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시험 필수과목 전략적으로 마스터하기-국어
상태바
공무원시험 필수과목 전략적으로 마스터하기-국어
  • 법률저널
  • 승인 2014.06.03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워드로 알아보는 공무원 국어 유형 분석 - 두음법칙

 Q 1. 맞춤법이 모두 옳은 것은?    2009 수탁 지방직 7급
① 과인산(過燐酸), 사육신(死六臣)
② 미립자(微粒子), 총류탄(銃榴彈)
③ 파염치(破廉恥), 강수량(降水量)
④ 가정란(家庭欄), 실락원(失樂園)

정답
해설
① ‘과인산(過燐酸)’의 ‘과-’는 산성 화합물을 나타내는 몇몇 명사 앞에 붙어 ‘산소가 과다하게 결합한’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이다. ②번의 ‘총류탄’은 ‘총유탄’으로 ③번의 ‘파염치’는 ‘파렴치’로 ④번의 ‘실락원’은 ‘실낙원’으로 수정하는 것이 적절하다.
유형 분석
두음법칙에 관련된 이론을 이해하고 그와 관련된 예시 단어를 많이 학습한 학생에게 유리한 유형의 문제이다.
해결 Tip
두음법칙 이론 자체가 어려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꼼꼼하게 학습하지 않고 넘기는 학생들이 더러 있다. 이론과 관련된 문제를 풀 때마다 제시되는 단어들을 자신만의 노트나 이론서에 단권화하여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준비하고 꼼꼼하게 암기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Q 2. 다음 중 같은 음운 현상을 보이는 어휘들로 묶이지 않은 것은? 2010. 국회직 8급
① 여자(女子), 유대(紐帶), 여유(餘裕)
② 찰랑찰랑, 철렁철렁, 졸졸, 줄줄
③ 바느질, 소나무, 따님
④ 해돋이, 굳이, 맏이
⑤ 밥물, 섭리, 국민

정답
해설
① 여자는 본음이 ‘계집(녀)’, 유대는 본음이 ‘맺을(뉴)’로 두음 법칙이 적용된 것이지만 ‘여유’의 ‘여(餘)’는 본음이 ‘남을(여)’이므로 두음법칙과는 관련이 없다.
② 모음조화 현상 ③ ‘ㄹ’탈락 현상 ④ 구개음화 현상 ⑤ 자음동화 현상
유형 분석
두음 법칙과 모음조화 현상, 음운의 탈락 및 동화 등 여러 문법 이론을 두루 이해하고 있는 학생에게 유리한 문제이다. 어느 하나의 특정 이론만 안다고 해서 해결할 수 있는 유형의 문제가 많지 않음에 유의하여 전 영역 고른 학습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해결 Tip
처음 학습하는 학생들에게는 매우 어렵게 느껴졌을 유형의 문제이다. 평소에 이론서 위주로 이론을 꼼꼼히 이해하고 그와 함께 관련된 예문, 예시 단어를 연결 지어 암기하는 학습 습관을 지니는 것이 필요하다.

 
Q 3. 다음 중 맞춤법에 맞는 표기만으로 묶인 것은? 2004. 지방직 9급
① 비율(比率), 전율(戰慄), 찬성율(贊成率)
② 경노석(敬老席), 공염불(空念佛), 열역학(熱力學)
③ (문을) 잠가, (시험을) 치뤄, (김치를) 담가
④ 몇일, 붓뚜껑, 날짜
⑤ 할꼬, 할쏘냐, 할게

 

정답
해설
① 찬성율(贊成率) → 찬성률 ② 경노석(敬老席)→경로석 ③ (시험을)치뤄→치러 ④ 몇일→며칠, 붓뚜껑→붓두껍
유형 분석과 해결 Tip
두음법칙, 용언의 활용, 표준어 등 전 영역에 걸쳐 꼼꼼하게 학습을 한 학생들에게 유리한 문제였다. 한 선지 안에 여러 개가 묶여 나오는 경우에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학습을 할 때 애매한 암기를 하는 것보다는 한번에 답을 가려낼 수 있을 때까지 꼼꼼한 정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관련 이론
완성하기
<두음법칙>
두음법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자어의 단어 첫머리에서는 [ㄹ]이 발음되지 못하고 [ㄴ]으로 소리가 바뀌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勞動’을 본음을 따라 적으면 ‘로동’이지만 첫머리에서는 [ㄹ]이 발음되지 않으므로 ‘노동’이 됩니다. 그런데 단어 첫머리에 나오는 [ㄴ]이 모음 ‘ㅣ, ㅑ, ㅕ, ㅛ, ㅠ’ 와 만날 때는 탈락하는 규칙이 있습니다. 즉, ‘料金’은 본음대로 하면 ‘료금’이지만 두음법칙에 따라 ‘뇨금’, 최종적으로 ‘요금’으로 변하게 됩니다.
두음법칙이 주로 단어 첫머리에서 실현되지만 어두가 아니더라도 두음 법칙이 적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접두사처럼 쓰이는 한자가 붙어서 된 말이나 합성어에서는 뒷말의 처리가 ‘ㄴ’ 또는 ‘ㄹ’ 소리로 나더라도 두음 법칙에 따라 적습니다. 이는 이미 두음 법칙의 적용을 받아 독립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단어 앞에 접두사나 다른 말이 결합한 것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남존여비(男尊女卑), 남부여대(男負女戴), 사상누각(砂上樓閣), 연말연시(年末年始), 열역학(熱力學), 회계연도(會計年度)’ 등의 단어도 이와 같은 두음법칙이 적용된 단어라 할 수 있습니다.
 
 
<Tip> 한 줄로 정리하여 암기하기!
두음 법칙이 적용되는 조건 = ‘한 - 단 - 독’
① 한자음 ② 단어의 첫머리 ③ 독립성이 있는 단어로 인정될 때!
 
 
[키워드로 알아보는 공무원 국어 유형 분석]
1주 : 두음법칙
2주 : 의존명사의 띄어쓰기
3주 : 조사의 띄어쓰기
4주 : ‘ㅎ’불규칙 완성하기
5주 : 사이시옷 표기의 조건
6주 : 자 · 타동사에 따른 표기 조건
7주 : 한글맞춤법 제 51항
8주 : 보조동사와 보조형용사 식별하기

자료제공 : KG패스원 공무원 전문 연구소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