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에 경제지원팀 신설 방안 논의
상태바
서울중앙지검에 경제지원팀 신설 방안 논의
  • 이아름 기자
  • 승인 2014.01.09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년 이상 경력 고참검사로 구성
복잡한 경제사건, 장기미제사건 전담

 
복잡한 경제사건과 장기미제 사건을 전담하기 위한 경력 20년 이상의 고참검사들로 구성된 전담팀이 마련될 전망이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과 검찰은 조만간 열릴 검찰인사위원회 논의 안건 중 하나로 서울중앙지검에 경제지원팀을 신설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지원팀은 기존 형사부서에서 맡아 온 고소·고발 사건 가운데 사기 혹은 장기미제 등 사안이 복잡하고 수사에 시간이 걸리는 사건을 전담할 것으로 보인다. 팀 구성은 연수원 18~23기 출신 고참 검사 5명씩 두개 팀으로 구성될 전망이다.

사실상 형사부 검사 10명을 보강하는 셈이어서 과중한 형사부의 부담을 줄여 사건 처리도 그만큼 빨라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6월 현재 미제 사건은 6만 2천 435건에 달했으며, 이중 서울중앙지검이 8천 804건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았다.

이번 조치는 지난달 검찰 인사에서 20기가 검사장으로 승진했고 일선 부장검사 대부분이 25~26기인 점, 또 상명하복이 뚜렷한 검찰 조직의 특성상 대단히 파격적인 조치라는 풀이가 나오고 있다.

다만 일선 지검의 부장검사보다 선배인 18~23기 검사들을 서울중앙지검 내 1개 팀에 한데 모으는 방안에 대해 인사소외로 여겨질 수 있어 일부 검사들의 반발도 예상된다. 이아름 기자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