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외교관후보자 선발 제2차시험 총평-경제학
상태바
2014년 외교관후보자 선발 제2차시험 총평-경제학
  • 윤지훈
  • 승인 2014.05.23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지훈
합격의법학원
경제학/재정학/국제경제학 전임

1. 서두

최근 미거시 경제학 문제들의 추이를 보면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응용문제보다는 기본적인 내용들에 대한 이해를 수반하는 평범한 문제들이 출제되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번 외교관 후보자 선발시험의 경우도 최근 시험의 추세가 반영된 정도의 난이도로 보입니다.

2. 전공평가

우선 전공평가에서 출제된 경제학 문제의 난이도는 상당히 쉬운 문제였습니다.

문제 1의 경우 복잡하지 않은 계산문제로 꾸르노 균형, 담합 균형 및 담합의 이탈 가능성이라는 출제 예상을 벗어나지 않은 문제로 간단한 계산, 그래프 및 서술적 뒷받침이 요구되는 쉬운 문제입니다.

문제 2의 경우는 작년과 달리 전공평가 문제에 국제경제학에서 다루는 리카도 무역이론이 출제됨으로써 국제경제학 역시 전공평가의 일부였음을 증명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제 자체의 난이도는 응용된 것이 아닌 기본적인 내용에 불과하지만 해당 모형 자체의 난이도가 낮지는 않으므로 국제경제학을 충분히 준비한 수험생에게 유리한 문제였습니다.

문제 3의 경우는 정보경제학과 관련된 문제로 해당 내용에 대한 이해가 없더라도 답을 끌어내는 데에는 큰 무리가 없는 문제로 판단되며, 해당 부분을 방법론적 측면에서 충분히 준비하신 분들에게는 적절한 답안을 작성하기에 문제가 없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전공평가의 경우는 배점이 100점이고 시험시간이 90분이라는 점에서 문제 해결에 필요 없는 부분들은 최소화하고 욕심을 부리지 않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신 분들에게 이점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문제가 쉬워질수록 기본적인 내용의 누락 없이 경제학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상대적으로 점수가 높을 거라 생각됩니다.

3. 통합논술 경제학

통합논술 1의 경우 설정할 수 있는 모형이 다양합니다. IS-LM-BP 모형을 활용해도 좋고, DD-AA 모형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중요한 건 경제학에 등장하는 모형들이 전부 가정을 적절히 설정하는 것으로부터 논리적 타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에 신경을 쓰고 주어진 제시문 및 사례에 등장하는 키워드 혹은 단어들을 충분히 서술에 활용하시면 됩니다. 특히 환율과 관련된 내용은 언제라도 등장할 수 있는 테마였음을 고려하면 충분히 예상 가능한 논점입니다.

통합논술 2의 경우 긍정적인 외부효과를 고려하여 정부 개입의 정당성 논리로 충분히 준비해 온 테마입니다. 난이도는 높지 않습니다.

통합논술의 경우 세 과목이 동시에 건드릴 수 있는 제시문을 근거로 출제해야 함을 고려할 때에 가능한 경제학적 모형은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현실적인 부분을 고려한 경제학 및 국제경제학 문제는 기존의 기출에서도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던 테마였고 이를 고려할 때 딱히 새로운 유형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다만 문제를 출제하는 방식에 있어서는 지속적인 연습이 필요할 것이라 판단됩니다.

4. 마치며

전공평가나 통합논술이나 경제학 혹은 국제경제학을 기준으로 구분할 수가 없습니다. 국제정세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이 국제경제학 뿐인 것은 아닙니다. 당연히 미거시경제학 이론도 국제정세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이 될 수 있습니다. 경제학에 국한된 이야기일 수 있지만 전공평가와 통합논술을 따로 준비할 필요는 전혀 없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수험 스케줄 상 1차 PSAT 이전에 국제경제학은 마무리를 지어야 합니다. 기본적인 경제학 이론에 충실하고 국제경제학 논점들을 놓치지 않는 것이 합격의 영광을 누리기 위한 기본 전제라 생각됩니다. 경제학적 마인드와 모형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이 여전히 최상의 결과를 내기 위한 전제임을 잊지 말고 해당 과목을 준비하시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