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쿨생 ‘청소년 배달 노동인권 가이드북’ 발간
상태바
로스쿨생 ‘청소년 배달 노동인권 가이드북’ 발간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3.12.06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대 로스쿨 3인방 “청소년 노동자 지키고 싶어…”

사장과 고객들에게 ‘빨리빨리’라는 말로 재촉당하는 청소년 배달 노동자들은 늘 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다.

한 인권단체의 실태 보고에 따르면 14세 이상 청소년 배달노동자 2명 중 1명이 사고를 당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중 대부분이 산재보험 적용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이들의 인권을 위해 전남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재학생들이 나서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주인공은 김광민(3학년), 김현아(3학년), 김민욱(2학년) 씨. 이들이 위험천만한 도로에서 열악한 환경의 사업장에서 일하는 청소년 배달 노동자들의 권리를 지켜주기 위해 「청소년 배달 노동자를 위한 노동인권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전남대 로스쿨이 최근 밝혔다.

이 책은 배달 노동 중 발생하는 교통사고와 보상 문제에 관한 실제 분쟁 사례들을 소개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실용적인 법률 안내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저자들은 “청소년 배달 노동자는 오늘날 한국사회의 가장 소외받는 소수자 중 하나”라며 “우리의 작은 노력이 청소년들의 권리를 찾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출간 취지를 전했다.

 
또한 “청소년들이 노동에 나설 수밖에 없는 현실에 우리가 그들에게 어떤 노동 여건을 만들어줬는지 진지하게 돌아보고 최저임금 현실화, 고용노동부의 상시적 근로감독, 정규교과 과정에 노동인권 교육 포함 등 구체적인 대안들이 모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재단법인 동천에서 진행한 <공익인권활동 프로그램 공모전>에서 활동팀으로 선발되어 발간하게 됐다. 이같은 의미 있는 움직임에 사회단체와 교육청도 함께 했다. 비영리 민간재단 한국인권재단은 ‘인권홀씨기금’으로 책 발간 비용을 지원했다.

광주광역시교육청도 인쇄비 지원과 함께 관내의 특성화 고등학교에 이 책을 배포해 청소년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성진 기자 lsj@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