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명관의 Law Biz-변호사가 알아야할 창업상식(2)
상태바
맹명관의 Law Biz-변호사가 알아야할 창업상식(2)
  • 법률저널
  • 승인 2013.07.19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하기 -

 

사업계획은 사업을 실현하기 위한 일련의 행동계획이다. 계획이란 무엇인가?


만약 계획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 사업은 무모해질 것이고 주먹구구식으로 진행될 것이다. 물론 계획만 있고 실행이 없어서는 안되겠지만 사업환경과 기업역량을 점검하여 체계적인 사업을 전개하려면 사업계획수립은 필수적인 과정이다. 앞서 창업자는 언급한대로 금융기관이나 예비투자자에게 제출하고 설명하기 위해서 사업계획서를 만든다.


따라서 이를 작성할시 미리 작성해 두었다가 제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렇다면 사업계획서에는 어떤 내용을 포함시켜야 하는가?


1) 사업 내용에 대한 설명을 보다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이를테면 어떤 사업인지,그리고 시장규모는 어느 정도인지 산업의 특성과 변화추이는 물론 소 비자와 제품 및 서비스를 기술한다. 아울러 사업에 변화를 줄 내,외적 변화도 기록한다.

 

2)고객과 경쟁사분석을 통해 자신의 지향해 나갈 목표를 설정한다. 목표로 하는 고객은 누구이며 주요 경쟁자가 누구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대개 사업계획서에는 경쟁에 관한 내용은 포함 시키지 않는 경우가 많으나 외부에 제출하는 사업계획서의 경쟁상황은  사업의 이해를 높이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특히 대기업의 출연가능성과 경쟁자와 차별화 될수 있는 ‘우위’에 대해서는 작성자에게 신뢰감을 보내는 계기가 될수 있다.

 

3) 회사역량에 관한 내용은 투자자의 심리적인 안정감을 줄수 있어 보다 세분화하여 설명하는   것이 좋다. 동종업계에서 내 회사가 가지는 독특한 역량, 기술, 경쟁력에 대하여 서술한다.


변호사의 경우 일반적인 스펙외에 개인의 속성과 이미지등 개인브랜드에 치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4) 매출이익등 중,장기 수익에 대해 보다 자세한 내역을 싣는다. 통상 3~5년 사이에 벌어질 매출추정치를 예측하고 어떤 기능이 수익활동에 기여하는지 그래   픽화 한다.

 

5) 자본 및 재무계획,자본금 회수 방안을 진솔하게 기술한다. 필요한 액수와 시기. 회사가치평가., 신규 투자자에게 돌아갈 주식가치, 매출액, 인력의 우수성을  아울러 피력한다. 더불어 투자자의 관심은 조달된 자금이 어떻게 사용될 것인지, 회수는 어떤  경로로 전달 될것인지 구체적으로 명시할 필요가 있다.

 

이중에서 마케팅 계획은 투자자의 관심이 되는데 크게 제품, 가격, 촉진, 유통측면에서 제시되고 이가운데 제품의 경우 경쟁자 보다 앞선 특성과 경쟁자가 쉽게 모방할 수 없는 특성도 간과 되어서는 안된다. 더불어 강조 할 것은 고객의 목표를 파악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의 특성이 무엇인지 설명해야 한다. 제품부분을 작성할 때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용어를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광범위하게 설명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점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투자자라면 응당 인력계획에 관심을 보이기 마련인데 관련 인력 에대해 소상하게 밝혀야 한다.


이를테면 프로필, 경력, 특장점등 본인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된 요소를 제시해야한다. 아울러 외부 전문가 영입도 청사진과 더불어 주목받는 요소가 될 것이다.

 

사업계획서 예시

 

1.사업체 현황
 -개요
 -대표자 인적사항


2.사업계획
-업종과 시장의 특성
-업종선택의 동기
-시장현황, 경쟁사, 진입장벽.사업의 특성 및 전망
-입지분석


3.자금현황
-출자금
-소요자금(임차보증금,권리금,인테리어비용,초도구매비용,개업 및 광고비용,운영자금)
-입지분석
-자금조달계획


4.인력 및 운영계획


5.손익분석
-판매계획
-지출(고정비,변동비.감가상각비)


6.요약재무상태표(3개년도)

맹명관 (마케팅스페셜리스트)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