린 대구·경북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합동채용설명회’가 3천여 명의 지역 대학생들이 몰린 가운데 대성황을 이룬 것.

공식 행사가 시작되기도 전에 주최 측에서 마련한 ‘공공기관별 기관소개 및 채용요강’ 2천부는 일찌감치 동이 났을 정도로 뜨거운 취업열기를 실감케 했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가 주최하고 대구시, 경상북도, 영남대, 경북대 등 지자체와 지역 대학에서 후원한 이번 합동채용설명회는 지난 24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영남대 천마아트센터 그랜드홀에서 열렸다.

▲ 24일 '이전공공기관 합동채용설명회'가 영남대 천마아트센터에서 개최된 가운데, 강당이 대학생들로 가득찼다.
대구·경북지역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의 채용정보를 지역 대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취업률 제고와 함께 지역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 마련된 이번 합동채용설명회에는 이미 이전을 완료한 교통안전공단,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감정원, 한국산업단지공단을 포함해 2015년 상반기 이전 예정인 한국가스공사,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도로공사, 한국전력기술(주) 등 총 9개 기관이 참여했다.

특히 이번 합동채용설명회에서는 이전공공기관과 지역대학 간 양해각서 체결도 진행됐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에 따라 이전공공기관은 지역대학 졸업자를 채용 시 우대하고, 각 대학에서는 이전공공기관의 임직원을 겸임교수 등으로 활용하는 등 지역인재 육성과 취업을 위해 공공기관과 지역대학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 '이전공공기관 합동채용설명회'에서 취업준비생들이 채용상담을 받고 있다.
이날 양해각서 체결에는 영남대를 비롯해 경북대, 경운대, 경일대, 계명대, 금오공대, 김천대, 대구가톨릭대, 대구대, 대구예술대, 대구한의대, 안동대, 위덕대, 한동대 등 대구·경북 14개 대학이 참여했다.

노석균 영남대 총장은 “이번 합동채용설명회는 단순히 지역인재 채용을 위한 박람회가 아니라, 공공기관과 지역 대학의 인적 교류의 장이자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토대”라며 “공공기관의 지역 혁신도시 이전과 함께 이번 합동채용설명회를 통해 지역의 학생들에게 공공기관 취업의 기회를 확대하는 것은 물론 공공기관과 지역사회, 지역대학이 상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공기관 지방이전 추진현황 소개, 이전공공기관 소개 및 2014년도 채용요강 발표, 이전공공기관 취업 선배와의 대화 시간 등도 진행됐다.

이번 채용설명회에 참석한 박욱상(24, 영남대 사회학과 3년)씨는 “지방에 있는 학생 입장에서는 일반 기업에 비해 공공기관 취업의 문이 상당히 좁게 느껴졌던 것이 사실”이라며 “공공기관 지역 이전과 함께 합동채용설명회가 영남대에서 열린다고 해 상당히 반가웠다”고 말했다.

▲ 이날 이전공공기관과 지역 14개 대학이 MOU도 체결했다.
또한 박씨는 “이번 행사가 단순히 설명회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지역 학생들의 취업으로 이어지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정부나 지자체, 관련 기관에서 이러한 행사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지역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취업 기회가 제공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채용설명회와 함께 기관별 채용상담부스도 운영됐다. 채용설명회가 진행된 영남대 천마아트센터 그랜드홀 로비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각 기관별 인사담당자가 공공기관 취업에 관심을 가진 취업준비생들을 대상으로 1대1 취업상담을 진행했다.

한국도로공사 인사팀 관계자는 “그동안 공공기관 취업과 관련해 수도권 학생들에 비해 지방대 학생들이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적었던 것 같다”며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과 함께 지역에서 채용설명회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만큼 지역 학생들이 적극 참여해 구체적인 채용 정보를 얻는다면 충분히 경쟁력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이전공공기관 합동채용설명회'에서 취업준비생들이 채용상담을 받고 있다. / 사진제공: 영남대
이날 행사에서 채용상담을 받은 영남대 영어영문학과 졸업생 김민아(27)씨는 “공공기관 취업에 관심은 많았지만, 그 동안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채용정보를 얻기는 어려웠다”며 “현업에 계신 공공기관 인사담당자와 직접 이야기해볼 수 있어서 취업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고 참가 소회를 밝혔다.

채용설명회에 참가하는 9개 공공기관들의 올해 채용규모는 총 659명이며, 이중 7.7%에 해당하는 51명을 지역인재로 채용할 방침이다.

한편 이번 합동채용설명회는 울산, 부산, 광주·전남, 충북에 이은 ‘제5차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합동채용설명회’다. 국토교통부는 전국의 혁신도시를 순회하며 매월 합동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성진 기자 desk@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