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위주의 시험행정에 최선을 다하겠다"
상태바
"수험생 위주의 시험행정에 최선을 다하겠다"
  • 오형국
  • 승인 2003.01.03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03년 시험행정의 방향 -

 

오형국 행정자치부 고시과장
공무원 임용시험에서는 치열한 경쟁을 통하여 극히 소수의 인원만이 합격의 관문을 통과하게 된다. 따라서 시험행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험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 동안의 국가고시 관리는 이러한 점에 치중하였고, 그러다 보니 수험생의 편의보다는 관리·보안 유지에 보다 초점을 맞추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지식정보사회에 맞는 우수한 인재를 적극적으로 유치해야 하는 등 국가고시 환경도 많이 변화되었다. 이제는 고시행정이 수험생에게 한발 더 다가가고 수험생과 함께 해야 할 때라고 생각된다. 그런 취지에서 2001년의 경우, 출원률, 합격자 명단 등 극히 일부의 정보만 공개해왔던 종래의 관행에서 벗어나 고등고시 제1차시험 및 7·9급 공채 필기시험 성적분포현황, 직렬별 취업보호대상자 및 자격증 가점자 합격 현황, 고등고시 1차 및 2차 시험문제 등 수험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공개하였다. 또한 사이버국가고시센터(http://www.mogaha.go.kr/gosi/)를 개설하여 수험생들이 더욱 편리하게 필요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2003년에도 수험생에게 필요한 정보를 더욱 많이 공개하는 등 고객인 수험생 중심의 시험행정을 보다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2003년에 중점 시행해 나갈 주요 사업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응시원서접수를 전면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그간 부분적으로 시험실시를 하여 왔으나 2003년에는 손쉽게 원서를 제출할 수 있는 '안방 원서접수제'를 모든 시험으로 확대한다. 접수 기간도 일반접수보다 3일을 앞당겨 실시함으로써 사실상 전체 응시원서접수 기간이 늘어나게  된다.
 
둘째, 인터넷 응시원서접수의 전면 도입에 따라 수험생 개개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휴대전화를 통하여 직접 알려주는 문자서비스(SMS)도 실시할 예정이다. 접수확인, 응시지역, 시험일 및 시험장소, 합격 여부 등 수험생들이 공고문 등을 통하여서만 확인할 수 있었던 사항들을 개개인에게 알려주는 서비스이다. 다만, 여러 가지 여건상 인터넷을 통하여 원서접수를 한 수험생에 대하여만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므로 인터넷을 통한 원서접수를 많이 이용하여 주기를 바란다.


셋째, 공직적성평가(PSAT) 시행을 위한 막바지 준비에도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2002년도에 2명의 시험전문관을 채용한 데 이어 2003년도에 추가로 1명을 채용하여 타당도·신뢰도 높은 문제 개발·검토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아울러 수험생들이 수험 준비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상·하반기 1회씩 2회에 걸쳐 실험평가를 실시할 생각이다.
  
넷째, 장기적으로 공직정보은행을 구축하기 위하여 올해부터 그 기초작업을 시작하고자 한다. 법규의 내용을 소개하는 정도의 평면적 정보제공에서 벗어나 각 기관 및 분야별 채용통계에서부터, 공직의 각 분야별 직무특성 및 배치기관에 이르기까지 채용과 관련된 각종 정보를 체계화하여 입체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정보가 부족하여 공직입문의 기회를 놓치는 사람이 없도록 해 나갈 것이다. 이를 위하여 시험실시기관 간 네트워크 체제 및 수험생 여러분의 애로·건의사항 수렴 시스템도 만들어 갈 예정이다.
  
2003년도는 각종 제도 변화를 눈앞에 둔 시험행정의 과도기라고 할 수 있다. 정부로서는 새로운 제도의 준비에 만전을 기함과 동시에 수험생 여러분을 위한 고시행정서비스를 확대하고자 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