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사무관 1∼3등 기재부 선택
상태바
신임사무관 1∼3등 기재부 선택
  • 법률저널
  • 승인 2013.05.17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산업부>국토부>미래부 順
외교부 조직개편으로 배정 없어

 

지난해 10월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제57기 신임관리자과정’을 수료한 수습사무관들이 각 부처에서 6개월간 실무수습을 마치고 4월 23일자로 신임사무관으로 정식 임용됐다.


이번에 임용된 신임사무관은 행정직 255명, 기술직 65명 등 총 320명이다. 이중 각 지방자치단체에 임용된 지역을 제외한 총 277명(행정직 219명, 기술직 58명) 가운데 수료 성적 1∼3등 모두 기획재정부에 임명됐다.


또한 이들 모두 재경직렬 출신이다. 1등으로 수료한 최문성 신임사무관은 서울대 경제학과 출신으로 2011년도 행시 재경직에 합격했다. 2등을 차지한 조혜령 신임사무관은 서울대 경영학과 출신으로 2010년 행시 재경직에 합격했다. 공동 3위를 차지한 이상윤(동국대·회계학), 고선영(이화여대·약학) 신임사무관 역시 재경직 출신이다. 고선영 신임사무관은 금융위원회에 임명됐다. 


2011년도 행시에서 재경직 수석을 차지한 이정혁 신임사무관도 기획재정부를 택했다. 당시 일반행정에서 최고득점을 얻은 이영희 신임사무관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공직생활 첫 발을 내딛게 되었다. 국제통상 수석을 차지했던 황소현 신임사무관은 문화체육관광부로 진출했다.


신임사무관들의 부처배정은 먼저, 희망 부처를 1~3위까지 적어낸다. 이후 각 부처에서는 부처별 설명회를 한 뒤 지망자들을 상대로 면접을 봐 행정고시 1차ㆍ2차 시험 성적과 교육원 성적, 면접 성적을 합쳐 선정했다.


법률저널이 각 부처별로 배치인원을 분석한 결과, 올해 기재부가 가장 많은 27명을 뽑았다. 각 직렬별 선발인원은 역시 재경직 출신이 20명으로 압도적이었고, 일반행정은 7명이었다. 지난해도 기재부가 가장 많이 뽑았지만 23명에 그쳤으며 재경직과 일반행정 출신들로만 채웠다. 


외교통상부의 ‘통상’ 기능을 갖게 되는 산업통상자원부가 20명으로 뒤를 이어 ‘빅2’로 부상했다. 반면 외교통상부의 경우 당초 6명의 수습사무관들이 실무수습을 받았지만 정부조직 개편으로 모두 산업통상자원부로 임명돼 외교부는 올해 한 명도 임명하지 못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국제통상직이 9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재경과 일반행정에서 각각 3명, 2명이 진출했다. 기술직에서는 기계, 전기, 화공에서 각 2명씩 임명됐다.


국토교통부는 정부조직 개편으로 ‘해양’ 부문이 해양수산부로 이관되면서 지난해(20명)보다 줄어든 17명을 임명했다. 행정직에서 11명, 기술직에서 6명을 뽑았다. 행정직에서는 일반행정과 재경이 각 4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국제통상(2명), 법무행정(1명)에서도 진출했다. 기술직에서는 토목(4명)과 건축(2명)직렬만 진출했다.


박근혜정부에서 신설된 미래창조과학부는 창조경제를 이끌어 갈 핵심 부처인 만큼 15명의 신임사무관을 임용했다. 일반행정이 4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재경(3명), 국제통상(1명) 등이 뒤를 이었다. 기술직에서는 기계, 전산, 전기, 건축, 방송통신 등의 직렬에서 7명이 진출했다.


다음으로 안전행정부가 14명으로 뒤를 이었다. 일반행정이 8명으로 압도적이었고 재경에서 3명이 진출했다. 기술직에서는 건축, 전산, 방송통신에서 각 1명씩 배치됐다.


특허청은 12명으로 지난해(17명)보다 줄었으며, 조직의 특성에 따라 기술직이 10명으로 대다수를 차지했으며 행정직에서는 일반행정과 국제통상에서 각 1명에 그쳤다. 고용노동부와 국세청, 환경부도 각 12명을 임용했다. 특히 국세청은 재경에서 6명으로 가장 많이 진출했으며 일반행정도 5명에 달했다.


‘과학기술’ 분야를 미래부로 넘겨준 교육부는 8명에 그쳤다. 정부조직이 개편되기 전에는 14명의 수습사무관들이 배치되었지만 크게 줄었다.


국토해양부와 농림수산부에서 분리, 5년만에 부활된 해양수산부는 7명의 신임사무관을 임명했다. 재경직(3명), 일반행정(2명), 국제통상(1명), 수산(1명) 등의 직렬에서 진출했다. 


또한 국방부는 10명이 임명되었으며 법무부, 문화체육관광부에는 8명, 감사원, 공정거래위원회, 국무총리실에는 7명씩, 금융위원회에는 6명이 각각 임명됐다.

이상연 기자 desk@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