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시험 필수과목 전략적으로 마스터하기-한국사(2)
상태바
공무원시험 필수과목 전략적으로 마스터하기-한국사(2)
  • 법률저널
  • 승인 2014.06.10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워드로 알아보는 공무원 한국사 유형 분석-고대 ②

Q 1.삼국의 항쟁을 시기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2013 국가직 9급
    ㄱ. 백제가 신라의 대야성을 비롯한 40여 성을 빼앗았다.
    ㄴ. 백제가 고구려의 평양성을 공격하여 고국원왕이 전사하였다.
    ㄷ. 신라가 대가야를 정복하며서 가야 연맹이 완전히 해체되었다.    
    ㄹ. 고구려가 평양으로 도읍을 옮기고 백제의 수도 한성을 함락하였다.

     ① ㄴ→ㄷ→ㄹ→ㄱ
     ② ㄴ→ㄹ→ㄷ→ㄱ
     ③ ㄹ→ㄱ→ㄴ→ㄷ
     ④ ㄹ→ㄴ→ㄱ→ㄷ

정답
해설
ㄴ(4세기 백제 근초고왕) → ㄹ(5세기 고구려 장수왕) → ㄷ(6세기 신라 진흥왕) → ㄱ(7세기 백제 의자왕)의 순서이다.
유형 분석
한국사 과목은 시기를 묻는 문항이 많이 출제되는데, 이 부분 역시 마찬가지이다. 고구려, 백제, 신라의 전성기를 중심으로 먼저 큰 흐름을 잡은 후, 주요 왕들의 업적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주요 왕의 업적을 암기하고도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의 역사를 시간선에 따라 유기적으로 파악하지 못하면, 이런 유형의 문제가 약간만 난도 높게 나와도 해결하기 쉽지 않다.
해결
Tip
ㄴ, ㄷ, ㄹ이 각각 백제, 신라, 고구려의 전성기에 대한 서술 내용이다. 2세기부터 7세기까지의 삼국의 역사 중 각 나라의 전성기 때의 사실은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학습 요소 점검
한국사 과목은 ‘시기’를 모르면 의미가 없는 과목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떤 왕이 어떤 일을 했는지도 중요하지만, 그게 어느 ‘시기’인지는 더 중요하다. 특히 삼국 시대의 역사는 시간 선에 따라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의 역사를 항상 함께 파악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관련 이론서
민주국사 1권 154-199p
해법국사 1권 122-159p

키워드로 알아보는 공무원 한국사 유형 분석-고대 ②
Q 2.밑줄 친 ‘왕’이 재위한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2013 지방직 9급

이 신하들을 불러 “흑수말갈이 처음에는 우리에게 길을 빌려서 당나라와 통하였다. …(중략)… 그런데 지금 당나라에 관직을 요청하면서 우리나라에 알리지 않았으니, 이는 분명히 당나라와 공모하여 우리나라를 앞뒤에서 치려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이리하여 동생 대문예와 외숙 임아상으로 하여금 군사를 동원하여 흑수말갈을 치려고 하였다.

① 5경 15부 62주의 행정 제도가 완비되었다.
② 길림성 돈화 부근 동모산 기슭에서 나라를 세웠다.
③ 북만주 일대를 차지하고 산동의 등주를 공격하였다.
④ 수도를 중경에서 상경, 동경으로 옮겨 중흥을 꾀하였다.

정답
해설
보기에 제시된 자료의 밑줄 친 왕은 발해 무왕이다. 무왕은 장문휴로 하여금 당의 등주(덩저우)를 공격하게 하였다. ① 선왕, ② 고왕(대조영), ④ 문왕에 대한 내용이다.
유형 분석
발해사에서 나오는 문제는 어느 정도 정형화되어 있다. 발해의 고구려 계승 의식을 묻거나(2013 서울시 9급) 왕들의 업적(대외관계)을 묻는 문항이다. 다행히 시험에 나오는 발해의 왕은 고왕, 무왕, 문왕, 문왕 네 왕 정도로 많지 않다.
해결
Tip
대조영(고왕)이 길림성 돈화시 부근 동모산 기슭에서 698년 발해를 건국한 사실을 제외하면 출제될 만한 이렇다 할 내용이 없으므로 사실상 세 왕의 업적을 암기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또한 발해의 왕들은 모두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했으므로 연호도 눈도장을 찍어주도록 한다.
학습 요소 점검
무왕이 장문휴로 하여금 등주(덩저우)를 공격하게 한 것이나 문왕이 주자감을 설치하고, 수도를 상경, 동경으로 천도한 것, 신라와의 관계 개선을 위해 성설 교통로인 신라도를 개설한 것도 주의 깊게 봐야 한다. 또 선왕이 5경 15부 62주의 지방 제도를 정비하고, ‘해동성국’이라 불리는 발해의 전성기를 이끈 점 등의 내용도 다시 한 번 확인하자.
관련 이론서
민주국사 1권 211-217p
해법국사 1권 177-181p

키워드로 알아보는 공무원 한국사 유형 분석-고대 ②
Q 3. 신라 하대 불교계의 새로운 경향을 알려주는 다음의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4 국가직 9급

불립문자(不立文字)라 하여 문자를 세워 말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복잡한 교리를 떠나서 심성(心性)을 도야하는 데 치중하였다. 그러므로 이 사상에서 주장하는 바는 인간의 타고난 본성이 곧 불성(佛性)임을 알면 그것이 불교의 도리를 깨닫는 것이라는 견성오도(見性悟道)에 있었다.

① 전제왕권을 강화해주는 이념적 도구로 크게 작용하였다.
② 지방에서 새로이 대두한 호족들의 사상으로 받아들여졌다.
③ 왕실은 이 사상을 포섭하려는 노력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④ 인도에까지 가서 공부해 온 승려들에 의해 전파되었다.

정답
해설
‘불립문자’, ‘견성오도’는 선종에서 나오는 용어이다. 신라 하대에 지방에서 성장한 호족들이 새로운 사상으로 선종을 수용하였다. ①은 신라 중대 교종에 관한 내용이다.
유형 분석
신라 하대 사회적 변화에 관한 내용이 출제 포인트이다. 진골 귀족의 권력이 강해지고, 왕권이 약화되면서 지방에서는 호족 세력이 선종을 사상적 배경으로 하여 성장하게 된다.
해결
Tip
‘불립문자’, ‘견성오도’라는 용어에서 선종을 떠올림과 동시에 시기적으로 ‘신라 하대’ 상황임을 알 수 있어야 한다. 신라 중대 왕권이 강력하던 시기에 교종이 전제왕권을 강화해주는 이념적 도구가 되었다면, 신라 하대는 6두품과 호족이 선종이라는 사상적 배경으로 결합하여 사회 분위기를 형성해 나가는 시기였다.
학습 요소 점검
신라 하대 불교계의 새로운 경향뿐만 아니라 신라 중대와 하대의 전체적인 사회 분위기를 비교하여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신문왕을 중심으로 한 신라 중대는 왕권이 강력했던 시기이므로 여러 가지 정책들이 이와 연관이 있는 반면, 통일 신라 말기가 되면 왕권이 약해지고 각종 난이 발생하는 등 사회 전반적으로 뒤숭숭한 분위기가 형성된다.
관련 이론서
민주국사 1권 322-336p
해법국사 1권 273-379p

자료제공 : KG패스원 공무원 전문 연구소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