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로스쿨 도전과 비전(32)- 손주니 미국변호사
상태바
미국 로스쿨 도전과 비전(32)- 손주니 미국변호사
  • 법률저널
  • 승인 2009.03.13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변호사 - 또 다른 영역으로의 진출 (1)

 

초등학교 시절부터 로스쿨 진학을 희망했던 이들, 정치계로 입문하기 위해 로스쿨을 선택한 이들, 그리고 대학교 졸업 후 공부를 계속하고 싶다는 생각은 있지만 뚜렷한 관심 분야가 없어서 로스쿨에 진학한 이들까지 미국 로스쿨에 진학한 학생들의 목적은 참으로 다양하다. 이런 모습들은 J.D. 학위가 진정으로 다목적 학위임을 반영하고 있다. J.D. 학위만큼 다방면에서 활동할 수 있는 커리어를 제시하는 학위가 흔하지 않은 만큼 J.D. 학위는 여러 측면에서 값진 학위인 것은 분명하다.

 

미국의 법률 취업 단체인 NALP (National Association for Law Placement) 조사에 따르면 로스쿨 졸업생들 중 약 10%가량이 법률업무가 아닌 다른 커리어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약 로스쿨 재학 중 또는 졸업 후 변호사로서의 커리어가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는 결정을 했다면 미국 로스쿨에서 갈고 닦은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다른 업무 영역으로의 진출을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이다. 앞으로 2주간에 거쳐서 미국 변호사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은 물론 최근 가장 주목 받고 있는 비법률 커리어를 검토해보도록 하겠다.

 

Dispute Resolution (분쟁해결)

법률 소송의 증가와 나날이 높아져만 가는 소송 비용으로 인해 법정 밖에서 분쟁을 해결하려는 움직임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분쟁 해결 과정에서는 분쟁중인 당사자들간의 견해차이를 좁혀 상호간 원만한 해결을 유도하는 중립적 입장이 보장된 중재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법조인들 중 커뮤니케이션, 협상, 그리고 갈등 해결 능력이 뛰어난 이들은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분쟁해결 분야에서 중재인, 조정자, 분쟁 분석사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Legal Consulting (법률 컨설팅)
만약 다년간의 법률 업무 경력이 있다면 자신의 경험을 십분 활용할 수 있는 로펌이나 기업체 대상 법률 컨설팅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법률 컨설턴트는 법조계 대상 마케팅, 전략 경영, 커뮤니케이션, 법률 소프트웨어, 그리고 재판 전략까지 자신들의 전문지식을 매우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최근 들어 대규모 소송은 물론 리스크가 매우 높은 배심원 재판 등으로 인해 재판 전문 컨설턴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만약 송무 경험이 있다면, 자신의 전문성을 배심원 컨설턴트, 재판 프리젠테이션 전문가, 재판 전략 컨설턴트 또는 법률 조사 전문가 등의 분야에서 십분 발휘할 수 있다. 또한 의료 소송, 상해, 제조물 책임 외 의학적 문제가 중요한 쟁점으로 부각되는 소송의 경우 간호사들 중 법률 지식을 가진 이들은 법률 의학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진료 기록을 검토할 뿐 아니라 의학적 전문성을 요하는 쟁점 사항에 대한 법률 조언을 제공하고 있다.

 

Legal Technology (법률 IT)
디지털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IT 지식이 해박한 변호사들에게 새로운 기회들이 대거 찾아오고 있다. 송무 지원, e-discovery (디지털 증거개시) 및 컴퓨터 과학 수사 등 IT 관련 지식이 있는 변호사들이 진출할 수 있는 분야는 무한하다. 법률 관련 소프트웨어나 각종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을 가진 변호사들의 경우 로펌 또는 기업체 그리고 법률 관련 업체에서 송무 지원 담당자로서 매우 높은 연봉을 보장받을 수 있다.

 

Legal Publishing (법률 출판)
미국 로스쿨 졸업생들의 공통된 점은 매우 뛰어난 리서치, 작문 그리고 편집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능력은 법률 출판 업계에서 작가, 편집자, 또는 웹 매니저로서의 활동을 가능케 한다. 법률 업계가 다분화 됨에 따라 변호사, paralegal (변호사 보조원), 법원 서기, 송무 보조 인력 등 이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법률 출판물들이 대거 나오고 있다. 이들 출판사들은 변호사들뿐만 아니라 법조계 관련 직종 경험이 있는 작가들을 매우 필요로 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의 발달은 변호사 출신 작가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다. 많은 미국 변호사들은 자신들의 법률 지식과 작문 실력을 인터넷 법률 시사지 또는 개인 블로그 등을 통해서 십분 발휘하고 있다.

 

손주니 미국변호사는...

일리노이 주 변호사

Academy of American Law & Bar Examination 총괄
노던 일리노이 주립대 로스쿨 JD
버클리음대 음악비지니스 학사

법무법인 한미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