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공공행정, 세계에 알려
상태바
대한민국 공공행정, 세계에 알려
  • 법률저널
  • 승인 2013.07.01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3.0, 범정부 정보자원의 종합적 관리·활용
UN공공행정 포럼에 선보여

 

안전행정부 박찬우 제1차관은 지난 24일부터 27일까지 바레인에서 개최된 UN공공행정포럼 및 공공행정상 시상식에 참석해 우리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정부 3.0」에 대하여 발표했다.


UN공공행정포럼은 매년 UN공공행정의 날(6.23)을 계기로 개최되어 공공행정 분야 우수사례 공유 및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UN이 매년 주관하고 시상하는 공공행정상 시상식(Public Service Awards)을 포럼 기간 중 병행한다. 2013년 공공행정포럼은 바레인 마나마에서 ‘변화하는 전자정부와 혁신: 모두를 위한 더 나은 미래 창조’를 의제로 공공행정상 수상 국가 등 세계 각국에서 700여명의 정부관계자 및 전문가들의 참여하에 개최됐다.

 

「정부3.0」은 공공정보를 적극 개방·공유하고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고 소통·협력함으로써 국정과제에 대한 추진동력을 확보하고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를 지원하는 새로운 정부운영 패러다임이다.


박 차관은 투명한 정부, 일 잘하는 유능한 정부, 국민 중심의 서비스 정부라는 정부 3.0의 개념과 이를 실천하기 위한 중요 정책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모든 공공정보는 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문서의 생산 즉시 원문까지 사전 공개하는 공공정보 적극 공개와 공공데이터를 민간에 개방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공공데이터 개방 등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포럼에 참석한 각국 대표들은 박찬우 차관 발표 후, 한국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정부3.0」이 행정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일자리 창출과도 연계될 수 있다는 측면에 깊은 관심을 표명했다는 것이 안행부의 설명이다.


한편 안전행정부가 추진한 ‘범정부 정보자원의 종합적 관리·활용’이 올해 UN공공행정상에 처음으로 신설된 ‘정보시대의 범정부적 접근(Promoting Whole-of-Government Approach)’ 분야에서 수상했다.


이로써 안전행정부는 2011년 정보화마을과 민원24의 UN 공공행정상 수상, 2012년 UN 전자정부 평가 2회 연속 세계 1위에 이어 또 다시 한국 공공행정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마련한 셈.


‘범정부 정보자원의 종합적 관리·활용’은 정부의 업무·정보시스템·데이터 등의 상호관계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효율적 정보화를 유도하는 것으로 정보화사업 중복성검토를 통한 예산조정,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연계·통합을 통한 대국민 편의성 및 행정효율성이 극대화되도록 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국제사회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박찬우 차관은 또한 27일 있었던 우홍보 UN 사무차장과의 면담에서 “잘 사는 국가와 행복한 국민을 위한 각국 정부의 고민과 노력을 공유하고자 하는 국제활동에 적극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양측은 한국의 우수한 행정시스템과 발전경험이 국제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국과 UN과의 협력을 더욱 진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이상연 기자 desk@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