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시 합격, 끝이 아닌 새로운 도전이다
상태바
사시 합격, 끝이 아닌 새로운 도전이다
  • 법률저널
  • 승인 2012.11.23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무부는 21일 올해 제54회 사법시험 최종 합격자 506명을 확정해 발표했다. 성별로는 남자 295명(58.3%), 여자 211명(41.7%)으로 여성 합격자 비율은 지난해(37.3%)보다 4.4% 포인트 증가했다. 올해 여성 합격자 비율은 사상 최고치이며 여성 비율이 40%를 넘어선 것은 2010년 이후 역대 두 번째다. 수석 합격은 서울대 경제학부 2학년에 재학 중인 이호영(22)씨가 차지했고,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박동훈(42)씨와 서울대 경영학과 2학년인 박지원(20ㆍ여)씨가 각각 최고령ㆍ최연소 합격자가 됐다. 합격자 평균 연령은 27.65세로 지난해(28.76세)보다 다소 내려갔다. 반면 대학 재학생 합격자(49.8%) 비율이 작년(42.2%)보다 다소 높아졌다. 법학 전공자는 전체의 85%가 넘는 433명이며 비전공자는 14% 수준인 73명이었다. 비전공자는 작년에 비해 4% 포인트 가량 감소했다.

합격자들은 어쩌면 지금 이 시간이 ‘인생의 황금기’일 것이다. 연수원 입소 전까지 누릴 수 있는 자유는 인생에 있어서 두 번 다시 맛볼 수 없는 경험일 지도 모른다. 우선 여행이든, 취미 활동이든 충분히 인생의 휴식을 즐기라고 권하고 싶다. 그러면서 동시에 새로운 시작을 위한 준비도 게을리 하지 않길 바란다. 오랜 기간동안 수험생활로 갇혀 있었다는 점에서 특히 해외여행은 새로운 경험과 도전을 받기에 충분하리라 본다. 대부분 합격자들이 입소 전까지 한 번쯤은 해외여행을 해보라고 권유하는 것도 같은 이유일 것이다. 또한 여행에서 여러가지 경험의 조합이 창의적 아이디어의 원동력이 될 것이고, 특히나 영어구사 능력이 있다면 다문화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얻는 다양한 경험도 향후 자신의 뿌리를 견고히 하는 데 밑거름이 될 것이다.

이제 합격자는 마냥 기쁨에 젖어 있을 순 없다. 그동안 수험생활로 지친 심신을 달래고 휴식을 취하면서 새로운 도약을 위한 튼튼한 기반을 설계하고 미래를 보는 통찰력과 비전을 길러야 한다. 예비법조인으로서 첫 단추가 연수원생활이다. 연수원생활은 익히 들어서 알겠지만 생존을 위해 수험생활과 비교할 수 없는 치열한 순위경쟁을 벌여야 한다. 밀도 높은 교육과정과 우수한 동료들과의 치열한 경쟁속에서 커다란 도전과 시련의 시기로 힘겨움을 느끼지 않을 연수생은 아마 아무도 없을 것이다. 따라서 연수원생활이 더없이 귀중한 밑거름이 되도록 이제부터 차분히 준비에 들어가야만 한다. 특히 사법연수원에 입소하는 날부터 예비법조인으로서 지금까지 받아왔던 교육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연수과정을 시작하는 출발점에 서게 된다는 점에서 철저한 대비가 뒤따라야 한다.

기나긴 법조인으로서의 인생은 이제 막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첫 단추를 잘 꿰야 법조인으로 대성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법조라는 좁은 울타리에 갇혀서 법조인의 시각만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일이 없도록 스스로 경계하는 습관을 들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 사회는 지금 법조인의 자격을 얻었다는 데에 만족하거나 안주할 수 없도록 새로운 도전과 끊임없는 창조의 발걸음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급속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보다 발전된 행동양식에 익숙해지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법조 영역도 변화의 바람에 예외가 아니 듯 이제 법조인도 외부의 다양한 모습을 느끼고 배우면서 국제경쟁력을 키워야만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법률전문가로서의 실력을 갖추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특히 오늘날 분쟁의 양상이 매우 복잡다기해지고 있기 때문에 IT·금융·회계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전문화를 위한 자기 계발에 적극 나서야 한다. 국제법이 국내법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감안하면 법조계의 세계화도 시급하다. 또한 법률기능인에 머물지 않도록 고도의 윤리의식과 공인의식을 갖추고 자신의 신분과 책임에 걸맞게 처신하는 법도 익혀야 한다.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정신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자세를 견지하는 것도 더없이 요구된다. 앞으로 사법연수원이라는 한 관문을 통하여 법률가의 반열에 들어서겠지만 법조의 길을 선택하겠다며 사법시험에 도전했을 때 가졌던 처음 생각을 간직하길 바란다. 아울러 우리 사회와 국가가 여러분에게 남다른 대접을 기꺼이 하는 이유를 한시라도 잊지 않아야 할 것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