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5, ‘자신감’을 가져라
상태바
D-5, ‘자신감’을 가져라
  • 법률저널
  • 승인 2008.04.07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175개 시험장에서 국가직9급 필기시험 실시
수면시간과 기상시간을 시험 당일 스케쥴에 맞춰야

 
  내년부터 응시연령이 전면 폐지되는 공무원시험.
오는 12일 서울 53개 시험장을 비롯 전국 175개 시험장에서 2008년 국가직9급시험 필기시험을 치르는 수험생들의 발걸움이 무겁다. 올해 시험에 실패하면 내년에는 응시연령 폐지로 지금보다 더 많은 경쟁자와 겨뤄야 하기 때문이다.

 5일 앞으로 다가 온 2008년 국가직 9급 필기시험. 이 날을 위해 지난 1년간 힘든 수험생활을 이겨낸 수험생들은 최고의 컨디션으로 최고의 역량을 쏟아 부어야 한다.

매년 수험전문가들은 한결같이 “시험 당일까지 각자의 체력에 맞게 수면리듬을 유지하고 일상생활에서의 리듬을 잃지 않는 게 중요하다”고 무리하지 않고 평소대로 시험 때까지 평상심을 유지할 것을 주문한다. 또 많은 합격자들이 시험 전 훑고 들어간 부분에서 출제되는 경우가 있다며 마지막까지 중요 부분을 점검할 것을 당부했다. 무리하게 욕심을 내어 갑작스럽게 새로운 내용을 공부하는 것보다 지금까지 공부한 내용을 반복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또 합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젉대 놓치면 안된다고 충고한다.

 얼마 남지 않은 시간, 최종정리에 부담을 갖기보다는 자신감을 갖고 당일 컨디션을 조절해야 한다. 시험 전 점검해야 될 부분은 시험 과목만이 아니다. 지금까지 자신의 머릿속에 집어넣었던 내용들을 얼마나 끄집어내느냐가 시험의 당락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시험 당일 컨디션 조절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마지막 정리에 너무 집중하다 자칫 무리하게 되면 실제 시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시험은 표면적으로는 수험과정이 아닌 시험 당일의 결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시험 당일 컨디션이 좋지 않아 수험과정의 노력이 고스란히 옮겨지지 않는다면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하게 된다. 그만큼 시험 당일의 컨디션이 중요하다. 필기시험일까지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면 리듬을 시험 당일에 맞추는 각별한 노력이 필요하다. 마지막 정리를 한답시고 시험 전 며칠 동안 너무 늦게까지 공부를 하게 되면 막상 시험 전날에도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시험 며칠 전에는 수면시간과 기상시간을 시험 당일 스케쥴에 맞춰 예행연습을 해둘 필요가 있다. 두뇌 활동은 기상 후 두 시간이 지났을 때 가장 활발하므로 시험 시작 시간에 맞춰 기상을 하고 시험 과목 순서에 따라 최종정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수면과 같은 생체리듬은 갑자기 조절할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하자.

 일부 수험생의 경우 불안감 해소를 위해 평소 먹지 않던 우황 청심환이나 신경안정제, 각성제 등을 복용하는 것도 역효과를 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안정제를 복용하면 졸음을 유발하고 각성제는 정상 수면을 방해해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 있으며, 우황청심환은 한방에서 의식이 없거나 신경 장애 등에 쓰이는 구급약이지만 심리적인 안정에는 큰 효과가 없다.

따라서 무분별하게 약물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긴장감을 풀어주는 연습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시험장에 일찍 도착해 신선한 공기를 쐬면 뇌의 노폐물이 제거되며 뇌혈류가 원활해져 두뇌 활동이 활발해지고 집중력도 좋아진다.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신체 근육의 긴장을 풀어 불안감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 물수건으로 가볍게 얼굴과 손을 닦거나 가벼운 명상을 하는 것도 권할만하다.

 올해 국가직 9급시험은 164,690명이 원서를 출원했으며, 12일 서울 53개 등 전국 175개 시험장에서 오전 10시부터 11시 25분까지 85분간 필기시험이 실시된다. 시간연장 장애인 수험생은 장애정도에 따라 100분, 130분씩 시험시간이 연장된다. 올해 국가직9급 필기시험에 대한 합격자는 7월 4일 발표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