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관 교육 철저해야 공정성 높인다
상태바
면접관 교육 철저해야 공정성 높인다
  • 법률저널
  • 승인 2013.10.25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법시험과 행정고시(5급 공채 행정직) 3차 면접시험이 2주 앞으로 다가왔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사법시험이나 행정고시 2차시험 합격자들은 합격의 기쁨을 만끽할 여유도 없이 면접 준비에 여념이 없다. 사법시험의 경우 2006년부터 심층면접 제도가 도입돼 치러진 면접시험에서 '2차합격=최종합격'이라는 등식이 깨졌다. 최근 합격자 급감으로 면접 불합격자가 줄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1%대의 탈락률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여유를 부릴 상황이 아니다. 행정고시는 두말할 나위도 없다. 2차 합격자 가운데 면접에서 20∼30%가 떨어지기 때문에 면접이 절대적이다 보니 면접 과외까지 성행할 정도여서 적지 않은 문제점을 낳고 있다. 게다가 일부에서는 허위, 과장 광고에 그치지 않고 검증되지 않은 면접관으로 수험생들의 불안감을 부추기며 호객을 일삼는 것은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그러나 면접 강화라는 시대의 흐름을 거스를 수는 없다. 다만, 면접의 공정성도 뒤따라야 한다. 그런 점에서 면접시험은 피면접자 못지 않게 면접관의 역할과 역량이 자못 중요하다. 면접관이 응시자들의 일생을 좌지우지할 위치에 있고, 그 시험을 통해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의 미래상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특히 면접관의 주관적 요소에 의해 공평한 평가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인식이 높기 때문에 면접 결과에 대한 논란을 예방하고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면접관에 대한 철저한 사전교육이 요구된다. 행정고시와 달리 사법시험 면접의 경우 떨어뜨리기 위한 시험이 아니다보니 면접관이 누구냐에 따라 잣대가 들쭉날쭉하다는 등 응시자들의 불만이 적지 않다.

효과적인 면접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선 유능한 면접관 풀(pool)을 만들어야 한다. 채용과정에서 핵심이 바로 면접이기 때문에 전문가가 필요하다. 면접관 수준 만큼의 인재가 뽑힌다는 말이 있듯이 면접관의 역량과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최고’ 인재를 뽑는 것이 아니라 공직의 문화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인재를 뽑아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적의 인재와 인성과 윤리의식이 갖춰진 법조인을 뽑기 위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면접관으로 구성하고 교육이 필요하다. 좋은 인재는 면접을 준비한 만큼 뽑힌다. 준비가 안 되면 인상비평적인 질문에 그치게 되고 피면접자를 적절하게 평가하기 어렵다.

또한 면접이라는 것은 면접위원의 고도의 전문성과 양심에 따라 이루어지는 재량행위이기는 하지만 면접관들이 ‘해서는 안되는 일’과 ‘해야 할 일’을 명확히 인지하고 지킬 수 있도록 철저히 교육해야 한다. 면접관의 태도가 면접시험과 해당 기관에 대한 이미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특히 면접관이 ‘첫인상과 선입견’에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 면접시 응시자의 첫인상이 중요하나 이는 응시자의 능력이 아님을 염두에 두고 능력 평가에 초점을 둬야 한다. 또 면접관이 주관적인 판단이나 선입견을 갖지 않기 위해서는 면접관 자신의 경험과 능력에 의존해 면접해선 안된다.

특히 금기시할 것은 응시자를 차별하거나 무시하는 질문을 던져서는 결코 안된다. 또한 응시자에게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도 금물이다. 면접 도중 응시자를 쏘아보거나 고개를 젓는 등의 행동을 하게 되면 응시자가 당황하여 제대로 답변을 못하게 되고 면접관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심어주고 시험의 공정성마저 훼손하게 된다. 응시생이 질문의 의도와 다른 답변을 하더라도 성급하게 답변을 자르지 말아야 한다. 답변이 지나치게 엉뚱한 방향으로 흐를 때는 질문에 대한 간략한 부연설명을 통해 다시 응답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응시생과의 논쟁도 피해야 한다. 또한 면접관은 응시가가 본연의 모습을 제대로 보일 수 있도록 분위기를 형성하고 평가는 동일한 척도로 응시자의 우열을 판단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관성 있는 질문을 통해 응시자들의 능력을 판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차 면접의 목적은 필답고사만으로는 평가할 수 없는, 장래 국가공무원이나 법조인으로서의 인성 및 전문 분야에 대한 심층적이고 폭넓은 지식과 소양을 평가한다는 데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면접관의 면접 스킬 향상과 정확하고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역량 강화가 전제돼야 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