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쿨탐방]미시간호 호반의 시카고...시카고 로스쿨
상태바
[로스쿨탐방]미시간호 호반의 시카고...시카고 로스쿨
  • 법률저널
  • 승인 2002.07.03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대호 주변에 위치하고 있고 수려한 경관과 현대식 시설, 학교 주변의 프랑스풍의 아름다운 주택들이 있는 아름다운 도시 시카고, 미국 중서부의 중심지인 시카고는 산업과 문화에 있어 전통과 현대적인 측면이 고루 발달된 도시이며, 코리아 타운이 있을 정도로 한국교포가 많이 거주하고 있다. 시카고 대학은 다운타운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은 미시간호 근처에 있고 대학주변은 다소 슬럼화되어 있지만 매우 크고 아름다운 캠퍼스를 가지고 있다.


 시카고는 전통적으로 경제학이 강하기로 유명한데 그래서인지 Law & Economics분야에서도 오래 전부터  Harvard와 더불어 양대 축을 형성해 왔다.

 마이크로소프트와 미법무부간의 세기적 반독점 소송을 담당한 판사도 이 학교 교수출신의 Posner였다.


 매년 약 2,500명의 지원자가 몰리고 있고 등록 학생 수는 약 550명에 이른다. 소수 인종(Minority)은 23%이며 입학 기준은 GPA 3.5-3.8, LSAT 165-172이다. 수업료는 약 24,000달러이다. 다른 아이비리그 로스쿨보다 높은 비율의 Judical Clerkship을 자랑하고 있다.

 1년간 학비는 30,714달러(2002-2003년)이고, 학비를 포함한 1년간 생활비는 약 49,377달러이다. 학생 중 50%가 장학금을 받고 ,75%가 국가 지원이나 사적으로 대출을 받는다.


 JD과정 

 2000년 현재 풀타임  565명의 등록학생 중 소수 인종(Minority)은 18%, 여성은 41% 이다.

 가을에 입학하고 지원서, LSAT, GPA, 추천서, 자기소개서, 전형료 60달러, 인터뷰 필요, 복수의 LSAT성적은 나중 것이 상당수준이상 높지 않으면 처음 성적만이 고려된다. 지원마감은 해마다1월15일 이다.  

 입학생들의  Median GPA(평균 학부 성적) 3.7 / Median LSAT(평균 로스쿨 입학 성적) 168, 입학 허가율은 29.6% 이다.

 학위 이수는 4학기제로 105학점 중 40학점만 필수과목이므로 선택과목의 폭이 매우 넓은 것이 특징이다.


LLM과정

 관심분야 과목 수강, 가을 학기에 입학하고 1년 소요된다. 
지원서, 성적표, 추천서2부, 자기소개서, TOEFL, 연구논문 등 Writing sample 제출요


JSD(Doctor of Jurisprudence)

 일정 코스웍과 학위논문 제출요, 1년 이상 거주요, 가을에 입학하고, 지원서류 등은 위와 동일하다.


MCL(Master of Comparative Law)

 외국법대생들에게 Contracts, Constitutional Law, Civil Procedure 등 영미법에 대한 기본 과목과 기타 관심분야 과목수강을 허용한다. 가을에 입학하고 1년 소요, 지원서류는 위와 동일하다.


DCL(Doctor of Comparative Law)


 수적으로 제한되고 학위논문을 제출해야 된다는 점 외에는 모든 조건들이 MCL과 같다.


 사법시험 합격률은 93.7%(뉴욕주 기준)이고, 졸업생의 취업 분포는 70%가 사기업, 22%가 법원공무원, 개인업 4%, 공공기관 3%이다.


오랜 전통의 미시간 로스쿨


 
미시간 로스쿨은 1859년에 설립된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주립 로스쿨이다. 미시간주는 디트로이트에서 서쪽으로 2시간 거리에 있는 학원도시이다. 중서부에 있는 학교치고는 학비, 물가가 비싼 편이다. 거의 모든 전공에 있어 학교 명성이 높아 미국 학생들 외에도 한국 유학생을 포함, 각국의 유학생이 많아 국제 학원 도시 같은 느낌을 준다. 학생의 75%이상이 다른 주에서  온다. 

 약 10대 1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고 법률가가 되기 위한 기초자질을 기르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국내는 물론 세계 각국에서 채용을 위한 인터뷰 요청이 쇄도하고 있는 명문 로스쿨이다.


JD과정 

  올해 지원자가 3373명에 입학허가자는 367명이였고, 이들의 평균 학부성적(GPA)는 3.54 이고, 평균 로스쿨 입학 성적(LSAT)은 166이다. 여학생 비율은 43%이고 소수 인종(Minority)은 25% 이다.

 학위이수는 83학점 중 31학점이 필수과목이고 Joint Degrees Programs( Law and Business,  Administration Law and Economics,  Law and Public Health 등) 12가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어 자신의 관심분야를 설계할 수 있다.

LLM(Master of Law)

 영미법계통의 법대 졸업생들로서 public int'l law, int'l trade, comparative law, criminal law, commercial law, intellectual property, interdisciplinary perspectives on legal studies, constitutional law 등에 대한 과목을 수강하고, 24학점 이수 및 논문 제출로 학위를 취득한다.  가을에 입학하고 1년이  소요된다. 

 지원서, 성적표, 자기소개서,TOEFL 등을 1.1까지 제출


LLM in International Law / LLM in International Economic Law

 24학점 중 각각 International Law  또는 International Economic Law 관련 학점을 12학점 이상 취득해야 한다. 그러나 중도에 일반 LLM으로 전환 가능하다. 가을에 입학하고 1년이  소요된다.

 지원서, 성적표, 자기소개서, TOEFL 등을 1.1까지 제출


MCL(Master of Comparative Law)

 대륙법 계통의 법대 졸업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20학점 취득,  1년 소요.


SJD(Doctor of the Science of law)

 소수 인종(Minority) 주로 법학교수의를 희망하는 사람에게 연구와 논문 작성의 기회를 제공, 가을에 입학, 입학자는  LLM 졸업후 적어도 4개월 이상 주거(residency)를 유지해야 한다. 

 지원서, 성적표, 추천서, TOEFL, 논문계획서 등을 1.1까지 제출해야 된다. 


 사법시험 합격률은 89.7%(뉴욕주 기준)이고, 졸업생의 취업 분포는 사기업66%, 법원 공무원 20%, 개인업 6%, 공무원 5%, 공공기관 3% 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