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계명> 기출문제집 공부방법
상태바
<제16계명> 기출문제집 공부방법
  • 법률저널
  • 승인 2011.07.25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찾으면서 공부가 많이 된다

기출문제 내용을 교재에서 찾다보면 시간이 아주 많이 걸린다. 시간 낭비라고 생각될 수도 있다. 그런데 이렇게 단순히 찾는 과정에서도 공부가 상당히 많이 된다. 아무생각 없이 책 이리 저리 넘기면서 해당 내용의 위치를 찾는데, 그러면서 알게 모르게 그 책의 내용이 머릿속에 각인되게 된다. 이렇게 기출문제를 한 번 정리하고 나면 그 책이 훨씬 익숙하게 된다.

기출문제를 풀려고 하지 말 것

기출문제를 정리할 때, 답을 안보고 문제를 풀어 맞춰보겠다고 하지 말아라. 그렇게 하면 절대 안 된다. 문제를 보고 아무생각하지 말고 바로 답을 보고 교재의 해당 부분을 찾도록 해라. 그 과정에서 “내가 이 문제를 맞출 수 있을까?”라는 호기심이 생길 수도 있고, 습관적으로 문제를 풀려고 할 수도 있는데, 다 시간 낭비요 체력 낭비다. 기출문제 정리할 때는 말 그대로 아무생각 없이 단순하게 책의 해당 부분을 찾기만 하면 된다. 그래서 이 작업 역시 크게 체력 부담이 없다. 하루 10시간도 할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 많이 걸려서 진도가 많이 나가지는 못한다. 표시 역시 최대한 빨리 끝내도록 한다. 한 과목 표시에 최대 7~8일을 넘지 않아야 할 것 같다.

기출문제 정리의 효과

기본교재 1, 2회독 후에 위와 같이 기출문제를 교재에 표기한 후 기본서를 한 번 외우면, 그 때는 그 교재 내용의 90%는 자기 것이 되어 있게 된다. 즉 시험을 쳤을 때 90점은 맞출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후에는 객관식 문제집을 풀게 된다. 기본교재는 그 후에도 여러 번 반복해서 외우고 봐야 한다. 그러면 준비가 끝나는 것이다.

공무원시험에서 공부할 기출문제 범위

공무원시험은 종류가 많고 7⋅9급으로도 구분되어 있다. 내가 만약 9급을 준비한다고 하면 각종 9급 공무원시험 모두가 내게 도움이 될 기출문제들이다. 따라서 그런 것들을 소중히 생각하고 임해야 한다. 7급을 준비한다면 역시 마찬가지로 각종 7급 기출문제가 내가 풀어야할 문제들이다. 물론 9급 보다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니므로 7급 문제집에 9급 기출이 있다면 그것도 보도록 해야 한다.

7⋅9급 대비 객관식 문제집을 보면 기출문제가 상당히 많이 있다. 만약 그 문제집에 기출문제가 충분히 있다면 따로 기출문제집을 구할 필요 없다. 객관식 문제집에 있는 기출문제만 표시해도 충분한 경우도 있다(과목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략 500 ~ 1,000문제 정도 표시하면 될 것이다.). 그럼 객관식문제집에 있는 기출문제와 예상문제 중, 기출문제는 교재 내용에 표시하여 공부하고, 예상문제는 객관식 보듯이 공부하면 될 것이다. 그리고 기출문제는 최대 1,000문제를 넘지 않는 선이 좋을 것 같다. 너무 많이 할 필요는 없다. 많이 하면 좋겠지만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기출문제에서 표시할 것

기출문제를 기본교재에 표시할 때 이것저것 고려할 것이 있다. 문제가 “다음 중 옳은 것은?”이라는 문제이고 그 중 보기가 4개가 있다고 하자. 그 중 1번이 정답이고 2, 3, 4번 보기가 오답이라고 할 때 그럼 각 보기 내용 중 어느 것을 기본교재에 표기할 것인지가 문제된다. 정답인 1번 보기 내용은 당연히 표기를 해야 할 것 같은데 나머지 보기들도 해야 할까... 이 문제는 겉으로는 한 문제지만 결국 각 지문의 내용을 알고 있는지 모르고 있는지를 묻는 OX 문제 네 개로 보면 된다. 따라서 이번 시험에서는 보기 1번이 정답으로 선정되어 출제되었지만, 다음 시험에서는 다른 보기가 정답으로 선정되어 문제가 꾸며질 수 있다. 따라서 정히 시간이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위 보기 네 개를 다 찾아서 표시하기를 권한다. 물론 정답인 보기가 가장 중요하겠지만 나머지 보기도 기출문제 지문으로 선정되어 문제에서 물어봤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고 충분히 정답인 지문으로 출제 가능하다는 것이므로 표시하는 것이 낫다는 말이다. 만약 나머지 보기까지 표시하면서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리고 시간이 많이 남아 있지 않다면, 부득이하게 정답인 보기만 표시해야 할 것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