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쿨 면접-핵심 250주제:면접의 바이블
상태바
로스쿨 면접-핵심 250주제:면접의 바이블
  • 법률저널
  • 승인 2013.08.30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로스쿨 면접에 대한 응시자들의 반응은 시사적이고 정형적인 문제를 탈피하면서 보다 다양한 형태의 문제들이 출제됐다는 평가다. 해를 거듭할수록 로스쿨 면접이 한층 다양해지고 나름의 특색을 띄면서 정착되어가는 모양새다.
면접이 다양화되면서 이에 대한 수험생들의 대비는 더욱 어려워졌다. 로스쿨 입시전형에서 정량적 평가요소에 비해 정성평가의 비중이 매년 높아지고 있다. 특히 면접의 비중이 전국 평균 2011학년도 16.3%, 2012학년도 15.9%, 2013년에는 17.9%로 뛰어올랐다.

면접은 로스쿨 입시 2차 전형의 꽃이자 로스쿨 입학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객관적인 점수화되는 1차 전형요소, 즉 리트점수, 토익점수, 학점 등은 모든 수험생이 자신의 점수에 따라 지원학교를 결정하므로 지원하는 로스쿨마다 점수가 거의 평준화되기 때문이다. 지원자가 어떤 로스쿨에 지원할 수 있는가는 리트 점수가 판가름 짓고 실제로 지원한 로스쿨에 합격할 수 있는지 여부는 면접이 결정짓는다고 할 수 있다.

면접의 중요성은 거의 절대적이라 표현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다수의 로스쿨이 1차 전형에서 3∼5배수로 선발하므로 실제 올해 지원자 8천여명 대비 로스쿨 최종합격자 2000명이라는 것을 산술적으로 적용하면 1차 전형에서 낙방하는 지원자는 없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평준화된 1차 전형요소에 비하면 면접의 중요성은 절대적이다.

출제경향도 단순한 문제에서 복잡한 문제로 진화하고 있다. 1회, 2회 면접시험에서는 시사이슈에 대한 직접적인 질문을 주로 했다. 하지만 3회, 4회로 접어들면서 케이스 문제나 추가질문을 하는 등 점점 면접 문제가 진화해 왔다.

복잡다기해지는 면접을 대비하기 위한 왕도는 없다. 하지만 면접전문서의 도움을 통해 효율적인 대비는 가능하다. 바로 『로스쿨 면접-핵심 250주제』이다. 물론 이 안에서 모두 출제되지는 않으나 이 정도는 기본으로 준비해야 예측 불가능한 문제에 대답하고 면접자의 추가질문에도 당황하지 않고 답변할 수 있다.

이미 로스쿨 입시생들에게 『로스쿨 면접-핵심 250주제』는 바이블로 통할 정도로 필독서로 알려져 있다.

책은 로스쿨 면접에서 출제될 수 있는 다양한 쟁점들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특히 질문과 답변, 추가질문 형태로 구성하여 실제 면접과의 거리감을 좁히고자 했다. 또한 관련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과 실제 면접에서 가능한 추가질문에 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보충자료와 관련사례, 관련법령과 판례 등을 담아 효과적인 면접대비가 가능하도록 했다.

게다가 쟁점에 대한 찬반정리를 통해 수험효율성을 기했으며, 기출문제와 해설을 수록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했다.

이번 2014년版은 기존 주제들을 재검토하여 출제경향에서 멀어진 주제들은 제거하고, 최신 시사 주제를 출제될 만한 주제를 중심으로 엄선하여 추가했다. 교재 편집에 있어서도 각 주제들에 대한 찬반론을 정리하여 수험생들이 균형감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특정 주제들이 어떤 로스쿨에서 기출문제로 출제되었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다듬었다.

특히 작년도 교재와 다른 점은 기출문제 해설을 수록하였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로스쿨들이 면접 기출문제를 공개하지 않아 기억에 의존하여 복원하다 보니 문제가 정확하지 않아 해설도 틀릴 가능성이 너무 컸던 탓에 그간 해설을 담지 않았다.

하지만 수험생의 수험대비를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어 문제의 의도를 확인하는 차원에서 해설을 달았다. 비록 정확한 문제는 아닐지라도 6년간의 문제가 누적되어 오인의 여지를 어느정도 보정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모든 기출 문제를 다 보정할 수는 없어도 수험생들이 출제경향을 확인하고 대비방법을 익힐 정도의 문제는 복원하고 교정해서 예시답변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이 교재는 총25개 로스쿨에 대해 ▲출제경향과 대비방법 ▲기출문제 ▲예시답변 ▲핵심정리로 구성되어 있다. 출제경향과 대비방법은 강사가 6년간 수험생들의 면접 대비정도와 실제 합격 여부 등을 경험하면서 경험적으로 체득한 각 로스쿨의 특징을 담아내려 노력했다. 기출문제는 2009년부터 2013년까지 5년간의 기출문제 중 복원된 문제를 수록했다. 예시답변의 경우, 필자가 문제의 부족함을 보정할 수 있을 경우에는 예시답변을 수록했다. 핵심정리는 로스쿨 기출문제가 교재의 주제와 정확하게 일치하는 경우 예시답변을 하는 것보다 찬/반 양측의 논리를 모두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핵심논리를 표로 제시했다.

차지훈 기자 desk@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