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공법 국사 OX(1)
상태바
아공법 국사 OX(1)
  • 법률저널
  • 승인 2013.11.23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우리가 예술작품을 감상할 때 ○○의 분류법을 생각하지 않고 아름답다고 느끼듯이 역사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기록으로서의 역사’와 관련된다. 

역사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객관적 역사, 즉‘사실로서의 역사’와 관련된다. 사실로서의 역사(history aspast)란 과거에 있었던 객관적인 사실(事實)들, 즉 시간적으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일어났던 모든 과거의 사실과 사건을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역사란 바닷가의 모래알과 같이 수많은 과거 사건들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정답 X  

2. 한반도의 신석기인은 한반도에 살고 있는 구석기인과 직접적인 혈연관계로 계승되었다는 견해가 유력하다. 

우리나라에 사람이 살기 시작한 것이 구석기시대부터인 것은 맞다. 그러나 구석기인들을 우리의 직접적인 조상이라고 볼 수는 없다. 신석기시대(우리민족의 근간, 기원)에서 청동기시대(우리민족의 주류)를 거치면서 우리민족의 기틀이 이루어졌다. 우리 민족의 주류는 청동기문화의 주인공인 예, 맥, 한이다. 

정답 X 

3. 우리나라의 청동기문화를 담당한 종족은 시베리아 계통의 고아시아족이다. 

신석기문화를 담당한 종족이 시베리아 계통의 고아시아족이었음에 비해, 청동기문화를 담당한 종족은 알타이 계통의 예맥족(濊貊族)이었다. 

정답 × 

4. 우리 민족은 언어학적으로 인도-유럽 어족과 가까운 관계에 있다. 

우리 민족은 형질인류학상으로는 북몽골 인종이고, 언어학상으로는 알타이어를 쓰고 있다. 

정답 X 

5. 한국인은 동이족의 주류로서, 동호, 예, 맥, 한(韓) 등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중국은 중국의 동쪽에서 살고 있는 여러 부족을 총칭하여 동이족이라 불렀는데 일반적으로 동이(東夷)는 한민족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중국 문헌에서는 우리 민족을 동호, 예, 맥, 한(韓) 등으로 부르고 있다. 

정답 O 

6. 동이문화권은 화하(華夏)문화권, 남방문화권, 북방문화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동이문화권은 화하문화권, 남방문화권, 북방문화권과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정답 X 

7. 우리나라와 그 주변지역에 구석기시대 사람들이 살기 시작한 것은 약 70만 년 전부터이다. 

무슨 해설이, 이해가 필요한가? 이런 문장은‘구석기시대의 시작은 700,000년 전부터’라는 사실을 그냥 암기하고 넘어가는 것이다. 

정답 O 

8. 구석기시대에는 처음에 찍개 같은 도구를 가지고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하였으나 점차 뗀석기를 제작하는 기술이 발달하면서 용도가 뚜렷한 작은 석기들을 만들었다. 

구석기시대에는 뗀석기를 사용하였다. 처음에는 찍개, 주먹도끼 등과 같이 하나의 도구를 여러 용도로 사용했으나 점차 자르개, 밀개, 찌르개 등 쓰임새가 정해진 도구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정답 O 

9. 구석기시대에는 가족을 단위의 무리를 이루어 먹을 것을 찾아 떠돌아다니는 무리생활을 하였다. 

구석기시대에는 무리생활을 하였으며, 계급이 없는 평등한 공동체적 생활을 영위하였다. 

정답 O 

10. 구석기인들은 주로 강가에서 물고기를 잡으며 방형의 움집을 짓고 생활하였다. 

구석기인들의 경제생활은 어로, 수렵, 채집이 중심이었다. 그러나 움집생활을 한 것은 신석기인들 이후이다. 구석기인들은 동굴이나 막집에 살면서 사냥과 채집 중심의 경제생활을 하였다. 신석기시대에는 주로 바닷가나 강가에 원형이나 방형의 움집을 짓고 생활하면서 혈연에 의한 씨족 공동체 사회를 이루고 있었다. 

정답 X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