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공법-사회, 수학, 과학의 수험학적 접근
상태바
아공법-사회, 수학, 과학의 수험학적 접근
  • 법률저널
  • 승인 2013.07.03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 수학, 과학의 수험학적 접근

선택과목 도입 전부터 행정법총론과 행정학개론을 공부해왔던 기존 수험생의 경우 선택과목에 대해서는 고민을 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 조정점수라는 변수가 있지만, 과목변경을 시도하려는 것 자체가 오히려 더 큰 변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 등의 과목은 향후 몇 년간 그 출제경향을 장담하지 못한다. 공무원시험에 뛰어든 고교생들은 지금까지 공부를 해 왔던 과목이기 때문에 누적학습량에 있어서도 기존 수험생이 불리할 수밖에 없다. 즉, 기존 수험생의 경우 선택과목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없다. 다만, 직렬변경을 위해 ‘행정학개론+사회’를 선택하는 경우는 예외로 한다.

기존과목 중 행정법총론에 대해

행정법총론의 경우 공부가 정상적으로 진행된다면 단기간에 가장 빨리 점수를 올릴 수 있는 과목이다. 95점, 100점도 충분히 가능한 과목이다. 더군다나, 선택과목 도입 때문에 난도가 낮아질 가능성도 높다. 사회에 비해 난해하다는 단점이 있으나, 난해하다는 것이야말로 조정점수제도 하에서 상당히 유리한 측면이 있다. 사회나 행정학개론은 공부를 전혀 하지 않더라도 일정점수가 보장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과락을 넘길 수도 있다. 그러나 행정법총론은 공부를 전혀 하지 않을 경우 절대 과락을 면할 수 없는 과목이다. 즉, 평균점수가 낮게 나올 수밖에 없는 과목이라는 것이다.

또한, 행정법총론은 기존 다섯 과목(국어, 영어, 한국사, 행정법총론, 행정학개론) 중 실무에서 거의 유일하게 써먹을 수 있는 과목이다. 법학에 관한 공부가 전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공무원이 된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다. 공무원은 기본적으로 법을 집행하는 기관에서 일한다. 사회 과목의 한 분야인 ‘법과 정치’ 정도의 지식으로는 어림도 없다. 적어도 일반행정직 수험생이라면 향후 공무원이 되었을 때를 생각해서라도 행정법총론은 반드시 선택하기를 권한다. 면접시험에서도 유리할 수 있다. 법학의 기초를 알아야만 답변할 수 있는 질문들에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과목 중 행정학개론에 대해

행정학개론은 수험생들 사이에서 사회, 수학, 과학 과목과 더불어 소위 ‘프리패스’ 과목이라 불린다. 선거행정직, 기술직 등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직렬에서 행정학개론을 선택과목으로 도입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방직에서도 거의 마찬가지다. 즉, 행정학개론을 선택하면 웬만한 직렬에 다 응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행정학개론은 행정법총론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고득점이 어려운 과목이다.

필자의 경우 경제학보다 오히려 더 어려웠던 과목이 행정학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필자가 수험생시절 공부방법론을 잘못 잡았기 때문이다. 공부방향을 제대로 잡을 수 있다면 행정학개론 역시 90점대의 득점이 가능하다. 행정법총론보다는 실질적 비중이 상대적으로 떨어지지만, 실무적으로 봤을 때도 행정학개론은 유용한 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행정학이란 과목이 워낙 종합학문이다 보니 공부하다보면 일반상식 및 교양수준도 상당히 높아진다. 행정법총론과 마찬가지로 면접에서도 유리할 수 있다.

새로 추가되는 사회에 대해

행정학개론과 더불어 양대 ‘프리패스’ 과목이다. 사회 과목은 크게 ‘법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로 구성된다. 하필 ‘경제’가 끼어 있다는 이유로 수험생들이 기피하기도 하는데, 사회 과목에 껴있는 ‘경제’는 7급 공채의 ‘경제학’에 비하면 ‘산수’와 ‘수학’의 차이다. 꺼려할 것이 못 된다. 제발 그 ‘어렵다’는 편견으로 과목 선택을 주저하지 말라. 이것도 어렵다고 피하고, 저것도 어렵다고 피하는 자세로는 자격증시험조차 통과하기 어렵다. 어렵더라도 합격에 유리하면 선택하는 것이다. 대다수의 수험생처럼 똑같이 생각해서는 대다수의 수험생처럼 불합격할 뿐이다.

그 어려운(?) ‘경제’ 따위도 어렵지 않은 파트인데, 하물며 ‘법과 정치’나 ‘사회․문화’는 애들 장난이라고 할 수 있다. 공부가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는 사회 과목 3개 영역 중 가장 득점이 용이한 영역이 ‘경제’라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사회의 경우 행정법총론을 선택과목으로 도입하고 있지 않은 직렬에 응시하는 경우에만 선택하는 것을 권한다. 적어도 사회 과목 시행 2년차인 2014년까지는 행정법총론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출제가 도대체 어떤 경향을 보일지 종잡을 수 없는 까닭이다. 분량 역시 행정법총론보다 많다.

새로 추가되는 수학과 과학에 대해

기존 수험생의 경우 수학이나 과학을 선택하는 경우는 없을 것이라고 본다. 신규 진입자가 아니라면 선택과목은 기존의 두 과목과 사회를 빼고는 아예 고려를 하지 않기 바란다. 필자는 2003년도 수능시험에서 언어영역 5등급, 수리영역 1등급, 사회탐구 1등급이라는 다소 기형적인(?) 과목별 점수를 획득하여 대학에 들어갔다. 고교시절 수학낙제생이었고, 졸업 후 1등급까지 올려보았으므로 수학에 대해 논의할 자격은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수학이 어느 정도의 난도로 출제될지가 미지수다. 학원강사들이 이런 저런 예상을 꺼내놓고 있지만, 2013년 현 시점에서는 그 어느 것 하나 신뢰가 가는 말이 없다. 견해가 도무지 일치하는 기색도 없고, 일치한다고 하더라도 전적으로 신뢰할만한 것은 아니다. 츨제는 그들이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적어도 향후 2년 정도 까지는 수학 선택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본다. 그러나 수학은 그 특성상 마치 행정법총론처럼 변수가 적은 과목이므로 향후 전략과목으로 분류될 소지가 있다. 이때부터는 이과 계통의 전공을 한 수험생의 경우 사회 과목과의 조합으로 공부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다.

현 시점에서 수학을 선택하는 것이 효율적인 경우는 이제 갓 대학에 들어간 공무원 수험생들이다. 이때는 수학실력이 무르익어 있을 때이므로 정리만 제대로 한다면 사실상 별도의 공부가 거의 불필요하기 때문이다. 상위권 대학에 진학할 정도의 수학실력을 갖춘 대학신입생은 사실상 공부를 전혀 하지 않아도 될 정도일 것이다. 사회, 과학도 거의 비슷하다고 본다.

2013년부터 도입되는 선택과목제도는 취지는 좋지만, 이처럼 치명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고교우등생들이 사실상 무임승차하는 꼴이다. 어떤 강사는 이러한 현상을 들어 ‘9급 합격증은 SKY 신입생들의 전리품’이라고 빗대어 표현하기도 했다. 고교과목만으로 공무원으로서의 기본역량을 얼마나 갖출 수 있을지 의문이다. 필자의 경험상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과목들은 모두 잠재적인 도움을 주는 과목들이었다. 추가된 선택과목만으로 합격한 9급 합격자의 경우 선택과목제가 도입되지 않는 7급 합격자와의 역량 격차가 커질 가능성이 있다. 과학 과목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논의하지 않겠다. 선택과목으로서의 과학은 사회에 준하여 생각하면 될 것이다. 다만, 사회보다는 평균적인 수험생이 접근하기가 용이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선택과목 중 특히 ‘사회’와 관련해서는 시험과목으로서 정착할 때까지 <아공법카페>에서 지속적으로 논의를 이어갈 것을 약속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