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生生 생활영어
상태바
공무원 生生 생활영어
  • 서승우
  • 승인 2014.03.3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북스/공단기 영어강사 서승우

  Do you have an easy way to learn English?

우선 실생활(actual life)에 포커스를 맞추고, ①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관한 생활영어에 대해 알아보고자 노력한다. ②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영어단어나 문구는 유심히 살펴본다.

이것이 ③습관이 되면, 나도 모르게 영어가 내 일상이 되고, 영어에 대한 거부감이 사라지는 것이다. <평소 영어학습> 이란 이런 것이다.

결국 이러한 우리의 사소한 노력은 가깝게는 공무원 영어에서 2∼3 문제로 출제되는 생활영어 및 이디엄 문제를 준비할 수 있고, 조금 멀게는 공무원 영어면접 스피킹의 밑바탕을 준비할 수 있다.

대화의 흐름을 보아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것은 (국가직 92010)

A: You know, I'm getting transferred to Seoul.

B: Seoul? Is that good or bad?

A: Oh, I was hoping for it.

B:

 

① I really wanted to go to Seoul.

② Oh, it's not easy for me.

③ In that case, I'm happy for you.

④ I appreciate your patience.

A-B 대화문을 중심사건(event)을 중심으로 정리하면, 쉽게 답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위 대화문에서 중심사건은 ①A가 서울로 전보를 간다는 것이라 알 수 있다.(You know, I'm getting transferred to Seoul.)

그리고 제시된 B의 대화에서 ②(A) 서울로 가는 것이 좋은 것인지 아님 나쁜 것인지(Is that good or bad?)를 묻고 있고, ③A는 원하는 바(I was hoping for it)라고 대답한다. 이런 상황에서, 과연 B는 무엇이라 축하의 말을 전하면 될까?

쉽게 답이 보인다. 정답은 In that case, I'm happy for you.(그런 상황이라면, 나는 무척이나 기쁘다.)이다.

▶ 공무원 生生 생활영어 Key Point

빈칸(밑줄)에 적절한 표현을 찾는 문제는 다음과 같이 풀어본다.

 

A-B 사이의 대화에서 ① 중심사건을 중심으로 정리한다.

② 질문·응답 의도를 파악한다.

③ 표현의 미묘한 뉘앙스에 대해 알아본다. (보기 포함)

이렇듯, A-B 대화문의 문제에서는 A, B 두 사람사이의 대화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A-B의 대화문을 중심사건중심으로 정리하고, 그런 다음 빈칸(밑줄) 앞뒤의 대화를 살펴본다면, 보기에서 쉽게 정답을 찾을 수 있다.

▢ 어휘 정리

get transferred 이동하게 되다 ***(직장에서) -로 전보발령을 받다

in that case 이러한 경우에는 appreciate 감사하다

patience 인내, 참을성 *** patience 명사로 쓰일 때는 ‘환자’

두 사람의 대화 중 가장 자연스러운 것은? (지방직 72011)

 

① A: Could you break this bill for me, please?

B: Sorry, you're wrong.

② A: Let's call it a day!

B: OK, we can finish it tomorrow.

③ A: He should have arrived earlier.

B: You're right. How couldn't he come?

④ A: I'm not very good at math. How about you?

B: Me, too. I'm well qualified for teaching you.

▢ 어휘 정리

get transferred 이동하게 되다 ***(직장에서) -로 전보발령을 받다

in that case 이러한 경우에는 appreciate 감사하다

patience 인내, 참을성 *** patience 명사로 쓰일 때는 ‘환자’

두 사람의 대화 중 가장 자연스러운 것은? (지방직 72011)

 

① A: Could you break this bill for me, please?

B: Sorry, you're wrong.

② A: Let's call it a day!

B: OK, we can finish it tomorrow.

③ A: He should have arrived earlier.

B: You're right. How couldn't he come?

④ A: I'm not very good at math. How about you?

B: Me, too. I'm well qualified for teaching you.

이런 맹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영어에서 제시하는 그대로 단어를 해석하고 이해하면 된다.” 즉 영어적 맥락에서 접근해서 이해하면 된다.

영어적 맥락을 잘 습득하기 위해서 결국 필요한 것이 영어표현이요, 어휘다! 시간을 두고 암기해야 한다. 그러다 보면 잘 이해하지 못했던 영문법이나 암기가 어려웠던 영어표현, 어휘 등이 자연스레 해결되는 법이다.  

▢ 어휘 정리

break -을 부수다/깨다, 고장나다 bill 지페(돈) *** break the bill 잔돈으로 바꾸다

wrong 잘못된/옳지 못한 *** you're wrong. 너가 잘못했어

Let's call it a day! 오늘은 여기까지만 하자 finish -을 마치다/완료하다

arrive -에 도착하다 *** should have ⓥed 「-했어야 했다」(과거경험에 대한 후회)

be good at -을 잘 하다 math 수학 *** mathematics 의 줄임말

qualify 자격을 얻다 *** be qualified for -에 자격이 있다

 -------------------------------------------------------------------
□ 공무원 영어의 새로운 강자 [에듀북스]에서, 공시생들의 영어공부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공무원 영어를 공부하면서 겪고 있는 실제적인 어려움을 알려주세요. 가정교사처럼 1:1로 지도 및 도움을 드립니다. 신청해주세요. (epnue@naver.com) 02-2631-0579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