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각 장애인 수험생 “맞춤형 서비스”
상태바
시‧청각 장애인 수험생 “맞춤형 서비스”
  • 공혜승 기자
  • 승인 2014.01.16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의 콘텐츠에 수화, 자막 삽입…장애인 직업훈련 편의성 강화

 

앞으로 시각‧청각 장애인이 보다 편하게 공무원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된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이성규, 이하 공단)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시각·청각 장애인을 위해 KEAD디지털능력개발원을 통해 장애 친화적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15일 밝혔다.

공단은 한국교육방송공사(사장 신용섭, 이하 EBS)로부터 제공받은 일반 행정직 공무원시험 강의 콘텐츠에 수화와 자막을 삽입하고 웹접근성을 높임으로써 중증의 시각ㆍ청각 장애인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이번 서비스는 맞춤형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부3.0’ 계획의 세부추진과제인 “취약계층의 서비스 접근성 제고” 중 “장애인 직업훈련 편의성 강화”를 위해 추진된 것이다.

공단은 지난 2010년부터 KEAD디지털능력개발원을 정식 운영하여 장애인들이 온라인으로 직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해 왔으나, 공무원 시험 과정의 경우 시각·청각 장애인을 위한 별도의 콘텐츠가 없어 지난해부터 EBS 콘텐츠에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화 및 자막 작업, 시각장애인을 위한 웹접근성 개선과 음성교재 등 장애인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고도화 작업을 실시해 왔다.

이번에 장애인 편의성을 높인 공무원시험 콘텐츠는 전년도부터 제공하던 국어, 영어, 한국사, 행정학개론, 행정법총론, 교육학개론 등 6종과 2014년에 새롭게 추가된 문제풀이 3종(국어, 영어, 한국사), 기본교과 3종(수학, 과학, 사회) 등 총 12종 881강좌이다.

특히 2014년 추가된 신규 교과목은 정보 접근성이 용이하지 않은 중증장애인이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훈련 수강이 가능하도록 모바일(http://digital.kead.or.kr/m)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공단 이성규 이사장은 “앞으로 공직 등 안정적인 일자리에 많은 장애인들이 진출할 수 있도록 장애 친화적인 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장애인들이 보다 편하게 직업능력개발과 공무원 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KEAD디지털능력개발원 공무원과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전화(☎ 031-728-7355)로 문의하면 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