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행정·외무 1차, 2월초 실시
상태바
내년 행정·외무 1차, 2월초 실시
  • 법률저널
  • 승인 2012.06.29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서접수도 앞당겨져

 

내년도 행정·외무고시(5급 공채) 1차시험이 올해보다 2주 정도 당겨질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2013년도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2013년도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일정(안)'을 확정, 공지했다.


공채시험 일정(안)에 따르면 5급 공채(행정·기술·외무) 1차시험이 2월 말에 치른 올해보다 더욱 앞당겨진 2월 초로 잠정 확정됐다. 따라서 내년도 1차시험 날짜는 2월 2일 또는 9일 중에서 치러질 예정이다.


내년에서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기 때문에 변수가 있을 수 있지만 현재 안(案)대로 추진된다면 2월 첫째주보다 둘째주 토요일(9일)이 더욱 유력할 것으로 보인다. 시험이 끝나자마자 설연휴가 시작된다는 부담이 있지만 합숙출제 등 종합적인 사항을 고려하면 9일이 가장 적정한 날짜로 꼽힌다.

행정고시의 2차시험은 올해와 비슷하지만 행정직 3차 면접시험이 11월 중순에서 11월 초로 약간 당겨지고 발표도 조금 빨라진다.


원서접수도 올해보다 빨라졌다. 올해의 경우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자격을 획득하지 못한 수험생들의 응시기회를 주기 위해 예년보다 늦췄지만 내년에는 예년과 같은 일정으로 조정됐다.


외무고시는 국립외교원 선발시험으로 인해 2차, 3차, 합격자 발표 등 전반적인 시험 일정이 조금 당겨졌다.


새로 신설되는 국립외교원 외교관 후보자 선발시험 일정은 △4월말 1차 △8월초 2차 △11월초 3차시험 순으로 예정됐다. 최종합격자는 11월 중순에 발표될 예정이다.


행안부는 2013년에는 기존의 5급·7급·9급 공채시험외에도 국립외교원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이 새로이 신설되는 등 국가공무원 시험운영에 변화가 예상됨에 따라, 문제 출제 및 답안지 채점, 시험장 확보, 다른 시험일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내년도 국가공무원 공채시험일정(안)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시험별·직렬별 선발인원을 포함한 『2013년도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계획 공고』는 2013년 1월초에 전자관보, 사이버 국가고시센터(http://gosi.go.kr) 및 행정안전부 홈페이지(www.mopas.go.kr) 등을 통해 상세하게 안내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에 공지하는 일정이 향후 변경될 수도 있어 수험생들은 『2013년도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계획 공고』를 반드시 다시 확인해야 한다.

이상연 기자 desk@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