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서울시대비 모의고사 - 한국사
상태바
2008년 서울시대비 모의고사 - 한국사
  • 법률저널
  • 승인 2008.06.16 0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다음 글을 읽고 구석기 시대를 전기, 중기, 후기로 구별하는 기준을 고르면?

우리나라에 구석기인들이 살기 시작한 것은 약 70만 년 전부터이다. 구석기 시대는 전기, 중기, 후기의 세 시기로 나누어지는데, 전기에는 한 개의 큰 석기를 가지고 여러 용도에 썼으나, 중기에는 큰 몸 돌에서 떼어 낸 격지들을 가지고 잔손질을 하여 석기를 만들었으므로 크기는 작아지고 한 개의 석기가 하나의 쓰임새를 가지게 되었다.  후기에 와서는 쐐기 등을 데고 같은 형태의 여러 개의 돌날 격지를 만드는 데까지 발달하였다.  구석기 시대에는 무리를 이루어 큰 사냥감을 찾아다니며 무리 생활을 하였다.

 ① 석기의 종류                     ② 석기의 용도
 ③ 석기를 다듬는 수법           ④ 석기의 무게  
         
☞ 정답 ③
선사시대를 석기를 다듬는 수법을 기준으로 뗀석기를 사용하는 구석기시대, 잔석기를 사용하는 중석기시대, 간석기를 사용하는 신석기시대로 구분한다. 이중 구석기 시대에 관한 구분이다.

 
2. 다음과 같은 유물을 사용하던 시대에 나타난 가장 큰 사회 변화는? (첨부파일 그림참조)
 
 ① 태양과 물을 숭배하는 신앙이 생겨났다.
 ② 사유재산제도가 발생하고, 계급이 형성되었다.
 ③ 청동제 무기를 사용하여 활발한 정복전쟁이 이루어졌다.
 ④ 사유 재산이 생겨나고 계급이 분화되었다.
 
☞ 정답 ④
제시된 유물은  미송리식 토기로 비파형 동검, 북방식 고인돌과 함께 고조선의 대표적 유물이며, 우리 청동기 문화를 대표하는 유물들이다. 금속시대인 청동기 시대는 신석기 시대 이래 이루어진 농업혁명을 바탕으로, 사유재산 제도가 형성되고, 이를 기초로 계급이 발생하며, 국가가 형성되었다.

 
3. 다음 글을 통해 알 수 있는 고조선 사회의 모습으로 거리가 먼 것은?
백성들에게 금하는 법 8조를 만들었다. 사람을 죽인 자는 사형에 처한다. 상처를 입힌 자는 곡물로써 배상한다.  남의 물건을 훔친 자는 노비로 삼는다. 단 용서받고자 하는 자는 한 사람 앞에 50만전을 내야 한다. 그러나 비록 용서를 받아 보통 백성이 되어도 사람들은 이를 수치스럽게 여겨 결혼을 하고자 해도 짝을 구할 수 없었다. 이 때문에 백성들은 도둑질을 하지 않아서 대문을 닫고 사는 법이 없었다. 부인들은 모두 정숙하고 음란한 짓을 하지 않았다.
  
 ① 형법이 발달하였다.
 ② 가부장 중심의 가족 제도가 확립되었다.
 ③ 사람의 노동력과 사유 재산을 중시하였다.
 ④ 율령을 마련하여 전제 왕권을 강화하였다.
 
☞ 정답 ④
한서 지리지에 전하는 고조선의 법률 조항은 셋이다. ‘살인자는 죽인다’에서 생명존중 사상을 엿 볼 수 있는데, 인간의 생명은 사회를 지탱하는 노동력으로 중시되었다. ‘상처를 입히면 곡물로 배상한다.’는 조항을 통해 사유재산의 형성을 알 수 있으며, 여자들의 정조를 언급하는 내용을 통해, 가부장적 가족윤리가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4. 6세기 삼국의 상황이 아닌 것은?
 ① 신라는 대가야를 정복하였다.
 ② 신라는 경기도 남양만에 당항성을 축조하여 중국과 교역하였다.
 ③ 신라는 화랑도를 국가 조직으로 개편하였다.
 ④ 신라는 고구려 승려 혜량을 맞이하여 불교 교단을 조직하였다.
 ⑤ 신라는 고구려에 대항하여 백제와 동맹을 맺었다.
 
☞ 정답 ⑤
신라가 백제와 나제동맹을 맺은 것은 5세기 장수왕의 남하정책에 대응하는 전략이었다.
 
5. 다음 내용을 통해 살펴 본 신라 사회의 모습으로 잘못된 것은?
▫사해점촌은 산과 평지로 이루어져 있고, 마을 크기는 5725보, 중하연이 4호, 하상연이 2호, 하하연이 5호로서 모두 합하여 11호이다. 마을사람 수는 147명이다. 정이 29명, 조자가 7명(노비 1명 포함), 추자 12명, 소자 10명, 3년간 태어난 소자가 5인, 조여자 9인,  소여자 8인, 3년간에 태어난 소여자 8인(노비 1인 포함), 제모 2인, 노모 1인 등이다 3년간 다른 마을에서 이사 온 사람이 둘인데 추자가 1명, 소자가 1명. 가축으로는 말이 25마리, 그중 3년간 보충된 말이 3마리, 소는 22마리였고 3년간 보충된 소가 5마리였다.
▫ 논을 합하면 102결 2부 2속이며, 관모전이 4결 … 촌주가 직위로서 받은 논이 19결70부가 포함되어 있다. 밭은 합해서 62결 10부 5속이며, 모두 연이 받은 것이다. 마전은 합하여 1결 9속이다.
▫ 뽕나무는 3년 간에 심은 것이 90그루, 그 전부터 있던 것이 914그루이다. 호두나무는 3년 간에 심은 것이 382그루, 그 전부터 있던 것이 74그루이다.

 
 ① 백성들은 중앙에서 파견된 관리에 의해 직접 지배를 받고 있었다.
 ② 자연 촌락의 기반 위에 행정촌을 편재하였다.
 ③ 노동력도 국가의 주요 수취 대상이었다.
 ④ 이 문서를 통해 조세와 부역을 징발하였다.
 
☞ 정답 ①
신라 민정문서는 국가가 농민을 대상으로 조세를 수취하고, 역을 징발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작성한 것이다. 작성을 담당한 촌주(村主)는 국가 관리가 아니라 군현에서 자연 촌을 관할하는 지방 세력가이다.

 
6. 다음과 같은 주장이 제기되었을 무렵의 고려 사회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불교를 행하는 것은 수신의 도요, 유교를 행하는 것은 치국의 본입니다. 수신은 내생의 자(資)요, 치국은 금일의 요무(要務)로서, 금일은 지극히 가깝고 내생은 지극히 먼 것인데도 가까움을 버리고 지극히 먼 곳을 구함은 또한 잘못이 아니겠습니까?
  
 ① 중앙 교육기관으로 국자감을 설치하고, 지방에 경학박사, 의학박사 등을 파견하였다.
 ② 12목에 지방관을 파견하였다.
 ③ 연등회․팔관회가 폐지되었다.
 ④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관등․관복제를 정비하였다.
 
☞ 정답 ④
고려시대에 관등, 관복제를 정비한 왕은 광종이다.
 
7. 다음 자료를 읽고 당시의 상황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6월, 망이의 고향인 명학소를 승격시켜 충순현(忠順縣)이라고 하였다. …9월, 장군 박순과 형부낭중 박인택을 보내어 남적을  타이르게 하였다. … 3월 신해일, 망이 등이 홍경원을 불사르고 그 곳에 거주하던 승려 10여 명을 죽였다. 주지승으로 하여금 편지를 가지고 서울로 가게 하였는데 편지의 내용은 대략 다음과 같다. 나의 고향을 현으로 승격시키고, 또 원을 두어 무마하게 하고 나서 곧 그 길로 군대를 동원하여 토벌하고, 내 어머니와 처를 잡아 가두니 그 뜻은 어디에 있는가? 싸우다가 죽을지언정 결단코 항복하여 포로가 되지는 않을 것이요, 반드시 서울에 가서  분풀이를 하고 말 것이다.

 
① 최충헌은 시무십조를 올리고 개혁을 추진하였다.
② 권문세족이 도평의사사를 통해 정치권력을 장악하고, 농장을 확대해 경제력을 키워 나갔다.
③ 왕권이 약화되면서 지방 세력이 득세하여 사회가 극도로 혼란스러웠다.
④ 무신 집권기 지배 세력의 가혹한 착취로 각지에서 농민 천민들이 신분해방 투쟁을 전개하였다.
 
☞ 정답 ④
무신집권기에 이루어지는 하층민들의 봉기에 대해, 과거(6차 교과서 기준)에는 당시 사회에 만연한 하극상 풍조 때문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지금은 이를 하층민의 신분해방 운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8. 다음의 표는 고려 시대 전시과의 토지 지급 액수를 나타낸 것이다. 이 자료를 가장 타당하게 분석하거나 해석한 것은?
             전시과의 토지 지급 액수                   (단위 : 결)
 

                      등급

   시기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경종

(976)

시 정

전시과

전지

시지

110 105 100 95 90 85 80 75 70 65 60 55 50 45 42 39 36 33

110 105 100 95 90 85 80 75 70 65 60 55 50 45 40 35 30 25

목종

(998)

개 정

전시과

전지

시지

100  95  90 85 80 75 70 65 60 55 50 45 40 35 30 27 23 20

70  65  60 55 50 45 40 35 33 30 25 22 20 15 10  0  0  0

문종

(1076)

경 정

전시과

전지

시지

100  90  85 80 75 70 65 60 55 50 45 40 35 30 25 22 20 17

50  45  40 35 30 27 24 21 18 15 12 10  8  5  0  0  0  0


 ① 전시과가 개정되면서 전지와 시지의 지급 액수가 늘어났다.
 ② 갈수록 토지 지급 량이 줄어드는데, 특히 시지의 감소 폭이 크다.
 ③ 농민은 전시과의 토지를 경작하는 존재로, 토지를 소유할 수 없었다.
 ④ 지급 받은 토지는 자손에게 세습하도록 하여 관리들을 경제적으로 우대하였다.
 
☞ 정답 ②
관리들에게 관직 복무 대가로 전지와 시지를 지급하는 고려의 전시과 제도는 단계적으로 변화를 보이고 있다. 그 방향은 지급 기준을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지급 범위를 현직 관리 위주로 제한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지급할 토지가 부족했기 때문이고, 특히 전지보다 시지가 더욱 문제가 되어, 시지의 지급량이 대폭 줄어들고 있다.

 
9. 다음 내용을 통해 파악할 수 있는 고려 사회의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부모의 유산은 자녀에게 골고루 분배되었다.
자녀는 태어난 차례대로 호적에 기재하였다.
아들이 없는 경우 양자를 들이지 않고 딸이 제사를 모셨다 .

 
 ① 여성에 대한 차별이 별로 없고 지위도 남성과 거의 대등하였다.
 ② 일부다처제가 널리 성행하여 여성의 재가가 자유롭게 이루어졌다.
 ③ 장례를 지낼 때 상복 제도에서 친가와 외가의 구별이 엄격하였다.
 ④ 가부장적 가족 제도가 계속 강화되면서 부계 중심의 가족 제도가 확립되었다.
 
☞ 정답 ①
고려시대 가족 제도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은 남녀 균분 상속과 호적 기재 순서에 남녀 구분이 없이 연령별로 기재하는 방식, 즉 남녀 평등 관념이었다. 가부장적 가족제도는 조선 후기에야 일반화되는 관념이다.
 
10. 무신 정변 이후 불교계에서는 새로운 움직임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이와 관련한 불교계의 개혁운동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선종을 중심으로 신앙 결사 운동이 전개되었다.
 ② 이론과 실천을 강조하는 교관겸수가 제창되었다.
 ③ 조계종을 중심으로 선․교일치의 철학이 성립되었다.
 ④ 예불독경, 참선, 노동에 힘쓰자는 운동이 전개되었다.
 
☞ 정답 ②
교관겸수는 대각국사 의천의 교단 통합 운동으로, 의천은 문종의 넷째 왕자이고 숙종의 동생으로 고려 중기 문벌귀족 사회에서 활약했던 인물이다.

 
11. 조선 초기 성리학자들은 정치적 입장에 따라 훈구파와 사림파로 나누어지게 되었다. 다음 중 훈구파에 해당되는 것은?
 ㄱ. 도학정치를 주장하면서 군주의 도덕적 자기 수양을 강조하였다.
 ㄴ. 중앙집권과 부국강병을 추구하면서 조선 초기의 문물제도 정비에 힘썼다.
 ㄷ. 사회의 안정을 위하여 의리와 명분을 강조하였다.
 ㄹ. 향촌자치와 도덕적 계급 질서를 강조하였다.
 ㅁ. 사적 토지 소유를 늘려 갔으며, 이를 위해 간척 사업을 실시하기도 했다.
 
 ① ㄱ, ㄹ       ② ㄴ, ㅁ       ③ ㄷ, ㅁ        ④ ㄷ, ㄹ
 
☞ 정답 ②
훈구는 조선 건국 주체 세력인 관학파를 계승하여 조선 초기 문물제도 정비에 주력하였다. 경제적으로는 많은 토지를 소유한 대지주 층으로, 특히 명종의 외숙이던 윤원형의 경우 정치권력과 경제력을 기반으로 서해안에 대규모 간척사업을 벌이기도 하였다.

 
12. 다음 사실들을 종합하여 조선 후기의 붕당정치에 대하여 바르게 추론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인조 반정 이후 서인 정권은 전제와 독주를 스스로 경계하고 남인의 진출을 허용하여 비판세력을 공존하게 하는 붕당정치를 추구했다.
붕당정치가 변질되어 극단적인 정쟁과 일당 전제화 추세가 나타나자, 붕당간의 세력 균형 위에서 안정될 수 있었던 왕권 자체가 불안하게 되었다.

<보  기>
   ㄱ. 일당 전제화는 왕권을 불안하게 하였다.
   ㄴ. 붕당 정치는 정치 세력간의 견제 기능을 가졌다.
   ㄷ. 붕당 정치는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립으로 나타났다.
   ㄹ. 인조 반정은 붕당 정치가 변질되는 계기가 되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ㄹ       ④ ㄴ, ㄷ
 
☞ 정답 ①
이상적인 붕당 정치는 학문적, 정치적 결속력을 기반으로 상대 정파를 인정하는 선에서 상호 비판과 견제를 바탕으로 한 정치를 말한다. 정치권력을 특정 붕당이 독점하는 일당 전제화 추세는 권력 집중으로 왕권을 위협하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13. 다음은 조선 후기 대동법과 관련된 내용이다. ㈎의 개혁 내용에 대하여 ㈏와 같은 평가가 나타나게 된 요인을 <보기>에서 고르면?

㈎ 대동법은 민호(民戶)에 부과하던 토산물을 농토의 결수에 따라 미곡, 포목, 전화(錢貨)로 납부하게 한 제도였다. 
㈏ 대동의 법은 호세가(豪勢家 - 부호, 세력가)는 불편하다고 하고, 가난한 백성들은 편하다고 한다.

 <보기>
 ㄱ. 공물을 현물 대신 쌀이나 포목, 전화로 납부함으로써 방납의 폐단이 감소되었다.
 ㄴ. 대지주들의 세금 부담이 대폭 증가하고, 토지를 가지지 못한 농민들은 과세의 부담에서 벗어났다.
 ㄷ. 대동법이 실시되면서 공인이 등장하여 상공업이 활성화되었다.
 ㄹ. 현물을 생산한 농민들이 이를 장시에서 쌀이나 화폐로 교환하였다.
 ㅁ. 농업 생산성이 증대되고 상공업이 활성화되면서 부를 축적한 계층들이 신분 상승을 이루어냈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ㅁ       ④ ㄷ, ㄹ
 
☞ 정답 ①
대동법은 공납 제도 부과 기준을 종래 집집마다(家戶) 부과하던 방식에서, 토지를 기준으로 조정하였다. 이에 따라 지주들의 과세 부담이 크게 늘어, 당연히 지주들의 반대가 극심하였다.

 
14. 다음 그림에 해당하는 시대의 사회상이 아닌 것은? (첨부파일 그림참조)
 
 ① 논농사에는 이앙법이 널리 보급되었다.
 ② 광작을 통해 부를 축적하는 농민층이 늘어났다.
 ③ 농민들이 경제력이 향상되면서 서당 교육이 널리 보급되었다.
 ④ 사림의 대두와 함께 사대부의 절의를 상징하는 사군자가 유행했으며, 여인들에 의해 자연의 아름다움을 그려내는 초충도 등이 그려졌다.
 
☞ 정답 ④
제시된 그림은 조선 후기 풍속화로, 이앙법과 이와 연관된 경제적 발달, 그리고 이를 상징하는 다양한 신분층이 섞여 서당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장면을 나타내고 있다. 사군자나 초충도는 사림이 정치 전면에 등장한 16세기에 유행한 화풍이다.

 
15. 다음에서 주장하는 개혁론과 그 성격이 다른 것은?
자연적인 지리와 경계를 고려하여 대략 30호 정도로 말단 행정조직인 여(閭)를 만들고, 여의 경계 안에 있는 토지는 여민(閭民)이 공동으로 소유한다. 여민은 가부장적(家父長的) 권위를 가진 지도자인 여장(閭長)의 지휘를 받아 이 토지를 공동경작하고, 여장은 개개인의 노동량을 장부(日役簿)에 기록하였다가 가을에 수확한 생산물을 한곳에 모아놓고 기여한 노동량에 따라 분배한다. 이때 국가에 내는 10분의 1세와 여장의 봉급을 먼저 공제한다.
  
 ① 동양 고대의 이상적인 토지제도인 균전제에 기초하고 있다.
 ② 경자유전의 원칙에 따라 모든 토지를 농민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공동으로 경작하며, 그 수확물을 공동으로 분배할 것을 주장한다.
 ③ 소득 증대를 위해 경영규모의 확대와 상품작물 재배 등을 주장한다.
 ④ 봉건 지배층의 토지를 무상 몰수할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 정답 ③
중농학파 실학자로 토지제도 개혁을 주장한 다산 정약용의 여전론으로 균전제에 기초하여 농사를 짓는 농민이 토지를 공동 소유, 경작, 분배 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농가 소득 증대를 주장하는 내용은 중상학파 실학자들의 견해이다.

 
16. 다음 글은 어느 상소문의 일부이다. 이 글을 근거로 하여 추론해 볼 수 있는 당시의 상황은?
일본은 이미 우리의 요충 지대를 점거하고 있어 우리의 허술함을 알고 충돌을 자행할 경우 이를 제지할 길이 없다. 미국을 끌어들일 경우, 만약 그들이 재물을 요구하고 우리의 약점을 알아차려 어려운 청을 한다면 거기에 응하지 않을 도리가 없다. 러시아는 우리와 혐의(嫌疑)가 없는 바, 이제 공연히 남의 말만 들어 틈이 생기고, 만약 이를 구실로 침략해 온다면 이를 구제할 길이 없다. 서학(西學)에 종사하여 재화를 이루고 농공(農工)을 일으킨다 하고 있지만, 원래 우리에게도 예부터 재용(財用)과 농공(農工)에 대한 훌륭한 법규들이 있는 바이다. 예수교 전래가 해롭지 않다고 한 것은 사교(邪敎)를 조선에 유포시키려는 간계이니, 주공(周公)․공자(孔子) ․정자(程子)․주자(朱子)의 교를 더욱 밝힘으로써 온 백성이 단결하여 그 사람 귀류(鬼類)들을 물리쳐야 한다.
   
 ① 흥선대원군에 의해 통상 수교 거부 정책이 전개되었다.
 ② 당시 정부는 천주교의 포교 활동을 공식적으로 허용하였다.
 ③ 정부의 개화 정책에 대한 반발로 위정 척사 운동이 전개되었다.
 ④ 매국 관료와 일본의 침략에 저항하는 의병 운동이 전개되고 있었다. 
 
☞ 정답 ②
영남 유생 이만손의 영남 만인소로 황쮼센의 조선책략의 논리를 비판하고 있다. 조선책략은 1880년 일본에 수신사로 다녀 온 김홍집이 개화 반대 여론을 약화시키기 위해 유포한 것으로, 이 시기 조선은 천주교 포교를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17. 다음은 일제가 우리나라에서 실시했던 경제 정책을 나열한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토지 조사령을 발표하여 전국적인 토지 조사 사업을 벌였다.
 (나) 회사령을 제정하여 기업의 설립을 총독의 허가제로 하였다.
 (다) 이른바 산미 증식 계획을 세워 이를 우리 농촌에 강요하였다.
 (라) 발전소를 건설하고 군수 산업 중심의 중화학 공업을 일으켰다.

 ① (가)의 결과 근대적 토지 소유권이 확립되고, 식민지 농업구조가 재편되었다.
 ② (나)는 우리나라의 민족 자본을 형성을 억제하기 위한 정책이었다.
 ③ (다)의 결과 쌀 생산량이 늘어 일본과 조선의 식량 사정이 나아졌다.
 ④ (라)의 시설은 남동 해안 지방에 편중되어 남북 간의 공업 발달에 심한 불균형을 초래하였다.
 
☞ 정답 ②
회사 설립을 허가제로 운영하는 1910년 대 일제의 회사령은 민족 자본 형성을 억제하려는 목적이었고, 일제의 자본이 충분히 성장한 1920년 대에는 일제 자본의 조선 진출을 쉽게 하기 위해 회사령을 철폐(신고제 전환)한다.

 
18. 다음과 같은 글이 나오게 된 직접적인 계기가 된 사건은?
우리는 첫째로 자주독립의 통일정부를 수립할 것이며 이것을 완성하기 위하여 먼저 남북정치범을 동시 석방하며 미소양군을 철퇴시키며 남북지도자회의를 소집할 것이니  …  나는 통일된 조국을 건설하려다가 38선을 베고 쓰러질지언정 일신의 苟且한 안일을 취하여 단독정부를 세우는 데는 협력하지 아니하겠다. 나는 내 생전에 38이북에 가고 싶다. 그쪽 동포들도 제집을 찾아가는 것을 보고서 죽고 싶다. 궂은 날을 당할 때마다 38선을 싸고도는 怨鬼의 곡성이 내 귀에 들리는 것도 같았다. 고요한 밤에 홀로 앉으면 남북에서 헐벗고 굶주리는 동포들의 원망스러운 용모가 내 앞에 나타나는 것도 같았다.
   
 ① 유엔 총회에서 남북한 총선거를 결의하였다.
 ② 유엔 한국 임시 위원단이 서울과 평양을 오가며 협상을 진행하고 있었다.
 ③ 유엔 소총회의 결의에 의해 5․10 총선거의 구체적 일정이 결정되었다.
 ④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에서 우리나라의 5년 간 신탁 통치가 결정되었다.
 
☞ 정답 ③
유엔 소총회에서 남한만의 단독 선거가 결의되고, 분단이 기정 사실로 굳어지는 시점에서, 백범 김구가 통일을 논의하기 위한 남북협상을 제안하고, 북한으로 떠나기 전 발표한 “삼천만 동포에게 읍고함”이라는 성명서이다.

 
19. 대한민국 수립 후 일제 식민잔재 청산을 위한 반민특위 활동이 실패하게 된 원인을 모두 고르면?               (난이도 - 중)
 ㉠ 이승만 정부의 비 협조        ㉡ 친일 세력의 방해 공작
 ㉢ 공산당의 방해 시위           ㉣ 경찰 간부의 반민특위 습격 사건
 ㉤ 국회의원들의 프락치 활동
 
 ① ㉠, ㉡, ㉢     ② ㉠, ㉡, ㉣    ③ ㉠, ㉡, ㉤     ④ ㉡, ㉢, ㉣
 
☞ 정답 ②
일제 식민잔재 청산을 위한 반민특위 활동은 친일 관료, 경찰을 기반으로 정권을 수립한 이승만의 반대와 친일 경력자들의 조직적인 방해, 그리고 이 법안을 주도한 소장파 국회의원들을 프락치로 몰아 구속하고, 경찰 간부의 반민특위를 습격하는 등의 조직적인 방해로 결국 실패하고 만다.

 
20. 미국의 베트남 전 참전 요청을 받은 박정희 정부는 1965년 군대를 파병하였다. 베트남 파병의 배경 및 한국 사회에 미친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베트남 파병은 민주주의를 수호한다는 명분으로 이루어졌다.
 ② 파병된 군인들이 보내오는 송금과 군수품 수출, 베트남 건설 참여로 어느 정도 외화를 획득할 수 있었다.
 ③ 베트남 파병으로 한국과 미국 사이의 정치, 군사적 동맹관계는 더욱 강화되었다.
 ④ 베트남 파병은 온 국민의 열렬한 지지 속에 이루어졌다.
 
☞ 정답 ④
베트남 파병은 국민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미국과의 관계 개선을 통해 군사정권을 안정시키고 경제개발을 위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한국사(87KB)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