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生生 생활영어
상태바
공무원 生生 생활영어
  • 서승우
  • 승인 2014.01.21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북스 / 공단기 영어강사 서승우

  Do you mind if I give you some tips of studying English?

우리가 익히 알고 있듯이, 영어에는 높임말이 없다. 그래서 나이가 많은 외국인을 만나서, 'You are ∼' 혹은 ‘Do you ∼?' 라고 말을 건네기가 당혹스러울 때가 있다. 물론 영어사용이 익숙해지면 상관이 없겠지만... Anyway. 그렇지만 영어에는 말하는 speaker의 공손함을 나타내는 표현이 있다. 이러한 공손한 표현을 익히는 것이, 어쩌면 영어를 자연스럽게 익히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한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대화상황이 ‘상대를 두고, 무엇을 ①부탁하거나, ②허락을 요청하는’ 상황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 생생 생활영어 바로 알고 사용하기 <허락 • 부탁하기>

 

① Do you mind if I ⓥ∼? / Would you mind if I ⓥ∼?

Would you mind if I use your Smart-phone?

***대답의 형식을 부정형으로 해야, 긍정적 대답이 된다. "No, not at all."

② Is it if okay if I ⓥ∼? / Is it all right if ⓥ∼?

Is it okay if I go to the bathroom?

③ I'd like to ⓥ∼. / I really want you to ⓥ∼.

I'd like to invite you to come to my house-warming part.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부탁/허락하기’ 표현을 공손하게 사용하기를 바란다. 물론 우리가 익히 잘 알고 있는 ‘Can I ⓥ∼? / May I ⓥ∼?'라는 표현은 기본기라고 전제한다.

A: My phone battery is dead. Would you mind if I use your phone?

배터리가 닳았어요.

B: No problem. Go ahead. Whom do you make a phone call to?

물론이에요. 그렇게 하세요. 누구한테 전화하실 거예요?

A: I have to call my mom to say I'm late.

어머니께, 오늘 늦겠다고 전화드려야 해요.

B: Okay. Here you are.

누구나 한번쯤은 휴대폰 배터리가 닳아서, 다른 사람의 휴대폰을 빌려 전화를 하거나 문자를 보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본인이 표현할 수 있는 최고의 공손함과 미소를 보이면서 부탁을 해야 하는 상황임을 이해한다면, 영어에서 똑같이 ‘Show your politeness to others(상대방에게 공손함을 보이다)’해야 한다. “Would you mind if I use your phone?”라고 부탁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듯, 일상적인 대화상황에서 이미 알고 있는 단어 및 문장표현들을 자연스럽게 사용하면서 영어를 익혀야 한다. 자연스런 일상대화 속에서 영어를 익혀야, 친숙한 단어와 표현에서 새로운 어휘와 문장표현을 미루어 짐작해 그 뜻을 알 수 있다. 또한 공무원영어에서 출제되는 긴장문의 독해모르는 단어 투성이의 문장이해에도 도움이 된다. 이런 생활영어를 통한 집중연습을 생활화해야 다양한 상황에서 영어를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대화의 흐름으로 보아,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사회복지92012)

A: Tom, can I borrow your new car? I have a date tonight.

B: Well, I am supposed to give my brother a ride to the airport this evening.

A: In that case, I can take your brother to the airport before I go to meet my girl friend.

B: .

 

① All my fingers are thumbs. ② Yes, I'd love to.

③ I'll make a day of it. ④ OK, it's a deal.

 

위 A-B 다이알로그는 두 친구사이의 일상대화이다. 첫 문장 “Tom, can I borrow your new car?”에서 친구 탐에게 <자동차를 빌려달라>는 부탁을 하고 있는 대화임을 쉽게 짐작해 볼 수 있다. 다만, 그 다음에 이어지는 “Well, I am supposed to give my brother a ride to the airport this evening.(글세.. 오늘 저녁에 내 동생을 공항에 태워주기로 했거든.)”문장에서 쉽게 부탁에 응할 수 없는 상황임을 알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자신을 부탁을 상대방이 들어줄 수 있을까?

빈칸 전에 나오는 친구 A의 말에서 ①"In that case, ∼(이러한 경우에)"라고 운을 떼고, ②“I can take your brother to the airport before I go to meet my girl friend.(여자친구를 만나러 가기 전에, 너 동생을 공항에 태워줄 수 있어.)라는 문장으로 제안한 것을 살펴본다면 , 쉽게 “(Tom) 좋아, 그렇게 하자!”라는 긍정적인 탐의 대답을 유추해볼 수 있다. 그런 다음, 보기에서 가장 유사한 대답을 찾으면 된다.

▢ 보기에서

① All my fingers are thumbs.

난 손재주가 없어. *** 이때 thumb(엄지손가락)은 손가락 중 가장 우둔한 부분.

*** thumb up (칭찬하다/동의하다) Two thumbs up.

② Yes, I'd love to.

그래, 나도 그렇게 하고 싶어

③ I'll make a day of it.

나는 하루종일 할 거야.

*** make a day of it(하루종일 즐겁게 하다)

make it a day of something (-경축일도 만들다)

④ OK, it's a deal.

좋아, 그렇게 하자.

*** deal with (-을 다루다) no big deal (큰 일이 아니다)

다시 문제로 돌아와서, 보기에서 나온 중요숙어에 대한 암기가 필요하다. ‘All my fingers are thumbs.’이 칭찬의 의미가 아니라, 손재주가 없다 의미라는 것과 ‘I'll make a day of it.’이 하루 종일 하고 있을거야라는 뜻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평소에 준비하는 생활영어를 착실히 준비한다면, ①외우는 형태가 아니라, 이해하고 말해보는 영어라서, 평소 실생활 응용력이 탁월하고 ② 자주 접하면, 영어라는 언어의 특성과 미묘한 뉘앙스에 대한 감각이 생긴다. 결국 평소 익힌 영어실력으로, 감으로(Sense of English) 문제를 풀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 공무원 영어의 새로운 강자 [에듀북스]에서, 공시생들의 영어공부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공무원 영어를 공부하면서 겪고 있는 실제적인 어려움을 알려주세요. 가정교사처럼 1:1로 지도 및 도움을 드립니다. 신청해주세요. (epnue@naver.com)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