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주요 직위, 한 눈에 확인한다
상태바
정부 주요 직위, 한 눈에 확인한다
  • 법률저널
  • 승인 2013.11.06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부처의 과장급 이상 5천 8백여개 직위와 재직자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중앙행정기관 주요 직위 명부」가 공개된다.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는 11월 7일부터 공공데이터 포털(data.go.kr)을 통해 45개 중앙행정기관 소속 과장급 이상 5,896개 직위의 재직자 성명과 직급, 담당업무, 사무실 전화번호를 일괄 공개한다. 다만, 국방․통일․안보 등 보안이 필요한 일부 기관 및 직위는 공개대상에서 제외된다.

 

주요 직위 명부는 지난 10월 31일부터 시행된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공데이터 포털에 엑셀 파일 형태로 개방되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정보의 최신성 확보를 위해 인사발령·조직개편 등 변동사항을 반기별로 반영해 지속적으로 공개해나갈 예정이다.

 

이번 명부 공개는 박근혜 정부의 새로운 국정운영 패러다임인 “정부3.0”의 취지에 따라 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공개․활용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국민들이 정부의 주요 직위와 재직자 현황 등을 확인하기 위해 각 부처 홈페이지를 일일이 방문하여 검색해야 하는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명부에는 직위별 담당업무도 소개되어 있어 일반 국민들이 정부조직과 업무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공무원들도 타 부처 업무를 이해하고 상호 협력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핵심 정책담당자인 과장급 이상 공무원의 실명을 공개함으로써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김승호 안전행정부 인사실장은 “이번 주요 직위 명부 공개는 정보 공개에 대한 적극적인 정부의 의지를 나타내는 것이며, 필요한 여러 기관에서 널리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상연 기자 desk@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