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生生 생활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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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 生生 생활영어
  • 서승우
  • 승인 2014.03.04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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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북스/공단기 영어강사 서승우

  Is fluency simply the ability to speak fast?

지하철에서 영어로 유창하게 말하는 사람을 보게 되면, 왠지 부럽고 괜히 주눅 들게 된다. 지하철 내리면서 한 번 더 그 사람에게 눈길을 주곤 한다. 부러우면 지는 거다라는 광고문구가 무색할 만큼...

■ 유창하게 영어말하기 Step 1 『관찰하기』

① 말을 어떻게 시작하는지 ② 말을 어디에서 끊어 가는지

③ 말을 어떻게 이어가는지 ④ 반복되는 말버릇은 무엇인지

영어를 유창하게 말하는 사람을 시기·질투할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영어로 유창하게 말하는 사람의 스피킹 특징을 파악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렇게 몇 명만 살펴보면, 분명히 영어가 유창한 사람들의 공통점과 특징을 알 수 있다. 두 살짜리 아기가 엄마 말을 유심히 듣고 따라하는 것과 같은 방법이다.

영어를 유창하게 스피킹하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① Today’s topic is very important to me. We-public officers should have a strict moral sense. If we think of our school life, we can know how important the moral sense is.

▶ 아래의 두 글을 소리 내어 읽어보자. (글을 읽고 뜻을 생각해본 뒤, ②글 읽기)

② Well, today’s topic is very important to me. As you know, we-public officers should have a strict moral sense. Right? Um, if we think of or trace back to our school life, we can know how important the moral sense is. I mean -

두 글은 차이점은? ‘뭐야 둘 다 같은 글이네. 말장난이구만...’ 이런 반응이라면 정답!

위의 ①, ②글은 같은 내용으로 공무원의 도덕관’에 대한 대답 중 도입부이다. 차이점은 ①글은 2줄, ②글은 3줄. 즉 말이 길어지는데, 내용이 추가된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말버릇이 첨가되어 길어졌다는 것이 중요하다. English라는 ‘언어적 특성’과 글이 아닌 ‘말이라는 특성’ 때문에 가능하다.

Well, today’s topic is very important to me. As you know, we-teachers should have a strict moral sense. Right? Um, if we think of or trace back to our school life, we can know how important the moral sense is. I mean -

정리한다면, 다음과 같다.

네이티브가 영어를 말할 때 잘 들어보면, ‘well’ ‘as you know’ ‘right?’ 등이 수도 없이 들린다. 그런 단어를 쓰면서, 네이티브는 그 다음 말을 생각하기도 하고, 말을 쉬어가기도 한다.

우리도 영어를 스피킹할 때, 이와 같은 단어를 쓰면서 시간도 좀 끌고, 생각할 여유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Which is correct according to the dialogue? (서울시92011)

A: Mary, you look down. What’s up?

B: You don’t want to know, Jake. My car was broken into last night.

A: I’m sorry. You have a car alarm on your car, don’t you?

B: No, I didn’t think I needed one.

A: You’re asking for it if you leave your car without a security system in this area.

B: I should have known better.

 

① Jake had his car stolen last night.

② Mary needs to buy a new car.

③ Mary set the car alarm off.

④ Jake doesn’t want to know about Mary’s story.

⑤ Mary was inattentive about car safety.

A-B 대화문을 1)중심사건과 2)문제상황을 중심으로 정리하면, 쉽게 답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위 대화문에서 1)중심사건은 B(Mary)가 주차해두었던 차가 어젯밤에 부서졌다(도둑맞았다)는 사실(My car was broken into last night.)이다.

그리고 빈칸 앞에 제시된 A(Jake)와 물음과 B(Mary)의 대답에서 2)문제상황을 도출할 있다. ① 차량 경보장치가 있느냐는 A(Jake)의 물음과 (You have a car alarm on your car, don’t you?) ②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는 B(Mary)의 대답에서 (No, I didn’t think I needed one.) B(Mary)의 안전의식 미흡이 문제를 야기했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A-B의 대화문을 정리하고 난 뒤, 보기에서 ⑤ Mary was inattentive about car safety.이 정답이 된다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다.  

▢ 어휘 정리

look down 우울해 보이다 (be) broken 부서진 car alarm 차 경보기

leave –을 떠나다 security 보안 should have known –을 알았어야 할텐데

stolen –을 도난당한 set (something) off (장치를) 끄다

inattentive 부주의한, 무관심한 safety 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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