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회 노무사 2차시험 총평 - 경영조직
상태바
제21회 노무사 2차시험 총평 - 경영조직
  • 법률저널
  • 승인 2012.08.09 2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년도 경영조직 시험은 미기출 문제위주로 출제되었고, 특히 2, 3번 문제는 많은 수험생들이 특A급 문제로 예상했었던 문제가 출제 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예년에 비해서 난이도도 다소 낮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아래 예시답안 정도의 세부 내용 기술은 누구도 짧은 시험시간에 작성하기 어려우며, 답안분량을 어느 정도 채우셨고, 논점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면 낙심하지 마시고 결과를 끝까지 기다려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더위에 시험들 치르시느라 정말 고생들 하셨습니다. 저도 함께 합격을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1문 해설>

1번 문제는 미기출 문제로 난이도는 “중”, 중요도는 “B”급으로 예상되었던 문제입니다(본 강사 의견). 대부분의 조직행동론 교재에 주요내용이 언급되어 있으나, 상대적으로 A급 문제로는 볼 수 없었던 문제이며, 장단점 부분은 다수의 수험생이 답안을 작성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참고]
정대훈, 경영조직, 120선 61번 문제, “전제적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시오."
정대훈, 경영조직, 120선 62번 문제, "카리스마적 리더십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2문 해설>
 

2번 문제는 대표적인 미기출 문제로 난이도는 “중”, 중요도는 “특A”급으로 예상되었던 문제입니다(본 강사 의견). 유예로 공부하신 수험생 분들이라면 대부분 잘 작성하셨을 거라 생각 됩니다.

 [참고]
정대훈, 경영조직, 120선 96번 문제, "관료제의 개념ㆍ특성 및 순기능ㆍ역기능과 관료제의 역기능을 줄이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3문 해설>
 

3번 문제는 대표적인 미기출 문제로 난이도는 “상”, 중요도는 “특A”급으로 예상되었던 문제입니다(본 강사 의견). 유예로 공부하신 수험생 분들이라면 대부분 잘 작성하셨을 거라 생각 됩니다. 그림과

 [참고]
정대훈, 경영조직, 120선 73번 문제, "민쯔버그가 제시한 조직의 다섯 가지 기본 부문과 다섯 가지 조직유형에 대해서 약술하시오."

정대훈 노무사 / 합격의 법학원 전임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