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시험 필수과목 전략적으로 마스터하기-영어(3)
상태바
공무원시험 필수과목 전략적으로 마스터하기-영어(3)
  • 법률저널
  • 승인 2014.06.17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 영어 고득점을 위한 문법 다듬기 3

※ 다음 문장이 어법상 옳으면 O, 틀리면 X 표시 하시오.
 
1. Only after five years he decided to start a business.
 
2. The teacher as well as the students were glad to know that they had no classes that day.
 
3. The teacher taught us that the earth went around the sun.
 
4. Bread and butter is my favorite food for breakfast.
 
5. So generous is the old man that everyone likes him.
  
※ 다음 문장을 우리말로 옮긴 것이 맞으면 O, 틀리면 X 표시 하시오.
 
6. 그는 그녀에게 청혼했을 때 그녀가 거절했던 것을 수치스럽게 여긴다.
→ He'sashamed of having rejected by her when he proposed to her.
 
7. 많은 사람들은 컴퓨터가 필수품이라고 생각한다.
→ Many people regard the computer the necessary item.
 
8. 그는 어렸을 때 부지런했다고들 한다.
→ Heis said to have been diligent when he was young.
 
9. 너는 그에게 즉시 너가 결정한 내용을 알려야 한다.
→ You must inform him your decision at once.
 
10. 이번 주 일요일에 등산하러 가는 거 어때?
→ What do you say to go on a hike this Sunday?
 
[정답 및 해설]
 
1. 도치
정답: X
해설: he decided → did he decide
‘only +구/절’이 문두로 나오는 경우 주어와 동사의 위치가 바뀐다. 이때 동사가 일반동사인 경우 do가 주어 앞으로 나온다.
해석: 오직 5년 후에야 그는 사업을 시작하기로 결심했다.
 
※ 참고: 강조를 위한 도치

도치가 일어나는 경우
예문
부정부사()가 문두로 나오는 경우
(not, hardly, no sooner, little, never 등)
I have never seen such a wonderful sight.
⟶ Never have Iseen such a wonderful sight.
only 구문(구/절)이 문두로 나오는 경우
I could recognize her only then.
⟶ Only then could Irecognize her.
so, neither, nor가 문두로 나오는 경우
I am tired. So am I.
She isn't sad. Neither am I.
2형식의 보어가 문두로 나오는 경우
His surprise was great when he knew the truth.
⟶ Great was his surprisewhen he knew the truth.
so 형/부 that~ 구문에서 so 형/부가 문두로 오는 경우
His opinion is so persuasive that everyone agreed with it.
⟶ So persuasive is his opinionthat everyone agreed with it.
There/Here가 문두로 나오는 경우
There are three Kimsin my class.
장소, 방향의 부사구가 문두로 나오는 경우
A factory stands on the high hill.
⟶ On the high hill stands a factory.

2. 수 일치
정답: X
해설: were → was
'B as well as A'가 주어자리에 올 때 동사는 B에 맞춰서 단수, 복수를 구분한다. 이 문장에서는 B가 the teacher로 단수이므로 단수 동사인 was를 써줘야 맞다.
해석: 학생은 물론 선생님도 그날 수업이 없다는 것을 알고는 기뻐했다.
 
※ 참고: 상관접속사

상관접속사의 종류
의미
주어-동사의 수 일치
both A and B
A, B 둘 다
복수 동사 사용
either A or B
A이거나 B 둘 중 하나
B의 수에 맞는 동사 사용
neither A nor B
A도 B도 둘 다 아닌
not only A but (also) B
= B as well as A
A뿐만 아니라 B도
not A, but B
A가 아니라 B

3. 시제 일치
정답: X
해설: went → goes
주절의 시제가 과거(taught)이므로 종속절의 시제도 과거가 되어야 하지만, 이 경우는 시제일치 예외의 경우이다. 일반적 사실, 진리를 언급하는 내용일 때는 주절의 시제와 상관없이 현재시제를 써야한다.
해석: 선생님은 우리에게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돈다고 가르쳐주셨다.
 
4. 수 일치
정답: O
해설: bread and butter는 각각의 빵과 버터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버터 바른 빵’을 의미하며 단수 취급한다.
해석: 버터 바른 빵은 내가 아침식사로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다.
 
5. 도치
정답: O
해설: ‘so 형용사/부사 that S V ~’ 구문에서 so 형/부가 문두로 이동하는 경우 주어, 동사가 도치된다. 이 문장에서 동사 is가 주어 the old man 앞에 있으므로 맞는 문장이다.
everyone은 단수이므로 단수 동사인 likes가 온다.
해석: 그 노인은 너무나 관대해서 모두들 그를 좋아한다.

6. 동명사
정답: X
해설: having rejected → having been rejected
그녀에게서 거절당했던 사실은 과거의 일이므로 완료 동명사인 having pp 형태를 취한 것은 맞지만 그녀에 의해서 거절당한 것이기 때문에 완료 수동인 having been pp 형태를 써야 맞다.
 
7. 동사의 종류
정답: X
해설: the necessary item → as the necessary item
regard는 목적보어 앞에 as를 쓰는 동사이다.
 
※ 참고: 5형식 문장에서 목적보어 앞에 as를 쓰는 동사
: regard A as B, think A as B, consider A as B, think of A as B, look upon A as B(A를 B로 여기다, 간주하다), refer to A as B (A를 B로 언급하다)
 
8. to 부정사의 시제
정답: O
해설: ‘be said to~’에서 to부정사가 과거를 의미할 때는 완료형인 have pp형태를 쓴다.
이 문장은 ‘It is said that he was diligent when he was young.’으로 바꿔 쓸 수 있다.
 
9. 너는 그에게 즉시 너가 결정한 내용을 알려야 한다.
→ You must inform him your decision at once.
 
9. 동사의 종류
정답: X
해설: your decision → of your decision
타동사 inform은 전치사 of와 함께 쓰이는 타동사이다.
 
※ 참고: 목적어 뒤에 특정 전치사와 짝을 이루는 완전타동사
• 공급을 나타내는 동사 (동사 + 사람 + with + 명사 / 동사 + 사물 + for[to] + 사람)
: furnish, present, provide, supply
 
• 분리, 제거, 박탈의 of와 함께 쓰는 동사 (동사 + 사람 + of + 명사)
: deprive(빼앗다), rid(제거하다), rob(빼앗다)
 
• 확신, 통지를 나타내는 동사 (동사 + 사람 + of + 명사)
: convince(확신시키다), inform(알리다), remind(상기시키다)
 
• 비난, 감사, 칭찬, 사과를 나타내는 동사 (동사 + 사람+ for + 명사)
: blame, criticize, thank, praise(칭찬하다), punish(벌하다)
 
• 방해, 금지를 나타내는 타동사 (동사 + 사람 + from + ~ing)
: keep(방해하다), prevent, prohibit, stop - (사람)이 ~ 못하게 하다
 
10. 동명사
정답: X
해설: to go → to going
‘~하는 게 어때?’ 라는 표현으로는 What do you say to ~ing?, How(What) about ~ing?, Why don't you 동사원형~?이 있다.
반드시 암기해야 할 숙어 3

 
숙 어
의 미
1
after all
결국
2
against all odds
어려움을 무릅쓰고
3
agree to
~에 동의하다
4
be all thums
서투르다, 손재주가 없다
5
be apt to RV
~하기 쉽다
6
call sb names
~를 욕하다
7
care for
~을 좋아하다, 돌보다
8
dispose of
~을 처리하다, 정리하다
9
do away with
~을 제거하다, 폐지하다, 죽이다
10
do sb good
~에게 득을 주다 (↔do sb harm ~에게 해를 끼치다)
11
eat humble pie
굴욕을 받아들이다
12
from top to toe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어느 모로 보나
13
get in one's way
망설이다, 당황하다
14
have a ball
즐거운 시간을 보내다
15
in accordance with
~에 따라서
16
keep bad hours
밤늦게 자다, 아침 늦게 일어나다
17
lay off
~를 임시 해고하다
18
make a difference
중요하다, 효과를 내다
19
odds and ends
잡동사니
20
of use
유용한

자료제공 : KG패스원 공무원 전문 연구소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