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명관의 Law Biz-변호사가 알아야할 창업상식(1)
상태바
맹명관의 Law Biz-변호사가 알아야할 창업상식(1)
  • 법률저널
  • 승인 2013.07.12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하기 -

 

아직은  변호사에게 생소한 작업일지 모르지만 극심한 경쟁시대에 변호사의 창업과 이를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은 어찌보면 필요충분조건이 될지 모른다.


더구나 쏟아지는 공급숫자에 비해 이를 수용할 수요는 한정적이어서 대형로펌 이외의 변호사가 가야할 길은 사무실 개소라는 창업이 유일한 길이 될 것이다.


자, 그렇다면 창업의 전제조건인 사업계획서는 무엇이고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먼저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내용, 소요자금, 경영방침, 수익성, 사업추진일정이 담겨있는 서류로서 어떤 사업을 어떻게 실현 할 것인지 그 방법이 구체적으로 명시 되어 있다.


또한 사업계획서는 정보를 제공해 투자를 유도하고 협력업체들에게는 중요한 신뢰의 근거가 되며 나아가 능력있는 임직원을 영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통상 사업계획서의 분량은 각기업체의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15~20페이지 정도가 적당하며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


그렇다면 사업계획서의 작성 시기는 언제이고 유의사항은 무엇일까?


한마디로 사업계획서는 새로운 모험을 추구하는 시점에서 작성되는데 실제로 시작하지 않았거나 경영해 보지 않고 새로운 사업의 실행에 따른 결과와 가능성을 유추하여 그려내는 것으로 일종의 도상훈련이라 해도 무방하다.


그러므로 작성하면서 자칫 저지르기 쉬운 오류도 발견하고 시장조사를 통해 격렬한 시장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자금조달을 위해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는 은행가, 벤처투자가나 기타 금융업자들과 검토하여 자금영입을 시도하기도 하는데 재무계획이 실제적인지 추상적인지 먼저 검토한다. 애초부터 여러 목적으로 재무자료, 시장분석, 연구개발, 세부정보, 향후 목적한 기간의 비용과 매출의 예측자료가 담긴 사업계획서를 작성할시 그때그때 순발력 있게 작성되어야한다. 왜냐하면 사업계획서는 한번 만들면 그만인 것이 아니라 새로운 요소나 상황에 따라 고쳐 써야 하기 때문이다. 아무리 완벽하게 작성되었다고 해도 계획서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 노출될 때마다 긴밀하게 대응하는 것이 좋다.


둘째 충분한 자신감을 가지고 작성해야 한다. 여기에서 명확히 인식해야 할 것은 작성목표가 제3자에게 아이템을 설득시키는 것이다. 아울러 뚜렷한 신념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기획되고 작성되어야 한다. 아무리 유추해 내는 도상훈련이라 해도 객관성이 결여되어서는 안된다.


그렇다고 자신감이 지나치거나 자신의 의견에 몰입되면 그 자체가 계획서의 타격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사업계획서는 정확한 자료에 의거한 객관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한다.


마지막으로 핵심적인 내용은 강조, 부각시키며 전문용어는 될수 있는 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말하자면 타인이 모방할 수 없는 자신의 아이템을 부각시키고 그것이 전문성을 요하는 내용일 때는 투자자와 관련 당사자가 알기 쉽게 작성되어야하는데 미사여구를 늘어놓거나 논리적이어야 한다는 미명하에 중언부언 할 경우 커뮤니케이션의 오류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한 가지 기억해야 할 것은 자금조달 및 운영부분애서 추측은 배제해야 하는데 이를테면 ‘이렇게 하면 자금조달은 순조로울 것이다’라든지 ‘이렇게 되면 판매가 승승장구 한다’는 어휘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결론적으로 변호사도 사업계획서를 통해 자신의 꿈을 펼쳐갈 창업시대가 열렸다는 것이다.

 

TIP: 사업계획서에 들어갈 주요내용은 자신만의 목표, 재무, 사업추진일정, 운영계획이 정확하게 나타내야 한다.

 

1) 수익모델이 무엇인지 밝혀야 하며 경쟁사와의 차별점과 경쟁우위도 아울러 적시 해야한다.


2) 타깃으로 잡은 고객층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하는데 업종전문가나 컨설턴트와 상의하여 수요예측도 시도해 본다.


3) 외부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유치하려고 계획할시 예상이익을 꼼꼼하고 타당성 있게 적시한다.

 

4) 신규사업을 시도할시 SWOT(Strength,Weakness,Opportunities,Threats:강점, 약점, 기회,    위협요인)을 필수적으로 분석한다.


5) 사업자금을 어떻게 마련할지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해야한다. 특히 긴급상황에 대비한 예비자금도 빼놓아서는 안된다.


6) 시기별, 단계별로 마케팅, 홍보계획을 제시한다.

맹명관 (마케팅스페셜리스트)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