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금선의 토익공감 - 꿈쩍 않는 점수를 올려라!(I)
상태바
도금선의 토익공감 - 꿈쩍 않는 점수를 올려라!(I)
  • 법률저널
  • 승인 2013.01.25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선 한림법학원

 

새해에 가장 많은 여성분들이 한해 목표로 세우는 것이 다이어트죠? 다이어트라고 해서 아주 특별하게 다른 것은 없는 것 같아요. 역시 다이어트의 기본은 적절한 운동과 잘 짜여진 식단이 가장 중요한 것이니까요. 하지만 적절한 운동을 할 때 정말 주의해야 할 것은, 건강을 해치지 않기 위해 자기 몸에 맞는 강도의 운동과 준비운동, 마무리 운동이라고 하시더군요. 안하던 운동을 시작할 땐 누가 뭐래도 과욕은 금물이니까요. 토익공부도 자신에게 맞게 조금씩 쌓아 올라가는 것일텐데요. 실력을 차곡차곡 올려가는 모습은 다이어트와도 조금은 일맥상통한 구석이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를 해보신 분들은 쉬울 것 같으면서도 말처럼 쉽지 않은 것을 아실 수 있으실텐데요 토익 역시 우리들에게 이 토익은 그렇게 어려울 것 같지 않으면서도 막상 해 보면 만만치 않게 다가오기 마련이여요. 특히 알 수 없는 게요, 어느 선까지 점수가 오르고 나면 공부를 한다고 해도 점수는 자꾸만 시소를 탈뿐, 왜 속 시원하게 올라가지 않느냐 이겁니다! 토익 공부를 하다보면 어느 정도까지는 하는 만큼 분명히 올랐는데, 어느 순간부터 갑자기 탁! 하고 멈춘 채 요지부동으로 점수가 오르지 않는단 말이죠. 공부를 하는데도 불구하고 점수는 제자리니 답답하시죠. 공부안하고 그러면 억울하지나 않지요. 공부는 할대로 다 하는데도 점수는 할 때나 안 할 때나 큰 차이가 없어 보이니, 이거 정말 분하디 분할 밖에요.
   

그런데요, 이런 현상은 굳이 머리가 좋다 나쁘다, 혹은 영어를 잘 안다 모른다의 차이가 아니라 토익을 공부하는 학생들이라면 얼마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랍니다. 고온인 시기가 넘어가면 점수는 어느 순간에 보란 듯이 훌쩍 커 버리거든요.
   

그렇다면 이런 현상은 도대체 왜 나타나는 것이고, 이 현상의 극복방법은 무엇일까요?! 이것만 확실하게 짚어 낸다면 우리의 고민도 조금은 덜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자, 우선요.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로서 첫 번째 원인은 기본실력의 차이랍니다. 기본실력이라 함은, 근본적인 영어 실력의 차이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토익의 출제원리의 기본적인 주제들을 얼마나 숙지하고 있느냐의 차이지요. 예를 들어, LC는 얼마나 많은 표현들을 익히고 있는가와 얼마나 정확하게 예상하여 노려들을 수 있는지, RC 중 파트 5?6의 경우라면 우선 문장 분석능력. 즉 먼저 주어와 동사를 얼마나 정확하고 빠르게 찾아내고 이에 따라 상응되는 상호관계를 찾아내느냐, 각 품사의 종류와 위치 및 의미를 얼마나 정확하게 확인해 내느냐, 그리고 문장의 collocation을 얼마나 숙지하고 있느냐 가 기본실력이 될 것 이구요, 파트 7이라면 얼마나 빨리 문제와 예시문의 종류에 따른 핵심 내용의 위치를 숙지하고 파악해 내느냐, 얼마나 다양한 변환표현들을 익히고 있느냐가 바로 기본실력이라 할 수 있겠네요. 바로 이런 실력의 차이가 점수를 든든하게 받쳐주는 기본 토대가 되거든요.
   

점수가 오르지 않는 현상의 두 번째 원인으로는 실전 문제풀이 경험의 차이에서 찾을 수 있겠는데요, 결국 문제를 많이 풀어봐서 출제되는 문제의 포인트. 즉, 출제원리에 입각한 경우의 수를 자신의 패턴으로 얼마나 습득해 놓았느냐의 차이가 바로 점수의 차이라 할 수 있겠어요. 그러니까, 문제를 많이 풀어보고 그 문제를 철저하게 분석해서 자기 것으로 만들어 놓는 경험을 많이 가진 사람일수록 점수가 높다는 것이지요. 물론, 당연한 이야기가 되겠지만 중요한 것은 문제를 얼마나 풀어 봤느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문제를 분석해 내서, 토익의 출제원리를 꿰뚫고 오답으로 부터 하나하나 배우느냐가 중요한 핵심이 되는 거예요.
   

끝으로 셋째 원인으로는 바로 얼마나 꾸준히 성실하게 준비해 왔느냐의 차이 인데요, 감각을 잃지 않도록 얼마나 꾸준히 일정량을 매일 공부하여 습득해 왔는지, 그리고 정기토익을 앞두고는 막판에 얼마나 몰아쳐서 집우하며 토익문제와 내용을 정리해 낼 수 있는지에 따라서 점수는 결정된다고 할 수 있어요.
   

이렇게 토익 점수 차이의 근본적인 원인이자, 실력수준의 차이에 따라 일정점수 이상 오르지 않는 이유로는 앞서의 세 가지 원인을 들 수가 있는데요, 이런 세 가지원인의 기본실력이 다져진 정도까지만 점수가 오르기 마련이니,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 토익의 출제 원리를 꿰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